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향후 우리나라의 행성 탐사 임무에 대비하여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탐사선의 비행 궤적에 관한 내용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알고리즘의 성능 및 결과는 과거 실제 임무였던 유럽우주국의 Mars Express, 미 항공우주국의 Mariner 10호 및 관련 논문에서 제시한 데이터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확인 하였으며, 대부분의 과정에서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향후 30년 동안의 목성 탐사 임무의 경우, 지구→화성→지구→목성의 비행 궤적(EMEJGA Trajectory)을 갖는 복수 행성 근접 통과 임무(Multi-Planet Gravity Assist Missions)가 약 29.231 ㎢ /s^(2)의 발사 에너지(C_(3))값을 필요로 하였다. 이는 직행 임무(Direct Missions)의 발사 에너지(C_(3))값 75.756 ㎢/s^(2) 및 화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단일 행성 근접 통과 임무(Single-Planet Gravity Assist Missions)의 발사 에너지(C_(3))값 63.590 ㎢/s^(2) 보다 현저하게 낮은 수치이며, 행성 근접 통과에 따른 발사 에너지의 절감 효과를 보여 주고 있다. 하지만 복수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경우, 총 임무 기간이 약 5년 정도 소요됨으로서 직행 혹은 단일 행성 근접 통과 비행 궤적 보다 임무 기간이 길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다. 화성 근접통과를 이용한 지구 자유귀환 비행 궤적(Mars Free Return Trajectory)은 유인 화성 탐사 임무 설계시 우주 ...
본 논문에서는 향후 우리나라의 행성 탐사 임무에 대비하여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탐사선의 비행 궤적에 관한 내용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알고리즘의 성능 및 결과는 과거 실제 임무였던 유럽우주국의 Mars Express, 미 항공우주국의 Mariner 10호 및 관련 논문에서 제시한 데이터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확인 하였으며, 대부분의 과정에서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향후 30년 동안의 목성 탐사 임무의 경우, 지구→화성→지구→목성의 비행 궤적(EMEJGA Trajectory)을 갖는 복수 행성 근접 통과 임무(Multi-Planet Gravity Assist Missions)가 약 29.231 ㎢ /s^(2)의 발사 에너지(C_(3))값을 필요로 하였다. 이는 직행 임무(Direct Missions)의 발사 에너지(C_(3))값 75.756 ㎢/s^(2) 및 화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단일 행성 근접 통과 임무(Single-Planet Gravity Assist Missions)의 발사 에너지(C_(3))값 63.590 ㎢/s^(2) 보다 현저하게 낮은 수치이며, 행성 근접 통과에 따른 발사 에너지의 절감 효과를 보여 주고 있다. 하지만 복수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경우, 총 임무 기간이 약 5년 정도 소요됨으로서 직행 혹은 단일 행성 근접 통과 비행 궤적 보다 임무 기간이 길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다. 화성 근접통과를 이용한 지구 자유귀환 비행 궤적(Mars Free Return Trajectory)은 유인 화성 탐사 임무 설계시 우주 비행사의 안전한 지구 귀환을 주목적으로 하는 비행 궤적이다. 이러한 유인 화성 탐사 임무를 설계할 경우, 총 임무 기간이 약 2년 정도 소요되는 일반 비행 궤적(Normal Trajectory) 혹은 임무 기간이 약 1.4년 정도인 단시간 비행 궤적(Fast Trajectory)을 이용한 임무 설계가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일반 비행 궤적의 경우 2년을 주기로 임무 가능 시기가 반복해서 나타나고 있으며, 단시간 비행 궤적의 경우 2015년 후반부와 2017년 후반부에 임무 가능 시기가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독자적으로 개발된 알고리즘은 향후 우리나라의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탐사선의 비행 궤적 설계 즉, 행성간 탐사선의 임무 설계시 적용이 가능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향후 우리나라의 행성 탐사 임무에 대비하여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탐사선의 비행 궤적에 관한 내용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알고리즘의 성능 및 결과는 과거 실제 임무였던 유럽우주국의 Mars Express, 미 항공우주국의 Mariner 10호 및 관련 논문에서 제시한 데이터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확인 하였으며, 대부분의 과정에서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향후 30년 동안의 목성 탐사 임무의 경우, 지구→화성→지구→목성의 비행 궤적(EMEJGA Trajectory)을 갖는 복수 행성 근접 통과 임무(Multi-Planet Gravity Assist Missions)가 약 29.231 ㎢ /s^(2)의 발사 에너지(C_(3))값을 필요로 하였다. 이는 직행 임무(Direct Missions)의 발사 에너지(C_(3))값 75.756 ㎢/s^(2) 및 화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단일 행성 근접 통과 임무(Single-Planet Gravity Assist Missions)의 발사 에너지(C_(3))값 63.590 ㎢/s^(2) 보다 현저하게 낮은 수치이며, 행성 근접 통과에 따른 발사 에너지의 절감 효과를 보여 주고 있다. 하지만 복수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경우, 총 임무 기간이 약 5년 정도 소요됨으로서 직행 혹은 단일 행성 근접 통과 비행 궤적 보다 임무 기간이 길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다. 화성 근접통과를 이용한 지구 자유귀환 비행 궤적(Mars Free Return Trajectory)은 유인 화성 탐사 임무 설계시 우주 비행사의 안전한 지구 귀환을 주목적으로 하는 비행 궤적이다. 이러한 유인 화성 탐사 임무를 설계할 경우, 총 임무 기간이 약 2년 정도 소요되는 일반 비행 궤적(Normal Trajectory) 혹은 임무 기간이 약 1.4년 정도인 단시간 비행 궤적(Fast Trajectory)을 이용한 임무 설계가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일반 비행 궤적의 경우 2년을 주기로 임무 가능 시기가 반복해서 나타나고 있으며, 단시간 비행 궤적의 경우 2015년 후반부와 2017년 후반부에 임무 가능 시기가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독자적으로 개발된 알고리즘은 향후 우리나라의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탐사선의 비행 궤적 설계 즉, 행성간 탐사선의 임무 설계시 적용이 가능 할 것이다.
Interplanetary trajectories using the gravity assists are studied for future Korean interplanetary missions. Verifications of the developed algorithms and results were performed by comparing data from ESA's Mars Express mission, NASA's Mariner 10 mission, and several reference papers. Among the Jupi...
Interplanetary trajectories using the gravity assists are studied for future Korean interplanetary missions. Verifications of the developed algorithms and results were performed by comparing data from ESA's Mars Express mission, NASA's Mariner 10 mission, and several reference papers. Among the Jupiter exploration mission scenarios, launching between 2004 and 2034, multi-planet gravity assist missions to Jupiter (EMEJGA trajectory) requires minimum launch energy(C_(3)) as 29.231 ㎢/s^(2). Others, such as direct missions and single-planet(Mars) gravity assist missions required launch energy(C_(3)) of 75.756 ㎢/s^(2) and 63.590 ㎢/s^(2), respectively. These results show that the planetary gravity assists can reduce launch energy. However, EMEJGA trajectory takes more flight-times (about 5 years) than any other missions. Mission opportunities for Mars free return trajectory is also presented, which can provides chance to bring spacecraft and mission crew safely back to the Earth when unexpected emergency occurs during the manned missions to Mars. Two types of trajectory are possible for this mission. Normal free return trajectory(having times of flight about 2 years) occurs every two years and fast free return trajectory(having times of flight about 1.4 years) occurs in late 2015 and 2017.
Interplanetary trajectories using the gravity assists are studied for future Korean interplanetary missions. Verifications of the developed algorithms and results were performed by comparing data from ESA's Mars Express mission, NASA's Mariner 10 mission, and several reference papers. Among the Jupiter exploration mission scenarios, launching between 2004 and 2034, multi-planet gravity assist missions to Jupiter (EMEJGA trajectory) requires minimum launch energy(C_(3)) as 29.231 ㎢/s^(2). Others, such as direct missions and single-planet(Mars) gravity assist missions required launch energy(C_(3)) of 75.756 ㎢/s^(2) and 63.590 ㎢/s^(2), respectively. These results show that the planetary gravity assists can reduce launch energy. However, EMEJGA trajectory takes more flight-times (about 5 years) than any other missions. Mission opportunities for Mars free return trajectory is also presented, which can provides chance to bring spacecraft and mission crew safely back to the Earth when unexpected emergency occurs during the manned missions to Mars. Two types of trajectory are possible for this mission. Normal free return trajectory(having times of flight about 2 years) occurs every two years and fast free return trajectory(having times of flight about 1.4 years) occurs in late 2015 and 2017.
주제어
#행성간 탐사선 비행 궤적 설계 행성 근접 통과 지구 자유귀환 비행 궤적 Interplanetary trajectory design Gravity assist Mars free return trajecto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영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천문우주학과
지도교수
최규홍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xviii, 112p.
키워드
행성간 탐사선 비행 궤적 설계 행성 근접 통과 지구 자유귀환 비행 궤적 Interplanetary trajectory design Gravity assist Mars free return trajec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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