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사무환경변화에 따른 업무공간계획 및 퍼실리티 매니지먼트(FM)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orkplace planning and facility management strategy : focusing on communication and flexibility원문보기
경제사회의 구조적 변화가 가져온 지적 창조업무의 확대로 정보창출의 장소로서 기업의 사무환경의 역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의 급격한 기업환경의 변화는 여러 측면에서 업무환경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으며, 정보기술(IT)의 비약적 발전은 사무직 근로자들의 업무수행 방식을 크게 변모시키고 있다. 원활한 의사소통과 융통성은 오늘날 사무환경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적합한 업무공간 전략은 시간과 공간 비용을 절약하고 개인의 자율성 및 창조성 존중을 통해 업무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대안적인 사무환경 계획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기업조직 및 업무특성에 적합한 효율적인 업무공간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과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조사와 현장조사,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해 사무공간 유형, 업무공간 표준화 정도, 업무공간의 재배치 현황을 파악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대상자의 업무특성, 커뮤니케이션 특성, 새로운 사무공간 사용에 대한 의식,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전반적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였다. 조사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위치하는 8개 기업의 업무공간과 연구목적에 적합한 사무직 근로자 272명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경제사회의 구조적 변화가 가져온 지적 창조업무의 확대로 정보창출의 장소로서 기업의 사무환경의 역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의 급격한 기업환경의 변화는 여러 측면에서 업무환경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으며, 정보기술(IT)의 비약적 발전은 사무직 근로자들의 업무수행 방식을 크게 변모시키고 있다. 원활한 의사소통과 융통성은 오늘날 사무환경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적합한 업무공간 전략은 시간과 공간 비용을 절약하고 개인의 자율성 및 창조성 존중을 통해 업무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대안적인 사무환경 계획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기업조직 및 업무특성에 적합한 효율적인 업무공간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과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조사와 현장조사,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해 사무공간 유형, 업무공간 표준화 정도, 업무공간의 재배치 현황을 파악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대상자의 업무특성, 커뮤니케이션 특성, 새로운 사무공간 사용에 대한 의식,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전반적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였다. 조사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위치하는 8개 기업의 업무공간과 연구목적에 적합한 사무직 근로자 272명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1.5 for Window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통계방법으로는 빈도, 백분율, χ^(2)검정, 분산분석(ANOVA)과 던컨의 다중범위검정,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의 하루 평균 근무시간은 9.81시간으로 조사되었으며, 직종과 업무형태에 따라 하루 평균 근무시간은 유의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사무업무보다 창조적 지식업무를 수행하는 사무직 근로자들의 근무시간이 더 긴 것으로 나타나 장시간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창조적 지식업무를 수행하는 사무직 근로자들의 사무환경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업무공간 계획이 필요하다. 업무유형에 관계없이 자율성과 상호작용, 점유패턴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종이나 업무형태에 관계없이 자신의 자리에서 업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자신의 업무공간이 여전히 업무를 위한 중요한 공간적 도구가 됨을 알 수 있다.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과 컴퓨터를 사용한 작업은 업무형태에 관계없이 업무를 수행할 때 많이하는 작업내용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의 2/3가 대면접촉을 통해서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형태에 따라 업무활동유형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사무직 근로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업무형태에 따라 차별화된 업무공간 계획이 필요하다. 2)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3/4이상을 부서내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동료직원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상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비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전자의사소통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전자결제, 이메일, 메신저를 포함하는 컴퓨터를 사용한 의사소통이 1/3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사무실뿐만아니라 네트워크나 인터넷과 연결될 수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정보의 공유와 지식의 전달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하루 평균 커뮤니케이션에 소요되는 시간은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이 30.5분,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이 72.7분으로 나타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의 비중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의 장소는 2/3이상이 부서내 회의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사전에 계획된 공식적 회의인 경우에도 주로 회의공간을 예약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회의공간을 예약해서 사용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면 공간 사용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의 장소는 3/4이상이 개인업무공간 주변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개인업무공간 주변에 업무시간에 수시로 발생하는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지원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며 동시에 개인업무공간에서의 집중업무를 방해하지 않기 위해서 의사소통시 발생하는 소음을 고려한 업무공간 계획이 필요하다. 3) 조사대상 기업의 사무공간 유형은 개방형 사무실이 대부분으로 조사되었다. 조사대상 기업의 업무공간 표준화 현황은 대부분의 기업에서 지위나 직급에 따른 공간의 차별단계를 축소하고 기업의 기능에 적합한 유니버설 플랜 개념을 도입하여 업무공간의 표준화 정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업무공간의 재배치 현황은 평균 1년에 1.2회 업무공간을 재배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공간 재배치 비용은 사람만 이동하므로 비용이 전혀 들지않는다에서 1년에 1억5천만원까지 분포하고 있어 기업별로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업무공간 융통성 점수(업무공간 표준화 점수와 업무공간 재배치 점수의 평균)는 조사대상 기업의 3/4이상이 보통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업무공간의 융통성과 재배치 빈도 및 비용사이에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레이아웃 유형에 따라 업무공간의 융통성에 유의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셀형이 다른 유형보다 업무공간의 융통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더욱 유동적인 팀업무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팀 경계를 없애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공간 소유에 대한 사무직 근로자들의 의식변화가 요구된다. 사무직 근로자들의 새로운 업무공간 사용에 대한 의견은 ‘그룹 어드레스’형의 업무공간에 대한 저항이 가장 낮고 적합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 어드레스’와 ‘액티버티 세팅’의 경우 직종에 따라 사무직 근로자들의 새로운 업무공간 사용에 대한 의식에 유의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형태에 따라서는 새로운 업무공간 사용에 대한 의견에 유의적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조사대상자의 전반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만족도를 5점 척도로 조사한 결과 평균 3.26점으로 나타나 대부분 보통 이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직종이나 업무공간의 융통성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유의적 차이가 없었으나 업무형태, 레이아웃 유형, 파티션 유형에 따라서는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유의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업무형태에 따라 그룹업무형과 상호작용의 지식형의 업무형태에서 다른 형태보다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상호작용의 빈도가 높은 업무형태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레이아웃 유형에 따라 대향형 레이아웃 유형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만족도가 낮고, 팀부스형II와 셀형 레이아웃 유형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티션 유형에 따라 앉으면 보이지 않고 일어서면 보이는 정도의 높이인 1200㎜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5) 조사대상자의 전반적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개인업무공간 만족도와 공동업무공간 만족도의 평균으로 계산한 결과 평균 3.26점으로 대부분 보통 이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업무형태나 업무공간의 융통성에 따라 전반적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적 차이가 없었으나 직종, 레이아웃 유형, 파티션 유형,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따라서는 전반적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직종에 따라 일반 사무직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전문직이나 기술직에 종사하는 근로자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창조적 지식근로자들을 위한 사무환경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레이아웃 유형에 따라 팀부스형II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다른 레이아웃 유형에서 근무하는 직원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티션 유형에 따라 앉으면 보이지 않고 일어서면 보이는 정도의 높이인 1200㎜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높은 직원이 사무환경에 대해서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조직 내에 정보의 원활한 흐름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서 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모두를 지원하는 업무공간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업무공간 융통성과 사무직 근로자들의 전반적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 사이에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인건비 다음으로 가장 높은 비용을 차지하는 것이 시설관련 비용이라는 사실은 기업의 자원으로써 업무공간의 전략적 중요성을 강화하며 업무공간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업무공간을 가능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6) 새로운 근무형태나 사무공간의 사용에 대한 기업과 사무직 근로자들의 인식이 부족하여 이에 대한 배려와 투자가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업무효율의 증대와 업무공간 점유비용 및 변동비용 절감 등을 위하여 업무형태에 따른 새로운 사무공간 유형을 적용하는 업무공간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점유패턴이 높고 커뮤니케이션 빈도가 낮은 개인업무형의 경우 재택근무제의 적용가능성이 높으며 업무협의 등의 보조적 업무공간을 위해서 '세틀라이트 오피스'나 '텔레워크 센터', '프리 어드레스'나 '호텔링'을 적용함으로써 공간 비용의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상호작용의 지식형의 경우에 개인업무수행을 위한 집중업무공간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협의공간이 동시에 제공되는 ‘그룹 어드레스’를 적용할 수 있다. 외근 비율이 높고 커뮤니케이션 빈도가 높은 경우에는 개인전용 워크스테이션보다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한 텔레워크 유형을 적용함으로써 공간 비용의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근로자의 요구와 업무의 다양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사무환경을 위해서 업무형태에 따라 차별화된 업무공간 계획이 필요함을 알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사무환경을 계획할 때 근로자의 업무특성과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파악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업무공간의 융통성을 높일 수 있는 업무공간 계획 및 퍼실리티 매니지먼트 전략이 중요할 것이다.
경제사회의 구조적 변화가 가져온 지적 창조업무의 확대로 정보창출의 장소로서 기업의 사무환경의 역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의 급격한 기업환경의 변화는 여러 측면에서 업무환경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으며, 정보기술(IT)의 비약적 발전은 사무직 근로자들의 업무수행 방식을 크게 변모시키고 있다. 원활한 의사소통과 융통성은 오늘날 사무환경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적합한 업무공간 전략은 시간과 공간 비용을 절약하고 개인의 자율성 및 창조성 존중을 통해 업무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대안적인 사무환경 계획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기업조직 및 업무특성에 적합한 효율적인 업무공간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과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조사와 현장조사,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해 사무공간 유형, 업무공간 표준화 정도, 업무공간의 재배치 현황을 파악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대상자의 업무특성, 커뮤니케이션 특성, 새로운 사무공간 사용에 대한 의식,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전반적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였다. 조사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위치하는 8개 기업의 업무공간과 연구목적에 적합한 사무직 근로자 272명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1.5 for Window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통계방법으로는 빈도, 백분율, χ^(2)검정, 분산분석(ANOVA)과 던컨의 다중범위검정,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의 하루 평균 근무시간은 9.81시간으로 조사되었으며, 직종과 업무형태에 따라 하루 평균 근무시간은 유의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사무업무보다 창조적 지식업무를 수행하는 사무직 근로자들의 근무시간이 더 긴 것으로 나타나 장시간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창조적 지식업무를 수행하는 사무직 근로자들의 사무환경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업무공간 계획이 필요하다. 업무유형에 관계없이 자율성과 상호작용, 점유패턴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종이나 업무형태에 관계없이 자신의 자리에서 업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자신의 업무공간이 여전히 업무를 위한 중요한 공간적 도구가 됨을 알 수 있다.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과 컴퓨터를 사용한 작업은 업무형태에 관계없이 업무를 수행할 때 많이하는 작업내용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의 2/3가 대면접촉을 통해서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형태에 따라 업무활동유형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사무직 근로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업무형태에 따라 차별화된 업무공간 계획이 필요하다. 2)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3/4이상을 부서내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동료직원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상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비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전자의사소통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전자결제, 이메일, 메신저를 포함하는 컴퓨터를 사용한 의사소통이 1/3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사무실뿐만아니라 네트워크나 인터넷과 연결될 수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정보의 공유와 지식의 전달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하루 평균 커뮤니케이션에 소요되는 시간은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이 30.5분,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이 72.7분으로 나타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의 비중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의 장소는 2/3이상이 부서내 회의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사전에 계획된 공식적 회의인 경우에도 주로 회의공간을 예약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회의공간을 예약해서 사용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면 공간 사용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의 장소는 3/4이상이 개인업무공간 주변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개인업무공간 주변에 업무시간에 수시로 발생하는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지원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며 동시에 개인업무공간에서의 집중업무를 방해하지 않기 위해서 의사소통시 발생하는 소음을 고려한 업무공간 계획이 필요하다. 3) 조사대상 기업의 사무공간 유형은 개방형 사무실이 대부분으로 조사되었다. 조사대상 기업의 업무공간 표준화 현황은 대부분의 기업에서 지위나 직급에 따른 공간의 차별단계를 축소하고 기업의 기능에 적합한 유니버설 플랜 개념을 도입하여 업무공간의 표준화 정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업무공간의 재배치 현황은 평균 1년에 1.2회 업무공간을 재배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공간 재배치 비용은 사람만 이동하므로 비용이 전혀 들지않는다에서 1년에 1억5천만원까지 분포하고 있어 기업별로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업무공간 융통성 점수(업무공간 표준화 점수와 업무공간 재배치 점수의 평균)는 조사대상 기업의 3/4이상이 보통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업무공간의 융통성과 재배치 빈도 및 비용사이에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레이아웃 유형에 따라 업무공간의 융통성에 유의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셀형이 다른 유형보다 업무공간의 융통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더욱 유동적인 팀업무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팀 경계를 없애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공간 소유에 대한 사무직 근로자들의 의식변화가 요구된다. 사무직 근로자들의 새로운 업무공간 사용에 대한 의견은 ‘그룹 어드레스’형의 업무공간에 대한 저항이 가장 낮고 적합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 어드레스’와 ‘액티버티 세팅’의 경우 직종에 따라 사무직 근로자들의 새로운 업무공간 사용에 대한 의식에 유의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형태에 따라서는 새로운 업무공간 사용에 대한 의견에 유의적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조사대상자의 전반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만족도를 5점 척도로 조사한 결과 평균 3.26점으로 나타나 대부분 보통 이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직종이나 업무공간의 융통성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유의적 차이가 없었으나 업무형태, 레이아웃 유형, 파티션 유형에 따라서는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유의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업무형태에 따라 그룹업무형과 상호작용의 지식형의 업무형태에서 다른 형태보다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상호작용의 빈도가 높은 업무형태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레이아웃 유형에 따라 대향형 레이아웃 유형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만족도가 낮고, 팀부스형II와 셀형 레이아웃 유형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티션 유형에 따라 앉으면 보이지 않고 일어서면 보이는 정도의 높이인 1200㎜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5) 조사대상자의 전반적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개인업무공간 만족도와 공동업무공간 만족도의 평균으로 계산한 결과 평균 3.26점으로 대부분 보통 이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업무형태나 업무공간의 융통성에 따라 전반적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적 차이가 없었으나 직종, 레이아웃 유형, 파티션 유형,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따라서는 전반적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직종에 따라 일반 사무직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전문직이나 기술직에 종사하는 근로자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창조적 지식근로자들을 위한 사무환경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레이아웃 유형에 따라 팀부스형II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다른 레이아웃 유형에서 근무하는 직원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티션 유형에 따라 앉으면 보이지 않고 일어서면 보이는 정도의 높이인 1200㎜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높은 직원이 사무환경에 대해서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조직 내에 정보의 원활한 흐름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서 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모두를 지원하는 업무공간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업무공간 융통성과 사무직 근로자들의 전반적 사무환경에 대한 만족도 사이에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인건비 다음으로 가장 높은 비용을 차지하는 것이 시설관련 비용이라는 사실은 기업의 자원으로써 업무공간의 전략적 중요성을 강화하며 업무공간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업무공간을 가능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6) 새로운 근무형태나 사무공간의 사용에 대한 기업과 사무직 근로자들의 인식이 부족하여 이에 대한 배려와 투자가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업무효율의 증대와 업무공간 점유비용 및 변동비용 절감 등을 위하여 업무형태에 따른 새로운 사무공간 유형을 적용하는 업무공간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점유패턴이 높고 커뮤니케이션 빈도가 낮은 개인업무형의 경우 재택근무제의 적용가능성이 높으며 업무협의 등의 보조적 업무공간을 위해서 '세틀라이트 오피스'나 '텔레워크 센터', '프리 어드레스'나 '호텔링'을 적용함으로써 공간 비용의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상호작용의 지식형의 경우에 개인업무수행을 위한 집중업무공간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협의공간이 동시에 제공되는 ‘그룹 어드레스’를 적용할 수 있다. 외근 비율이 높고 커뮤니케이션 빈도가 높은 경우에는 개인전용 워크스테이션보다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한 텔레워크 유형을 적용함으로써 공간 비용의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근로자의 요구와 업무의 다양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사무환경을 위해서 업무형태에 따라 차별화된 업무공간 계획이 필요함을 알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사무환경을 계획할 때 근로자의 업무특성과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파악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업무공간의 융통성을 높일 수 있는 업무공간 계획 및 퍼실리티 매니지먼트 전략이 중요할 것이다.
Today many companies are trying to achieve substantial cost savings through the use of space, the organization's most expensive resource. Organizations come to recognize that right kind of workspace have a substantial impact on their overall efficiency, productivity and profitability. Increasing fle...
Today many companies are trying to achieve substantial cost savings through the use of space, the organization's most expensive resource. Organizations come to recognize that right kind of workspace have a substantial impact on their overall efficiency, productivity and profitability. Increasing flexibility enables organizations to respond quickly to unpredictied and rapid changes and creating a workplace that helps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s can facilitate the rapid exchange of information and ideas. Thus, companies are faced with the constant challenges to increase flexibility while improving the quality of work environment. In addition, space management including the planning, design, allocation, use, and management of space and furniture is becoming more critical in facility management. The purpos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the planning and management of effective workplaces through an evaluation of current workspaces, responding to current changes of an organization and work characteristics. The methods employed in this study include literature review, interviews, field observations and surve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72 employees and 8 offices in and around Seoul, Korea. Data was analysed by the SPSS 11.5 for window statistical package applying frequency, percentage, mean, χ^(2) test, t-test, F-test, Duncan's multiple range test, correlation and linear regression. The findings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analysis identified that creative knowledge workers including professionals and engineers are working more hours daily than administrative and clerical staff and their overall satisfaction with work environment are lower than that of administrative and clerical staff. There was difference in the tasks that employees engaged in according to work pattern. However, employees reported that they spent much of their time in the office doing computer work in their own workplace and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s with coworkers regardless of work pattern. Many companies adopted open plan offices primarily because of increased interactions and flexibility and universal plan offices are employed to reduce the costs of churn. However, no relationship was found between workplace flexibility and churn rate and cost. Both satisfaction with communication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work environment measured on a 5-point Likert-type scale was considered neutral(m=3.26).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satisfaction with communication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work environment according to layout type and partition type, while no relationship was found between workplace flexibility and both satisfaction with communication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work environment. A high correlation was found between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work environment. Thus, team booth type II and partition 1200㎜in height facilitate greater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s, which in turn, increase overall satisfaction with work environment. In addition, workplace stratigies by work patterns are suggested to increase flexibility, employees’ satisfaction and to reduce space costs. For example, 'hive' type with low interaction and high occupancy rate may utilize telecommuniting and teleworkers can use satellite office, telework center, free address, and hoteling to support work in the office. 'Club' type can adopt group address to support concentrated individual work and encourage more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s. In conclusion, a workplace strategy as a good fit for the work process of a particular organizational unit can help the organization prosper in a competitive business environment. Therefore, it is desirable to select and combine supporting environments optimal for increasing flexibility and facilitating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s.
Today many companies are trying to achieve substantial cost savings through the use of space, the organization's most expensive resource. Organizations come to recognize that right kind of workspace have a substantial impact on their overall efficiency, productivity and profitability. Increasing flexibility enables organizations to respond quickly to unpredictied and rapid changes and creating a workplace that helps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s can facilitate the rapid exchange of information and ideas. Thus, companies are faced with the constant challenges to increase flexibility while improving the quality of work environment. In addition, space management including the planning, design, allocation, use, and management of space and furniture is becoming more critical in facility management. The purpos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the planning and management of effective workplaces through an evaluation of current workspaces, responding to current changes of an organization and work characteristics. The methods employed in this study include literature review, interviews, field observations and surve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72 employees and 8 offices in and around Seoul, Korea. Data was analysed by the SPSS 11.5 for window statistical package applying frequency, percentage, mean, χ^(2) test, t-test, F-test, Duncan's multiple range test, correlation and linear regression. The findings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analysis identified that creative knowledge workers including professionals and engineers are working more hours daily than administrative and clerical staff and their overall satisfaction with work environment are lower than that of administrative and clerical staff. There was difference in the tasks that employees engaged in according to work pattern. However, employees reported that they spent much of their time in the office doing computer work in their own workplace and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s with coworkers regardless of work pattern. Many companies adopted open plan offices primarily because of increased interactions and flexibility and universal plan offices are employed to reduce the costs of churn. However, no relationship was found between workplace flexibility and churn rate and cost. Both satisfaction with communication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work environment measured on a 5-point Likert-type scale was considered neutral(m=3.26).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satisfaction with communication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work environment according to layout type and partition type, while no relationship was found between workplace flexibility and both satisfaction with communication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work environment. A high correlation was found between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work environment. Thus, team booth type II and partition 1200㎜in height facilitate greater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s, which in turn, increase overall satisfaction with work environment. In addition, workplace stratigies by work patterns are suggested to increase flexibility, employees’ satisfaction and to reduce space costs. For example, 'hive' type with low interaction and high occupancy rate may utilize telecommuniting and teleworkers can use satellite office, telework center, free address, and hoteling to support work in the office. 'Club' type can adopt group address to support concentrated individual work and encourage more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s. In conclusion, a workplace strategy as a good fit for the work process of a particular organizational unit can help the organization prosper in a competitive business environment. Therefore, it is desirable to select and combine supporting environments optimal for increasing flexibility and facilitating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s.
Keyword
#사무환경 업무공간 퍼실리티 매니지먼트 커뮤니케이션 융통성 Work environment Workplace Facility manangement Communication Flexibil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성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주거환경학과
지도교수
하미경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xiv, 170p.
키워드
사무환경 업무공간 퍼실리티 매니지먼트 커뮤니케이션 융통성 Work environment Workplace Facility manangement Communication Flexibili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