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주가지수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효과를 주가상승기와 하락기, 그리고 전체기간을 대상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주가지수선물과 현물의 선도지연에 관한 연구는 있었으나 검증대상기간을 상승기와 하락기를 나누어 살펴본 논문은 거의 없을 정도 였다. 따라서 정보의 비대칭하에서 과연 상승기간과 하락기간에 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효과의 정도를 검증하였다. 첫 번째, 전체기간을 대상으로 오차수정모형을 이용하여 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관계를 분석한 결과 선물은 현물을 45분 선도하고 현물의 선물에 대한 선도 효과는 5분 안에 사라지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주가상승기에 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관계를 분석한 결과 6번째 시차를 제외하고는 선물이 현물을 25분 선도하였으며 현물의 선물에 대한 선도 효과는 10분 안에 사라지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로 주가하락기에 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관계를 분석한 결과 선물이 현물을 40분 선도하였고 현물에 대한 선물의 선도효과는 5분 안에 사라지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즉 주가상승기 뿐만 아니라 주가하락기에도 여전히 선물이 현물을 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선물시장과 현물시장간의 기존의 연구결과들과는 조금 다르게 양방향(unidirectional)선도효과는 발견할 수 없고 선물과 현물 사이의 단방향(unidirectional)의 선도효과 만이 발견되었다. 즉, 이러한 결과는 선물시장의 ...
본 연구는 주가지수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효과를 주가상승기와 하락기, 그리고 전체기간을 대상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주가지수선물과 현물의 선도지연에 관한 연구는 있었으나 검증대상기간을 상승기와 하락기를 나누어 살펴본 논문은 거의 없을 정도 였다. 따라서 정보의 비대칭하에서 과연 상승기간과 하락기간에 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효과의 정도를 검증하였다. 첫 번째, 전체기간을 대상으로 오차수정모형을 이용하여 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관계를 분석한 결과 선물은 현물을 45분 선도하고 현물의 선물에 대한 선도 효과는 5분 안에 사라지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주가상승기에 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관계를 분석한 결과 6번째 시차를 제외하고는 선물이 현물을 25분 선도하였으며 현물의 선물에 대한 선도 효과는 10분 안에 사라지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로 주가하락기에 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관계를 분석한 결과 선물이 현물을 40분 선도하였고 현물에 대한 선물의 선도효과는 5분 안에 사라지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즉 주가상승기 뿐만 아니라 주가하락기에도 여전히 선물이 현물을 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선물시장과 현물시장간의 기존의 연구결과들과는 조금 다르게 양방향(unidirectional)선도효과는 발견할 수 없고 선물과 현물 사이의 단방향(unidirectional)의 선도효과 만이 발견되었다. 즉, 이러한 결과는 선물시장의 가격발견 가설을 지지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특이할만한 점은 시장의 효율성을 검정할 수 있는 계수인 β₁과 β₂의 경우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시기(2000.03.10~2000.09.14)에는 상승기와는 반대로 직전시점의 장기균형관계로부터 오차를 각 시장은 수정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한국시장 또한 기존 일부 연구들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선물선도효과만이 단방향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시장이 성숙되어 선물과 현물간의 관계가 더욱더 효율적으로 움직이게 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대상기간이 다소 짧아 분석에 필요한 충분한 시계열 자료를 확보하지 못하였다. 둘째,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을 전체분석대상기간과 주가상승기와 주가하락기 세단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지속적으로 선물이 현물을 선도한다는 결론은 얻었지만 이러한 선도-지연관계의 직접적인 원인들을 정확히 설명하지 못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5분단위 종가자료를 이용하여 다른 검증방법인 Granger Gasualty분석기법이나 교차상관관계등 다양한 방법론을 통하여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주가지수옵션시장의 거래자료를 이용하여 주가지수선물과 주가지수옵션간의 선도-지연관계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주가상승시기와 주가하락시기에 선물과 옵션간의 선도-지연관계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주가지수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효과를 주가상승기와 하락기, 그리고 전체기간을 대상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주가지수선물과 현물의 선도지연에 관한 연구는 있었으나 검증대상기간을 상승기와 하락기를 나누어 살펴본 논문은 거의 없을 정도 였다. 따라서 정보의 비대칭하에서 과연 상승기간과 하락기간에 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효과의 정도를 검증하였다. 첫 번째, 전체기간을 대상으로 오차수정모형을 이용하여 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관계를 분석한 결과 선물은 현물을 45분 선도하고 현물의 선물에 대한 선도 효과는 5분 안에 사라지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주가상승기에 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관계를 분석한 결과 6번째 시차를 제외하고는 선물이 현물을 25분 선도하였으며 현물의 선물에 대한 선도 효과는 10분 안에 사라지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로 주가하락기에 선물과 현물간의 선도-지연관계를 분석한 결과 선물이 현물을 40분 선도하였고 현물에 대한 선물의 선도효과는 5분 안에 사라지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즉 주가상승기 뿐만 아니라 주가하락기에도 여전히 선물이 현물을 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선물시장과 현물시장간의 기존의 연구결과들과는 조금 다르게 양방향(unidirectional)선도효과는 발견할 수 없고 선물과 현물 사이의 단방향(unidirectional)의 선도효과 만이 발견되었다. 즉, 이러한 결과는 선물시장의 가격발견 가설을 지지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특이할만한 점은 시장의 효율성을 검정할 수 있는 계수인 β₁과 β₂의 경우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시기(2000.03.10~2000.09.14)에는 상승기와는 반대로 직전시점의 장기균형관계로부터 오차를 각 시장은 수정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한국시장 또한 기존 일부 연구들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선물선도효과만이 단방향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시장이 성숙되어 선물과 현물간의 관계가 더욱더 효율적으로 움직이게 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대상기간이 다소 짧아 분석에 필요한 충분한 시계열 자료를 확보하지 못하였다. 둘째,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을 전체분석대상기간과 주가상승기와 주가하락기 세단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지속적으로 선물이 현물을 선도한다는 결론은 얻었지만 이러한 선도-지연관계의 직접적인 원인들을 정확히 설명하지 못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5분단위 종가자료를 이용하여 다른 검증방법인 Granger Gasualty분석기법이나 교차상관관계등 다양한 방법론을 통하여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주가지수옵션시장의 거래자료를 이용하여 주가지수선물과 주가지수옵션간의 선도-지연관계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주가상승시기와 주가하락시기에 선물과 옵션간의 선도-지연관계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ead-lag relationship between stock index and stock index futures. Especially, I analyzed the data divided into three-a rising period of time, a falling period of time and all periods of time. Firstly, on the result of analysis of lead-lag relationshi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ead-lag relationship between stock index and stock index futures. Especially, I analyzed the data divided into three-a rising period of time, a falling period of time and all periods of time. Firstly, on the result of analysis of lead-lag relationship between spot and futures using the model of VECM during the all times, Futures lead Spot about forty-five minutes. Also I know the effect of the lead-lag disappears within five minutes Secondly, on the result of analysis of lead-lag relationship between spot and futures using the model of VECM during the price-rise, Futures lead Spot about twenty-five minutes. Also I know the effect of the lead-lag is disappeared within ten minutes. Lastly, on the result of analysis of lead-lag relationship between spot and futures using the model of VECM during the price-down, Futures lead Spot about forty minutes. Also I know the effect of the lead-lag of futures on the spot is disappeared within five minutes. That is to say, the results is appeared equally the rising period of time as well as the falling period of time. But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 differently a little bit in comparison with the exiting studies. That is, the results show only a non-unidirectional effect, not a unidirectional effect. Therefore these results are to be support the hypothesis of price dete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ead-lag relationship between stock index and stock index futures. Especially, I analyzed the data divided into three-a rising period of time, a falling period of time and all periods of time. Firstly, on the result of analysis of lead-lag relationship between spot and futures using the model of VECM during the all times, Futures lead Spot about forty-five minutes. Also I know the effect of the lead-lag disappears within five minutes Secondly, on the result of analysis of lead-lag relationship between spot and futures using the model of VECM during the price-rise, Futures lead Spot about twenty-five minutes. Also I know the effect of the lead-lag is disappeared within ten minutes. Lastly, on the result of analysis of lead-lag relationship between spot and futures using the model of VECM during the price-down, Futures lead Spot about forty minutes. Also I know the effect of the lead-lag of futures on the spot is disappeared within five minutes. That is to say, the results is appeared equally the rising period of time as well as the falling period of time. But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 differently a little bit in comparison with the exiting studies. That is, the results show only a non-unidirectional effect, not a unidirectional effect. Therefore these results are to be support the hypothesis of price det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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