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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원 소설 연구 : 『소설과 구보씨의 일일』과『천변풍경』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novels by Park Tae won : focused on 『The novelist, Mr.Goobo's daily life』 and 『The cheonbyun scenery』 원문보기


진용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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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원의『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 『천변풍경』 두 작품을 통해 인간의 삶은 항상 사회적 변화와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과 관련하여, 필자는 작품을 통해 작가와 독자가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내재적 요소들(시점, 화자, 플롯, 서술기법, 언어)과 외재적 요소들(일상성, 계층과 체제, 소외, 현실 극복, 시대 표현)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형식주의적 방법의 한 형태로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 『천변풍경』두 작품을 분석한다. 형식주의적 방법은 작품 자체에 대한 연구와 꼼꼼한 독서를 강조하는 연구방법론 중의 하나로 주로 기법에 대한 연구와 언어학에 관한 구체적 연구를 중심으로 한다. 또한 루카치의 반영론(변증법적 미학 연구)도 연구 방법의 틀로 삼아 작품을 분석한다. 본론에서 고찰한 박태원의 두 작품에 나타난 특징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 Ⅱ장에서는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나타난 지식인의 의식과 그 변화 과정에 대해서 살펴본다. 1절에서는 시점의 특징으로 '내적 초점화'에 대해 고찰해 보고, 서술기법으로 장거리 문장, 콤마의 사용, 접속어의 사용, 종결어미 사용, 등에 대해 고찰한다. 2절에서는 주관세계의 의식의 흐름과 외부세계와의 절에서 오는 이분법적 의식구조, 3절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이동에 따른 의식의 변화와 행복 탐색의 과정을 고찰한다. 박태원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통하여 자신의 분신격인 '구보'를 내세워 현실의 인식 양상을 표현하며, 그 현실을 독자에게 여실히 주입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1930년대 급변하는 식민지 자본주의 시대에 한 개인이 겪고 있는 도시 생활의 하루를 통하여 독자에게 개인의 하루가 전체의 하루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면서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고, 그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할 것인가를 주로 '생활'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그는 '행복'의 의미를 자신의 현재 위치에서의 참생활인 '예술인'에서 찾고 있다. 즉 '참말 좋은 소설'을 쓰겠다는 그의 의지의 확립 과정은 소극적이며 현실에 타협하는 예술인으로서가 아니다. 그의 작품에서 극명하게 표현했듯이 당대의 현실을 보다 다각적이고 섬세하게 표현함으로써 독자에게 진정한 생활, 민족의 생활, 그리고 민족의 정체성을 모색하고자 했던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구보'가 그러하듯이 깊은 방황과 고독과 소외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깊은 성찰과 오류의 반복 과정을 통하여 참다운 생활인으로 거듭나기를 작가 박태원은 자신의 분신격인 '구보'를 통해 토로하고 있다. 제 Ⅲ장에서는 『천변풍경』에 나타난 '일상성(日常性)'을 중심으로 고찰한 뒤, 작가의식의 표현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제 1절에서는 전지적 시점에 나타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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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ve two piece of works show human life that cannot help interacting with social change whether it has a direct effect or indirect effect. Being based on this fact, I looked into intrinsic and extrinsic factors of Park Tae Won's novel. In this report, I intended to analyze two works, 『The Novelist,...

주제어

#박태원 천변풍경 작가의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용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xi, xciiip.
키워드 박태원 천변풍경 작가의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3027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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