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중반 이후 전 세계적인 무역의 흐름은 전자문서교환(EDI), 인터넷 등 정보기술의 빠른 확산에 힘입어 기존의 전형적인 무역거래의 형태를 벗어나 전자무역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무역으로 발전하고 있다. 선진국들과 경쟁국들은 전자무역을 통해 무역거래에 있어서의 비용 절감을 꾀하고 업무 효율성을 증진시켜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 역시 국제 무역거래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자무역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전자무역을 통해 거래선 발굴, 협상 및 계약체결, 물류운송(선적), 대금결제, 사후관리에 이르는 제반 무역절차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인력 감축과 획기적인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증명된 사실이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정부, 무역유관기관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전자무역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아직 인터넷 등을 통해 전자우편, 정보검색 등의 초보적인 활용에 그치고 있다.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역시 대기업 못지않게 수출입 거래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를 이루는 것은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핵심이라 하겠다. 이에 따라 현재 우리나라의 정부와 무역유관기관의 경우 국내 기업들의 전자무역 활성화를 위한 ...
1990년대 중반 이후 전 세계적인 무역의 흐름은 전자문서교환(EDI), 인터넷 등 정보기술의 빠른 확산에 힘입어 기존의 전형적인 무역거래의 형태를 벗어나 전자무역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무역으로 발전하고 있다. 선진국들과 경쟁국들은 전자무역을 통해 무역거래에 있어서의 비용 절감을 꾀하고 업무 효율성을 증진시켜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 역시 국제 무역거래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자무역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전자무역을 통해 거래선 발굴, 협상 및 계약체결, 물류운송(선적), 대금결제, 사후관리에 이르는 제반 무역절차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인력 감축과 획기적인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증명된 사실이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정부, 무역유관기관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전자무역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아직 인터넷 등을 통해 전자우편, 정보검색 등의 초보적인 활용에 그치고 있다.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역시 대기업 못지않게 수출입 거래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를 이루는 것은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핵심이라 하겠다. 이에 따라 현재 우리나라의 정부와 무역유관기관의 경우 국내 기업들의 전자무역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및 법적, 제도적 기반 조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과 함께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물론 중소기업 역시 기존의 전형적인 무역거래 형태에서 벗어나 전자무역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부분의 중소기업의 경우 전자무역의 활성화를 통한 업무 효율화 단계에 미처 이르지 못하고 있으며, 단지 초보적인 활용에 그치고 있다. 현재 중소기업의 초보적인 전자무역 구현 현황을 극복하고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는 무엇보다 정부, 무역유관기관, 중소기업 등 3대 주체간의 전자무역 구현의 필요성에 대한 합의 및 유기적이고 긴밀한 협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무역거래에 있어서의 전자무역을 활성화시키고, 정착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행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과 전자무역 구현 현황을 문헌연구를 통해 고찰해 보고, 전자무역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정부, 무역유관기관, 중소기업의 세 가지 관점에서 모색해 보았다. 본 논문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범위 및 방법에 대해 언급하였다. 제2장에서는 전자무역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해 전자무역의 개념을 정리하고, 구성요소 및 발전단계를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국내 및 해외의 전자무역 추진 동향을 살펴보고, 정부와 무역유관기관의 전자무역 지원정책을 정리하였다. 제4장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용현황을 파악하고, 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제5장에서는 이를 종합하여 정리하고 결론을 맺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전 세계적인 무역의 흐름은 전자문서교환(EDI), 인터넷 등 정보기술의 빠른 확산에 힘입어 기존의 전형적인 무역거래의 형태를 벗어나 전자무역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무역으로 발전하고 있다. 선진국들과 경쟁국들은 전자무역을 통해 무역거래에 있어서의 비용 절감을 꾀하고 업무 효율성을 증진시켜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 역시 국제 무역거래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자무역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전자무역을 통해 거래선 발굴, 협상 및 계약체결, 물류운송(선적), 대금결제, 사후관리에 이르는 제반 무역절차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인력 감축과 획기적인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증명된 사실이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정부, 무역유관기관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전자무역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아직 인터넷 등을 통해 전자우편, 정보검색 등의 초보적인 활용에 그치고 있다.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역시 대기업 못지않게 수출입 거래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를 이루는 것은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핵심이라 하겠다. 이에 따라 현재 우리나라의 정부와 무역유관기관의 경우 국내 기업들의 전자무역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및 법적, 제도적 기반 조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과 함께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물론 중소기업 역시 기존의 전형적인 무역거래 형태에서 벗어나 전자무역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부분의 중소기업의 경우 전자무역의 활성화를 통한 업무 효율화 단계에 미처 이르지 못하고 있으며, 단지 초보적인 활용에 그치고 있다. 현재 중소기업의 초보적인 전자무역 구현 현황을 극복하고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는 무엇보다 정부, 무역유관기관, 중소기업 등 3대 주체간의 전자무역 구현의 필요성에 대한 합의 및 유기적이고 긴밀한 협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무역거래에 있어서의 전자무역을 활성화시키고, 정착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행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과 전자무역 구현 현황을 문헌연구를 통해 고찰해 보고, 전자무역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정부, 무역유관기관, 중소기업의 세 가지 관점에서 모색해 보았다. 본 논문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범위 및 방법에 대해 언급하였다. 제2장에서는 전자무역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해 전자무역의 개념을 정리하고, 구성요소 및 발전단계를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국내 및 해외의 전자무역 추진 동향을 살펴보고, 정부와 무역유관기관의 전자무역 지원정책을 정리하였다. 제4장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용현황을 파악하고, 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제5장에서는 이를 종합하여 정리하고 결론을 맺었다.
The international trade at present is developing to new form called e-Trade(electronic trade) due to the fast expanding of information technology like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and internet since mid of 1990's. Taking advantage of e-Trade, many of advanced countries and competing countries ar...
The international trade at present is developing to new form called e-Trade(electronic trade) due to the fast expanding of information technology like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and internet since mid of 1990's. Taking advantage of e-Trade, many of advanced countries and competing countries are trying to improve their competitive edge by cutting-down the trade-related cost and accelerating the efficiency of trade procedures. Korean enterprises should also need to follow them. Actually Korean government, trade related agencies and large enterprises are trying to aggressively promote or implement e-Trade. However, many Korean small & medium enterprises are still using web-mail or information research only through the internet. Accordingly, it is very important to promote e-Trade to them for their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general status and issues of e-Trade in Korean small & medium enterprises, and to suggest necessary steps and measures for promoting e-Trade from the three points of view : government, trade related agencies, and small & medium enterprises. This study consists of five chapters as belows; Chapter 1 refers to the purpose, scope and methods of this study. Chapter 2 reviews the definition, characteristics and implementation issues of e-Trade. Chapter 3 is to review the status and tendency of e-Trade in Korean and other countries, especially focusing on the policy of government and trade related agencies. Chapter 4 refers to the implementation level of e-Trade in Korean small & medium enterprises and its promotion measures. Chapter 5 is the summary and conclusion of this study.
The international trade at present is developing to new form called e-Trade(electronic trade) due to the fast expanding of information technology like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and internet since mid of 1990's. Taking advantage of e-Trade, many of advanced countries and competing countries are trying to improve their competitive edge by cutting-down the trade-related cost and accelerating the efficiency of trade procedures. Korean enterprises should also need to follow them. Actually Korean government, trade related agencies and large enterprises are trying to aggressively promote or implement e-Trade. However, many Korean small & medium enterprises are still using web-mail or information research only through the internet. Accordingly, it is very important to promote e-Trade to them for their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general status and issues of e-Trade in Korean small & medium enterprises, and to suggest necessary steps and measures for promoting e-Trade from the three points of view : government, trade related agencies, and small & medium enterprises. This study consists of five chapters as belows; Chapter 1 refers to the purpose, scope and methods of this study. Chapter 2 reviews the definition, characteristics and implementation issues of e-Trade. Chapter 3 is to review the status and tendency of e-Trade in Korean and other countries, especially focusing on the policy of government and trade related agencies. Chapter 4 refers to the implementation level of e-Trade in Korean small & medium enterprises and its promotion measures. Chapter 5 is the summary and conclusion of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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