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소집단 활동을 통한 의미망 학습을 통하여 전통적인 어휘 지도 방법의 문제점을 찾아 효과적인 어휘지도 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읽기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우리 나라와 같이 구어보다는 문어를 많이 접하게 되는 EFL 상황에서의 학습자들에게는 언어의 4기능 중 읽기 능력이 다른 능력보다 많이 사용되며 상대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최근 의사소통 중심 외국어 교육의 잘못된 해석으로 구어를 어설프게 강조한 결과, 읽기와 쓰기 기능의 상대적 약화만을 초래했다는 비판이 조심스럽게 일고 있다. 읽기 기능은 문자 언어적 의사소통 차원에서 매우 필수적인 기능이다. 따라서 우리 나라와 같은 EFL상황의 학습자에게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가장 우선적인 문제는 어휘력의 부족 일 것이다.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어휘지도의 특성은 가르쳐야 할 단어를 자신의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다른 지식과 통합하는 것이다. 어휘 지도 시 이러한 점을 강조한 교육활동이 의미망(semantic ...
저자 | 김성식 |
---|---|
학위수여기관 |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4 |
총페이지 | iv, 89p. |
키워드 | 의미망 영어 독해력 중학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38267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