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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향가 소리 대목 및 더늠의 전승 양상과 판소리사적 의미 원문보기


송미경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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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춘향가의 소리 대목 구성에 나타나는 고정성과 비고정성의 전승 맥락, 춘향가 더늠의 출현 및 이후의 전승 궤적에서 포착되는 생성, 유지, 변이, 약화?탈락, 부상(浮上)의 기반?배경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춘향가 전승의 판소리사적 의미를 밝힌 글이다.
일반적으로 판소리 전승 연구는 창자 개인의 사승관계 또는 유파 내의 주요 계보에 주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판소리는 구연성(口演性)에 따른 유연성과 개방성이 핵심인 예술인바, 줄긋기 식의 단선적인 전승계보 재구만으로는 판소리 전승의 실상을 온전히 밝힐 수 없다. 판소리 전승에서는 자득(自得)의 측면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복잡한 전수 관계 내에서 익힌 소리가 실제 연행으로 드러나는 모든 정황을 포착하는 것이 불가하다. 또 창자를 둘러싼 가문?지역?사승관계?유파?활동 단체?교육 기관 등 다층적인 배경 요인에 대한 폭넓은 고려도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가장 기본적이고 실질적인 대상에 초점을 맞추어 춘향가 전승의 문제에 접근해 보고자 했다. 그것이 바로 판소리 춘향가의 소리 대목과 더늠이다. 소리 대목과 더늠은 판소리 창본의 구성 단위이자 판소리 연행의 기본 단위로, 판소리 전승의 실상을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대상이기 때문이다.
춘향가의 소리 대목 및 더늠에 대한 유의미한 분석을 위해서는 그 대상 범위를 한정할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처음~끝의 완결성을 갖추고 있으며 창자가 분명하게 밝혀진 창본만을 대상본으로 선정했으며, 책의 형태로 간행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녹음이 남아있는 경우 범주에 포함시켰다. 이 기준에 따라 장재백 창본, 이선유 창본, 정권진 창본, 성창순 창본, 성우향 창본, 조상현 창본, 박록주 창본, 박초선 창본, 최승희 창본, 김연수 창본, 오정숙 창본, 이일주 창본, 정광수 창본A, 정광수 창본B,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미경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김기형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ii, 52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354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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