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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축제를 활용한 장소마케팅 전략 연구 원문보기


박철홍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관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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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정부의 장소마케팅 도입으로 고유문화의 '상품가치'에 대한 재조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런 움직임은 문화의 상품화를 통하여 경제적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한 목적은 해양도시, 녹색도시, 영화의 도시, 만화의 도시를 선언하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지역문화 활성화 과정에는 여러 가지 문제를 노정하고 있다. 첫째, 이벤트나 축제 중심의 일회성 문화행사로 인해 시간, 인력, 예산의 낭비가 적지 않다. 둘째, 재정자립능력이 있는 대부분의 도시가 영상문화 투자에 적극성을 띠고 있으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경쟁력 창출이 불투명하다. 셋째, 우발적이고 유행에 편승하는 정책의 추진으로 특히 소도시간 출혈경쟁이 심각하다. 넷째, 문화를 공유하기보다는 지역차원에서 머물다보니 전문가들 또한 한계가 있다. 다섯째, 자치단체 담당자들의 전문성부족이다. 여섯째, 자치단체의 중심은 대개 도심에 위치하고 있는데 반하여 형태는 도시와 농어촌 복합도시인 경우가 많다. 그런데도 문화의 축은 도시문화를 지향하고 있다. 한국의 장소마케팅은 자치단체의 기획 및 재정력 부족, 민간자본의 취약성, 전문인력의 부족 등으로 지역의 개성을 살리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장소마케팅의 전략의 정착과 한계는 지방정부의 지역경제활성화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지방정부의 다각적인 노력이 투입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문화축제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의 장소마케팅의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지방정부의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그 지역만의 차별화 된 장소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제1장은 서론부분으로 연구의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으로 구성한다. 둘째, 제2장은 지역축제와 장소마케팅에 대하여 살펴보며, 장소마케팅의 의의, 지역의 축제와 마케팅, 지역축제를 위한 장소마케팅을 논의한다. 셋째, 제3장은 지역축제를 통한 장소마케팅 ...

주제어

#지역축제 장소마케팅 관광산업 지방자치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철홍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관리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i, 76p.
키워드 지역축제 장소마케팅 관광산업 지방자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3548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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