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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생물 교과에 나타난 유전의 우성과 열성형질에 대한 오개념 연구
(A) Study on the misconception concerning dominant and recessive character of heredity which appear in middle and high school biology 원문보기


박시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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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전의 우성과 열성 형질에 대하여 중·고등학교 교과서와 대학의 일반 생물학 교재, 유전학 교재에 나타난 오개념과 학생, 교사들이 가지는 오개념을 조사 분석하였다. 교재분석은 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서, 고등학교 생물Ⅱ교과서, 일반생물학, 유전학교재에서 우성과 열성의 정의, 우열의 법칙, 불완전 우성과 공우성에 대한 서술 내용에 오개념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중학교 교과서 보다는 고등학교 교과서에 더 많은 오개념이 있었으며, 일반생물학이나 유전학 교재에서도 우성과 열성의 정의에 대한 오개념이나 불완전 우성의 형질 발현에 대한 오개념이 발견되었다. 학생의 오개념 조사는 김포시 소재 K고등학교 3학년 자연계열 학생 103명과 K중학교 3학년 26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우성과 열성에 대한 많은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완전 우성의 형질 발현에 대한 문항의 정답율은 중학생의 경우 28%, 고등학생의 경우 39%로 나타나났다. 완전 우성의 형질발현 문항에서 우성유전자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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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surveyed and analyzed the misconcepts concerning dominant and recessive character which appear in middle and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and general biology textbooks and genetics for college. Besides, the misconcepts were surveyed and analyzed, which students and teachers had. The tex...

주제어

#중등생물교과 유전 오개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시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xii, 77p.
키워드 중등생물교과 유전 오개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3032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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