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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중소기업의 전자무역시스템 활용상의 장애요인과 성과분석에 관한 실증적 연구
A Empirical Study on the Obstructive Factors and Performance of Using e-Trade Service System for Korea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7 no.2, 2015년, pp.19 - 39  

정재은 (충남대학교 무역학과) ,  배명렬 (경기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문희철 (충남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본 연구는 지난 2009년부터 시행해 온 전자무역시스템 서비스의 활용상 장애요인과 성과를 한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u-TradeHub 서비스는 시스템 구축 및 개통 이후 무역업체는 물론 무역업과 연계하여 업무를 이행하는 각 관세사 및 운송회사 등을 통해 이용되고 있는데, 아직까지 당초 기대효과에는 부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자무역시스템 활용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이용 상의 실무적 장애요인을 파악하여 궁극적으로는 전자무역시스템의 활용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실제로 장애요인은 전자무역시스템 활용에 저해하는 요인으로 존재 및 작용하고 있으며, 그 중 시스템적 장애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현 시스템의 개선안을 시급히 강구할 필요성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present conditions, obstructive factors, and export performance in using e-Trade Service System for Korea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SMEs). According to the empirical survey result, the obstructive factors affect significantly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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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중소기업들의 전자무역시스템 활용수준의 현 주소를 알아보고 그 활용수준이 성과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중소기업의 전자무역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고 활용에 따른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자무역시스템 활용상의 장애요인과 활용수준 및 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전자무역시스템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의 장애요인에 대한 연구가 전자무역의 프로세스 또는 전자무역시스템 자체에 대해 이루어진데 비해 본 연구논문은 시스템 활용에서 발생하는 기본적인 장애요인에 대한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 또한 활용결정요인과 활용성과 간의 관계도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전자무역시스템 활용수준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관계에 대한 연구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활용결정요인과 활용성과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회귀분석은 생략하도록 한다.
  • 본 논문은 중소기업들의 전자무역시스템 활용수준의 현 주소를 알아보고 그 활용수준이 성과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중소기업의 전자무역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고 활용에 따른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자무역시스템 활용상의 장애요인과 활용수준 및 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전자무역시스템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자무역시스템의 활용현황과 그 성과를 분석하고 전자무역시스템 활용에 있어 발생하는 장애요인을 찾아 활용수준과 성과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TOE 모형 + 장애요인」의 모형을 개발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분석을 위해 Cronbach’s α를 적용하여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여러 항목을 사용하는 경우 신뢰도를 저해하는 항목을 찾아내 측정도구에서 제외 여부를 결정하여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선행연구와 본 논문의 주요 차별성은 본 논문은 특히 중소기업의 전자무역시스템 활용상의 장애요인에 대한 중점적 분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된 장애요인은 데이터를 역으로 코딩 기록하는 과정을 거쳐 본 연구에 적용되었다.
  • 셋째,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이 전자무역을 활용하는 데에 있어 발생하는 장애요인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장애요인이 활용수준과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조절적 역할에 대한 검증도 이행하였으나, 분석도구는 SPSS만을 활용한 검증방법에 머무르고 있다.
  • 여기서 한 단계 나아가 과 같이 장애요인이 기업의 활용수준 및 활용성과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 위의 연구모형과 같이 조직적 요인, 환경적 요인, 기술적 요인 그리고 장애요인과 종속변수인 활용수준과 활용성과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회귀분석을 기초로 하여 그 인과관계 및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여기에 조절변수로서 장애요인이 활용성과에 대한 활용수준의 영향력에 대한 역할을 확인하고자 한다.
  • 그러나 전자무역시스템에 대한 활용 정도 및 성과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매우 미미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선행논문들에 대한 재조명을 통해 전자무역시스템을 활용하는데 발생하는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 보다 근본적인 장애요인을 찾아내어 이를 제거하고 전자무역시스템을 개선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9 이상이어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에 본 논문은 탐색적 단계에 있어 측정 변수가 0.5이상의 신뢰계수를 갖는지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 전자무역시스템의 활용성과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각도에서 이루어진 바, 본 연구에서는 한국 중소 수출입기업의 전자무역시스템을 활용함에 있어서의 장애요인과 활용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전자무역 및 전자무역시스템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요인을 바탕으로 실증 연구를 위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또한 중소기업의 전자무역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고 활용에 따른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자무역시스템 활용상의 장애요인과 활용수준 및 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전자무역시스템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의 장애요인에 대한 연구가 전자무역의 프로세스 또는 전자무역시스템 자체에 대해 이루어진데 비해 본 연구논문은 시스템 활용에서 발생하는 기본적인 장애요인에 대한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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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무역의 장점은? 전자무역은 신속함, 편리함, 부대비용의 절감 등 나름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소 기업은 전자무역시스템의 활용을 통해서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수행에 있어서도 시간을 절감할 수 있어 무역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나아가 세계시장에서 기업의 무역업무상 이미지개선 및 거래선과의 관계 개선 등 부수적인 기대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TOE프레임워크는 무엇을 위해 활용되는가?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술의 활용수준과 성과에 대한 분석을 위해 널리 활용되고 있는 Tomatzky and Fleischer(1990)의 TOE프레임워크(Technology-Organization-Environment Frame work)를 적용하여, 본 연구에서 채택한 변수를 요약하면 <표 3>과 같다. TOE프레임워크 모형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활용결정요인을 조직적 요인, 환경적 요인, 기술적 요인 등 세 가지의 요인으로 구분하고, 구체화된 측정변수는 기업의 내적 특성을 분석하는 조직적 요인에는 기존 선행연구들에서 이미 유의성이 확인된 바 있는 CEO의 혁신성 및 의지와 기업의 전자무역시스템 적용에 대한 업무적합성을 채택하였다.
전자무역시스템을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정량적, 정성적 효과는? 전자무역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무역업계가 얻게 될 기대효과는 크게 정성적 효과와 정량적 효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비용절감 및 시간단축 등과 같은 정량적 효과 뿐 아니라 무역업무 프로세스를 사용자 중심으로 만들어 무역하기 좋은 업무환경을 만든다든가, 한국을 글로벌 전자상거래 선도국가라는 국제적 이미지를 제고하는 등 정성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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