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래동화 교육의 효율화 방안 연구
Study on Better Teaching Method of Traditional Nursery Tales 원문보기


박경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아동들에게 아름다운 꿈과 동심을 키워주던 이야기들은 책을 읽거나 학교 수업에서 배우는 형태가 되어, 학교 수업 시간에 행해지는 전래동화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래동화 교재의 양상을 교훈성과 흥미성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분석해 보고, 전래동화 교육의 실태를 교재적인 측면과. 교육활동 측면으로 나누어 설문지를 통해 조사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아동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래동화 교육의 방안을 강구하였다. 교과서의 전래동화 수록 양상과 교육 실태 분석 내용을 살펴보면, 동화를 좋아하는 시기인 중학년에 가장 많은 수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었으며, 전래동화의 구연적 특성과 문학 작품 감상을 위해 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영역에서 학습하도록 편성되어 있었다. 전래동화 제재의 학습 목표는 저학년에서는 단순한 줄거리 위주로, 고학년으로 갈수록 사건, 인물, 배경, 주제 등 종합적인 사고를 요하는 목표로 설정되어 있었다. 지혜를 주제로 한 작품이 가장 많았으며 우애, 효행, 보은, 정직 등과 같은 주제는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었다. 등장 인물은 저학년에서는 동물이, 고학년으로 갈수록 신격 존재의 등장이 늘어났다. 아동들은 도깨비, 산신령, 등 신격 존재가 나오는 작품을 좋아하며, 저학년은 아이, 고학년은 어른의 등장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아이에 대해서는 부정적 이미지가 나타났다. 교과서에 나타나는 흥미 유형은 구성적 흥미 유형의 작품이 대부분이며, 형식적 흥미 유형과 언어적 흥미 유형의 작품은 나타나지 않았다. 아동들은 학교에서 배운 전래동화를 다른 사람에게 들려주는 경향이 낮은 편이며, 교사도 수업 시간에 전래동화를 들려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전래동화 전승에 관심이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업 지도 방법에 있어서는 저학년은 구연활동을, 중학년은 극화 활동을, 고학년은 극화 활동과 영상매체를 통한 수업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나, 수업 지도 방법을 다양화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교재 선정에 있어서는, 교훈적인 주제를 다양화하고, 아동들이 좋아하면서도 조상의 따뜻한 인간애를 느낄 수 있는 감동적인 작품과 다양한 등장 인물이 나오는 흥미성 있는 작품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적인 수업 지도 방법으로는 아동들이 선호하며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구연 활동을 통한 지도와 극화 활동,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활동 등 다양하면서도 흥미 있는 활동을 통한 전래동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활동들은 아동들이 전래동화를 구비 전승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총체적 언어 학습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효과적인 전래동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계획안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전래동화 교육에 있어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more effective teaching method of traditional nursery tales that could fully attract children's interest, by analyzing the pattern of its textbook from diverse perspectives including precept or interest, and making a questionnaire survey of the reality of its...

주제어

#전래동화 교육 효율화 방안 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경미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v, 105p.
키워드 전래동화 교육 효율화 방안 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437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