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3 no.3, 2019년, pp.183 - 195
이재원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이규열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안지현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탐구실험 교과서의 탐구 활동에서 나타난 참탐구 요소를 분석하였다. 탐구 활동을 핵심 개념에 따라 분류한 후, 학생이 자율적으로 참탐구 요소를 계획하거나 실행하도록 한 사례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참탐구 요소 중 다른 자료 조사하기 요소는 모든 단원에서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그러나 연구 질문 만들기, 변수 선택하기, 다양한 변수 측정하기, 측정값 변환하기 요소는 미리 안내되거나 구조화된 경우가 많아 역사 및 생활 속의 과학 탐구 단원의 일부 탐구 주제에서만 주로 나타났다. 간단한 또는 복잡한 변인 통제하기, 방해 변수 측정하기, 과정상 결함 고려하기 요소는 교과서에서 고려하지 않거나 명시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모든 단원에서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생활 속의 과학 탐구 단원의 참탐구 요소는 소집단 활동을 통하여 다루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탐구실험 교과서 탐구 활동의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authentic inquiry components in the inquiry tasks of Science Inquiry Experiments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fter classifying inquiry tasks by core concepts, we analyzed the cases that students autonomous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탐구는 무엇인가? | 탐구는 어떤 현상에 관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수행하는 과학적인 사고 과정이나 활동으로 정의된다. 1 과학교육에 서 탐구를 통한 학습은 과학 개념의 통합적 이해와 과학적 사고력의 향상, 과학에 대한 흥미와 동기 유발을 위한 효 과적인 방법으로 여겨져 왔다. | |
과학교육에서 탐구를 통한 학습은 어떤 효과를 지니고 있는가? | 탐구는 어떤 현상에 관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수행하는 과학적인 사고 과정이나 활동으로 정의된다. 1 과학교육에 서 탐구를 통한 학습은 과학 개념의 통합적 이해와 과학적 사고력의 향상, 과학에 대한 흥미와 동기 유발을 위한 효 과적인 방법으로 여겨져 왔다. 2,3 특히 과학교육의 패러다 임이 과학 개념과 이론의 이해에서 실천적 맥락이 강조된 과학 과정 지식의 숙달로 확장됨에 따라 탐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 |
참탐구와 학교 과학 탐구의 차이는 무엇인가? | 5 그러나 많은 선행 연구는 학생들이 교수학습의 맥락에서 수행하는 학교 과학 탐구(school science inquiry)와 과학자 들이 수행하는 참탐구(authentic inquiry)의 차이를 비판적 인 관점에서 지적하고 있다. 6 예를 들어, 과학자들의 탐구 과정은 복잡하고 비선형적이며, 선경험이나 창의력을 바 탕으로 한 직관적인 판단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7 그러나 학교 과학 탐구는 구조화된 환경에서 선형적으로 이루어지며, 주로 목표 현상을 재현하는 단순한 실험이나 예증의 형태로 나타난다. 8,9 따라서 학교 과학 탐구는 창의력이나 직관과 같은 고등 사고 능력보다는 주로 기억, 이해와 같은 단순한 사고 기능만을 필요로 한다. 10,11 또한, 학교 과학 탐구의 목표가 탐구 자체의 본질보다는 탐구를 통한 과학 개념 이해,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 유발 등 탐구의 기능적, 도구적 차원에 과도하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
National Research Council.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1996.
Jocz, J. A.; Zhai, J.; Tan, A. 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4, 36, 2596.
Hofstein, A.; Lunetta, V. N. Science Education 2004, 88, 2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ejong, 2015.
Bevins, S.; Price, 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6, 38, 17.
Lederman, N. G.; Abd-El-Khalick, F.; Bell, R. L.; Schwartz, R.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2, 39, 497.
Chinn, C. A.; Malhotra, B. A. Science Education 2002, 86, 175.
Park, H.-Y. Biology Education 2017, 45, 177.
Trumper, R. Science & Education 2003, 12, 645.
Park, J. H.; Kim, J. Y.; Park, Y. R.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4, 25, 731.
Schmid, S.; Bogner, F. X.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7, 39, 2342.
Bunterm, T.; Lee, K.; Ng Lan Kong, J.; Srikoon, S.; Vangpoomyai, P.; Rattanavongsa, J.; Rachahoon, 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4, 36, 1937.
Park, J.-Y.; Lee, K.-Y.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11, 15, 603.
Song, J.; Na, J. School Science Journal 2015, 9, 72.
Song, S.-C. Biology Education 2018, 46, 187.
Jho, H.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18, 22, 208.
Shin, M.-K.; Lee, 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13, 17, 1483.
Park, E. W.; Lee, Y. 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 16, 419.
Lee, S.-Y.; Woo, A. J.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 17, 285.
Woo, J.-S.; Kim, Y.-S. Biology Education 2018, 46, 16.
Lee, E.-J.; Kim, Y.-S. School Science Journal 2016, 10, 344.
National Research Council.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2012.
Kapon,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6, 53, 1172.
Cho, J. H.; Woo, A. J. Journal of Korean Chemical Society 2017, 61, 263.
Kim, H.; Lee, N. New Physics: Sae Mulli 2013, 63, 252.
Jang, J.; Oh, Y.; Choi, K.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0, 10, 38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