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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Study on the Promotion of e-Trade in Korean Small & Medium Enterprises 원문보기


이희구 (광운대학교 국제통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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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중반 이후 전 세계적인 무역의 흐름은 전자문서교환(EDI), 인터넷 등 정보기술의 빠른 확산에 힘입어 기존의 전형적인 무역거래의 형태를 벗어나 전자무역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무역으로 발전하고 있다. 선진국들과 경쟁국들은 전자무역을 통해 무역거래에 있어서의 비용 절감을 꾀하고 업무 효율성을 증진시켜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 역시 국제 무역거래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자무역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전자무역을 통해 거래선 발굴, 협상 및 계약체결, 물류운송(선적), 대금결제, 사후관리에 이르는 제반 무역절차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인력 감축과 획기적인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증명된 사실이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정부, 무역유관기관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전자무역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아직 인터넷 등을 통해 전자우편, 정보검색 등의 초보적인 활용에 그치고 있다.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역시 대기업 못지않게 수출입 거래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를 이루는 것은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핵심이라 하겠다. 이에 따라 현재 우리나라의 정부와 무역유관기관의 경우 국내 기업들의 전자무역 활성화를 위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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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ternational trade at present is developing to new form called e-Trade(electronic trade) due to the fast expanding of information technology like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and internet since mid of 1990's. Taking advantage of e-Trade, many of advanced countries and competing countries a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희구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통상학과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x,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3344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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