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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탐사선의 비행궤적 설계
Interplanetary trajectory design using the gravity assist 원문보기


송영주 (연세대학교 대학원 천문우주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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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향후 우리나라의 행성 탐사 임무에 대비하여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탐사선의 비행 궤적에 관한 내용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알고리즘의 성능 및 결과는 과거 실제 임무였던 유럽우주국의 Mars Express, 미 항공우주국의 Mariner 10호 및 관련 논문에서 제시한 데이터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확인 하였으며, 대부분의 과정에서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향후 30년 동안의 목성 탐사 임무의 경우, 지구→화성→지구→목성의 비행 궤적(EMEJGA Trajectory)을 갖는 복수 행성 근접 통과 임무(Multi-Planet Gravity Assist Missions)가 약 29.231 ㎢ /s^(2)의 발사 에너지(C_(3))값을 필요로 하였다. 이는 직행 임무(Direct Missions)의 발사 에너지(C_(3))값 75.756 ㎢/s^(2) 및 화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단일 행성 근접 통과 임무(Single-Planet Gravity Assist Missions)의 발사 에너지(C_(3))값 63.590 ㎢/s^(2) 보다 현저하게 낮은 수치이며, 행성 근접 통과에 따른 발사 에너지의 절감 효과를 보여 주고 있다. 하지만 복수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경우, 총 임무 기간이 약 5년 정도 소요됨으로서 직행 혹은 단일 행성 근접 통과 비행 궤적 보다 임무 기간이 길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다. 화성 근접통과를 이용한 지구 자유귀환 비행 궤적(Mars Free Return Trajectory)은 유인 화성 탐사 임무 설계시 우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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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planetary trajectories using the gravity assists are studied for future Korean interplanetary missions. Verifications of the developed algorithms and results were performed by comparing data from ESA's Mars Express mission, NASA's Mariner 10 mission, and several reference papers. Among the Jupi...

주제어

#행성간 탐사선 비행 궤적 설계 행성 근접 통과 지구 자유귀환 비행 궤적 Interplanetary trajectory design Gravity assist Mars free return trajecto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영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천문우주학과
지도교수 최규홍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xviii, 112p.
키워드 행성간 탐사선 비행 궤적 설계 행성 근접 통과 지구 자유귀환 비행 궤적 Interplanetary trajectory design Gravity assist Mars free return trajector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335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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