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생식과 유전에 관련된 오개념을 조사하여 그 생성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고, 또한 TV나 영화에 등장하는 오개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인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은 용어에서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추상적인 개념들에 대한 언어적인 표현이 일상생활에서는 습관적이고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으며, 확...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생식과 유전에 관련된 오개념을 조사하여 그 생성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고, 또한 TV나 영화에 등장하는 오개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인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은 용어에서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추상적인 개념들에 대한 언어적인 표현이 일상생활에서는 습관적이고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으며, 확실하지 않은 개념에 관해서 학생들은 자신이 알고있던 개념에 유사한 개념으로 밀착시켜 생각하기 때문이라 하겠다. 둘째,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은 인간 중심적인 사고에서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간의 경우가 그러하니, 동물이나 식물도 그러할 것이다’ 라고 유추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 하겠다. 셋째,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은 일상생활에서 통용되는 비과학적 선개념에서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하는 말들이 학습자들에게는 선개념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넷째,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은 연관성이 있는 내용을 일련의 과정으로 보지 못하는 데서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학생들이 과학적 현상을 나타내는 교과서적인 용어를 단순히 암기하고 정의할 뿐 그 현상 자체를 이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은 TV나 영화 등 대중 매체로부터 얻게된 선입개념에서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중 매체 중에서도 TV나 영화가 학생들의 개념 체계에 주는 영향은 학교에서의 수업에 비교될 정도로 크다. 학교에서 다루지 않았던 개념들도 TV를 통하여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았고, TV에서 보았으므로 옳은 사실이라는 강한 신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보면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은 여러 원인에 의해 형성되기 때문에 과학적 개념의 학습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학습과정 이전에 교사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파악하고 오개념 극복을 고려한 다양한 수업전략의 개발과 적용의 노력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생식과 유전에 관련된 오개념을 조사하여 그 생성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고, 또한 TV나 영화에 등장하는 오개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인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은 용어에서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추상적인 개념들에 대한 언어적인 표현이 일상생활에서는 습관적이고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으며, 확실하지 않은 개념에 관해서 학생들은 자신이 알고있던 개념에 유사한 개념으로 밀착시켜 생각하기 때문이라 하겠다. 둘째,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은 인간 중심적인 사고에서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간의 경우가 그러하니, 동물이나 식물도 그러할 것이다’ 라고 유추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 하겠다. 셋째,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은 일상생활에서 통용되는 비과학적 선개념에서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하는 말들이 학습자들에게는 선개념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넷째,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은 연관성이 있는 내용을 일련의 과정으로 보지 못하는 데서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학생들이 과학적 현상을 나타내는 교과서적인 용어를 단순히 암기하고 정의할 뿐 그 현상 자체를 이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오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은 TV나 영화 등 대중 매체로부터 얻게된 선입개념에서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중 매체 중에서도 TV나 영화가 학생들의 개념 체계에 주는 영향은 학교에서의 수업에 비교될 정도로 크다. 학교에서 다루지 않았던 개념들도 TV를 통하여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았고, TV에서 보았으므로 옳은 사실이라는 강한 신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보면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은 여러 원인에 의해 형성되기 때문에 과학적 개념의 학습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학습과정 이전에 교사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파악하고 오개념 극복을 고려한 다양한 수업전략의 개발과 적용의 노력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middle school students' misconceptions on reproduction and genetics, and to trace their origins. The research is also performed to search for misconceptions used in mass media such as TV, movies. The main results of these studies are as follows. 1. Misconcep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middle school students' misconceptions on reproduction and genetics, and to trace their origins. The research is also performed to search for misconceptions used in mass media such as TV, movies. The main results of these studies are as follows. 1. Misconceptions are caused by terminology. 2. Misconceptions are caused by human-oriented thinking. 3. Misconceptions are caused by unscientific preconceptions. 4. Misconceptions are caused by fragmentary and unconnected knowledge. 5. Misconceptions are caused by preconceptions through many kinds of mass media including TV and movies. Based on results mentioned above, it is concluded that there are many kinds of causes forming misconceptions. The classroom teachers must recognize the students' misconceptions, and adjust students' misconceptions through various remedial learning model, and help for students to have many chances to change their misconception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middle school students' misconceptions on reproduction and genetics, and to trace their origins. The research is also performed to search for misconceptions used in mass media such as TV, movies. The main results of these studies are as follows. 1. Misconceptions are caused by terminology. 2. Misconceptions are caused by human-oriented thinking. 3. Misconceptions are caused by unscientific preconceptions. 4. Misconceptions are caused by fragmentary and unconnected knowledge. 5. Misconceptions are caused by preconceptions through many kinds of mass media including TV and movies. Based on results mentioned above, it is concluded that there are many kinds of causes forming misconceptions. The classroom teachers must recognize the students' misconceptions, and adjust students' misconceptions through various remedial learning model, and help for students to have many chances to change their misconception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