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서론 한국교회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교회사에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만큼 빠른 성장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교회는 지역사회의 많은 문제점들에 대해서 올바로 응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사회가 원하는 만큼의 종교적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것 역시 현실이다. 교회는 교회자체만의 성장을 위해서 발전하려고 노력하였고, 자신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은 배려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교회의 관심밖에 놓고 생각했던 것이다. 한국교회가 지역사회에 관심을 기울이지 못한 이유는 (1) 교회가 교회성장에 많은 관심에 너무 많은 비중을 두면서 교회의 사회적 책임에는 관심을 가지지 못하였으며, (2) 교회는 지역주민과 함께 공동체를 이루지 못하고, 교회안으로만 굽어졌으며, (3) 몇몇 교회는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으로서 사회복지에 대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회안으로 성도를 모으는데 치중한 프로그램으로 갇혀 지역사회 주민의 동참을 얻어내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이루려고 한다. (1) 한국교회의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을 더욱 증진시키고, 교회의 참된 역할을 찾아내게 하도록 하기 위함이며, (2) 웅포교회가 그 동안 진행시켜온 사회복지프로그램을 한편으로는 재검토하며, (3) 다른 한편으로는 앞으로 21세기를 바라보고 새롭게 사회복지의 영역과 개념, 그리고 활동범위를 확대시켜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기 위함이며, (4) 웅포교회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지역사회를 위해서 봉사하는 하나의 작은 모델이 되어 다른 교회들로 하여금 새로운 교회로의 변화에 함께 동참케 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본 연구의 방향성은 실제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서 (1) 지금까지 진행시켜온 웅포교회의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재검토하며, 이러한 재검토를 통하여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일차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2) 이차적으로는 본 연구를 통하여 웅포교회의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제 2 장 한국농어촌을 위한 종합복지의 의의 제 2 장에서는 실제적인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이론적인 배경을 형성하는데 주안점을 두었고, 이를 위해서 노인복지, 가정복지, 여성복지, 청소년복지, 아동복지 등 각분야의 문제점과 필요성, 그리고 실천방법 등을 설명하였다. 첫째, 노인복지에 대한 이론적 정립은 다음과 같다. 노인의 문제는 (1) 20세기 들면서 노인인구의 증가가 보편화되면서 노인의 문제가 부각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며, (2) 이로 인한 건강의 문제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며, (3) 노인들이 노후생활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소득의 상실'로 인한 경제적 궁핍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환경에서 노인복지란 노인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자기가 속한 가족과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관련된 공적 및 사적 차원에서의 조직적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교회는 노인이 속한 사회의 발전수준에 비추어 의식주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할 수 있게 하고, 건강과 문화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노인이 속한 사회적 조직망에서 사회적·심리적으로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인복지의 원칙은 (1) 존엄성과 개별화의 방법에 의해서 연령, 신분, 직업, 신체적·정신적 건강 등의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기본적 인권이 존중되어야 하고, 개인과 구별되는 특성과 욕구를 지니고 있다는 개성을 가진 존재로서 인정되어야 하며, (2) 노인이라고 해서 획일적인 보호대상으로 다루어지기보다는 노인 자신의 선택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며, (3) 신체적·정서적·사회적·심리적·영적 측면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한 복지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며, (4) 급속하게 변천하는 사회적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과 질적 충실을 기해야 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있다. 둘째, 가족복지에 대한 이론적 정립을 위해서 가정의 문제를 먼저 다루었다. (1) 현대의 가정이 구조적으로 핵가족화되는 변화를 나타냈고, (2) 가족문제는 표면상 부부중심적 문제로 변화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는 자녀문제와 고부문제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것이 문제점이었다. 가정복지의 의의는 (1)가족문제의 해결과 예방, 사회적 기능수행의 활성화, 생활의 질적 향상 등에 직접적으로 관심을 갖는 사회복지서비스나 과정으로서, 가족구성원 개인이나 가족에 대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2) 가족제도의 강화나 수정 및 변화의 노력까지 포괄하고 있다는데 있다. 즉 가정의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구성원의 공동체적 노력을 의미한다. 가족복지를 위한 방법으로서 (1) 핵가족화와 도시화, 지역사회 보호기능의 약화와 가족의 고립으로부터 오는 문제들에 대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2) 가족구성원들의 관계, 즉 그들의 상호간 애정 및 협동심을 강화시키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을 통한 방법, (3) 개별치료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전체 가족체계의 문제로 보고 전체 가족체계를 치료의 대상으로 여기고 실시하는 ...
제 1 장 서론 한국교회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교회사에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만큼 빠른 성장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교회는 지역사회의 많은 문제점들에 대해서 올바로 응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사회가 원하는 만큼의 종교적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것 역시 현실이다. 교회는 교회자체만의 성장을 위해서 발전하려고 노력하였고, 자신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은 배려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교회의 관심밖에 놓고 생각했던 것이다. 한국교회가 지역사회에 관심을 기울이지 못한 이유는 (1) 교회가 교회성장에 많은 관심에 너무 많은 비중을 두면서 교회의 사회적 책임에는 관심을 가지지 못하였으며, (2) 교회는 지역주민과 함께 공동체를 이루지 못하고, 교회안으로만 굽어졌으며, (3) 몇몇 교회는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으로서 사회복지에 대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회안으로 성도를 모으는데 치중한 프로그램으로 갇혀 지역사회 주민의 동참을 얻어내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이루려고 한다. (1) 한국교회의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을 더욱 증진시키고, 교회의 참된 역할을 찾아내게 하도록 하기 위함이며, (2) 웅포교회가 그 동안 진행시켜온 사회복지프로그램을 한편으로는 재검토하며, (3) 다른 한편으로는 앞으로 21세기를 바라보고 새롭게 사회복지의 영역과 개념, 그리고 활동범위를 확대시켜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기 위함이며, (4) 웅포교회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지역사회를 위해서 봉사하는 하나의 작은 모델이 되어 다른 교회들로 하여금 새로운 교회로의 변화에 함께 동참케 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본 연구의 방향성은 실제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서 (1) 지금까지 진행시켜온 웅포교회의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재검토하며, 이러한 재검토를 통하여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일차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2) 이차적으로는 본 연구를 통하여 웅포교회의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제 2 장 한국농어촌을 위한 종합복지의 의의 제 2 장에서는 실제적인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이론적인 배경을 형성하는데 주안점을 두었고, 이를 위해서 노인복지, 가정복지, 여성복지, 청소년복지, 아동복지 등 각분야의 문제점과 필요성, 그리고 실천방법 등을 설명하였다. 첫째, 노인복지에 대한 이론적 정립은 다음과 같다. 노인의 문제는 (1) 20세기 들면서 노인인구의 증가가 보편화되면서 노인의 문제가 부각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며, (2) 이로 인한 건강의 문제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며, (3) 노인들이 노후생활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소득의 상실'로 인한 경제적 궁핍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환경에서 노인복지란 노인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자기가 속한 가족과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관련된 공적 및 사적 차원에서의 조직적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교회는 노인이 속한 사회의 발전수준에 비추어 의식주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할 수 있게 하고, 건강과 문화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노인이 속한 사회적 조직망에서 사회적·심리적으로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인복지의 원칙은 (1) 존엄성과 개별화의 방법에 의해서 연령, 신분, 직업, 신체적·정신적 건강 등의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기본적 인권이 존중되어야 하고, 개인과 구별되는 특성과 욕구를 지니고 있다는 개성을 가진 존재로서 인정되어야 하며, (2) 노인이라고 해서 획일적인 보호대상으로 다루어지기보다는 노인 자신의 선택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며, (3) 신체적·정서적·사회적·심리적·영적 측면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한 복지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며, (4) 급속하게 변천하는 사회적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과 질적 충실을 기해야 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있다. 둘째, 가족복지에 대한 이론적 정립을 위해서 가정의 문제를 먼저 다루었다. (1) 현대의 가정이 구조적으로 핵가족화되는 변화를 나타냈고, (2) 가족문제는 표면상 부부중심적 문제로 변화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는 자녀문제와 고부문제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것이 문제점이었다. 가정복지의 의의는 (1)가족문제의 해결과 예방, 사회적 기능수행의 활성화, 생활의 질적 향상 등에 직접적으로 관심을 갖는 사회복지서비스나 과정으로서, 가족구성원 개인이나 가족에 대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2) 가족제도의 강화나 수정 및 변화의 노력까지 포괄하고 있다는데 있다. 즉 가정의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구성원의 공동체적 노력을 의미한다. 가족복지를 위한 방법으로서 (1) 핵가족화와 도시화, 지역사회 보호기능의 약화와 가족의 고립으로부터 오는 문제들에 대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2) 가족구성원들의 관계, 즉 그들의 상호간 애정 및 협동심을 강화시키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을 통한 방법, (3) 개별치료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전체 가족체계의 문제로 보고 전체 가족체계를 치료의 대상으로 여기고 실시하는 가족치료의 방법, (4) 노인, 장애인, 병자 등을 위한 재가복지 서비스 방법 등이 있을 수 있다. 셋째, 여성의 문제를 복지분야로 다루어야 하는 이론적인 설명을 시작하였다. 여성문제는 (1) 남녀간의 불평등의 문제가 가장 우위를 차지했으며, (2) 여성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노력하지 못하는 점, (3) 여성의 능력개발을 위한 기회가 부족한 점, 등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서 여성복지의 개념은 모든 여성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건강하고 문화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여성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고,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공·사적 차원의 사회적인 노력활동을 추구하는 것이다. 여성복지는 전체 여성을 대상으로 할 뿐만 아니라 양성 평등의 이념에 기초하여 여성에 대한 성차별의 폐지와 사회참여의 증대 및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대한 방법으로서 (1) 능력개발을 위한 여성복지방법, (2) 여성단체활동의 강화의 방법이 필요하다. 넷째, 청소년 복지에 대한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립할 수 있다. 청소년문제는 (1) 가정내의 문제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2) 사회의 구조적이고 사회상황에서 유발된 문제도 있고, (3) 학교생활과 관련해서 청소년의 문제가 등장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서 청소년복지는 새로운 인생관, 생활관 및 도덕관이 건전하게 확립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과도기로서 안고 있는 혼란과 진통이 있으며 불안정성이 있기 때문에, 청소년은 불순물이 생기기 마련이고 미풍이나 질서를 해치고 범죄 등 반사회적 행동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방적 차원의 청소년복지는 그들의 미래뿐만 아니라, 국가·사회적 미래에도 지대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한 방법으로서, (1) 건전한 가정의 육성을 위한 청소년복지의 시행이 필요하며, (2) 청소년에게 폭넓고 활동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청소년복지의 시행이 필요하며, (3) 청소년의 복지는 청소년의 건전한 문화의 형성을 위한 복지가 필요하고, (4) 생산적인 여가선용을 토대로 실행되어야 한다. 다섯째, 아동복지에 대한 이론적인 방향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아동의 문제는 (1) 가족구조의 변화에서 오는 결손아동의 발생등과 같은 문제, (2) 사회환경에서 오는 아동에게 부적합한 영향, (3) 아동문제 중에서 특수한 욕구를 지닌 장애아동의 경우, (4) 여성 취업인력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아동양육의 문제를 들 수 있다. 아동복지의 방법으로는 기준에 따라 예방사업과 치료사업, 가족보호와 시설보호, 정책적 방법과 전문적 방법, 보완적 방법과 제도적 방법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구체적인 아동복지의 방법을 들자면, (1) 보완적 방법은 아동복지의 책임을 일차적으로 가정과 시장구조에 두고, 거기서 아동복지의 기능이 충분히 수행되지 못한 부분을 보완해야 한다는 관점이며, (2) 아동상담의 방법으로서의 아동복지를 통하여 아동의 심리적 안정을 주는 방법이며, (3) 보육사업으로서의 아동복지의 방법은 아동의 교육적인 측면을 대리적으로 담당하는 방법이다. 지역사회복지의 이론적 정립은 원칙적으로 요보호를 요하는 사람들의 복지를 의탁받아 이루어지는 사회복지 프로그램보다는 예방과 보완적 차원에서 지역주민의 생활을 책임지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중요함을 인식케 했다. 노력, 그리고 사회복지에 대한 실천에서 겪게 되는 아픔을 다른 교회들과 함께 나누며, (2) 더 나아가서 지역사회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제 3 장 한국농어촌 환경과 웅포지역 복지 현황 농어촌 지역은 1970년대 이후 대대적인 이농현상으로 인하여 텅텅 비어버린 그리고 노인들이 힘없이 그 자리를 지켜야 되는 사회로 전락해 버리고 말았다. 짧은 기간에 행해진 청년층을 중심으로 한 과도한 이농현상은 농업 기계화 등 자본의 효과적인 대체가 이루어지지 않은 가운데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노령화된 노동력에 의해서 경영되고 있는 농업의 개방 적응력이 크게 우려될 수준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농현상은 (1) 인구의 수적인 감소와 더불어 젊은 층의 절대적인 감소추세가 이어졌으며, (2) 농어촌의 경제적 수준은 다른 기간산업에 비해 낙후된 업종으로 전락하여 경제적 빈곤으로 이어졌고, (3) 농어촌의 문화적인 상황은 절대적인 공공시설부족과 자금지원부족으로 문화부재지대로 변했으며, (4) 농어촌 개발을 위한 교육적 환경 역시 낙후되었으며, 낙후된 환경에서의 자녀의 교육문제는 이농현상을 부추기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고, (5) 의료시설도 도시권에 의탁할 수 밖에 없는 형편이었다. 이러한 농어촌 환경은 교회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필요성을 부각시켰으며, 교회주변의 여러 가지 지역사회 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줄기찬 사회선교 사업을 전개시켜야 했다. 그래서 교회는 지역사회 복지문제에 깊이 관여할 수 밖에 없었고, 지역주민의 요청으로서의 지역사회복지는 절실한 하나님의 요구로 받아들여져야 했다. 제 4 장 종합복지 프로그램의 실제 제4장에서는 실제적인 복지 프로그램을 설명함에 있어서 2가지 관점을 가지려 한다. (1) 그 동안 진행시켜온 웅포교회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것과, (2) 새로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형태로 구성되었다. 첫째, 노인복지의 실제는 다음과 같다. 노인복지의 목표는 우리의 어려운 역사를 책임지고 수고하신 노인들에게 여가생활과 취미활동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인생을 살면서 노년을 아름답고 평안하며 행복하게 살다가 일생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배려해 드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노인복지의 사업내용은 1) 교육활동: 노인대학, 노래방 교실, 레크레이션, 한문반, 서예반, 한글학교, 수지침, 교양강좌, 컴퓨터교육/ 2) 체육활동: 체조, 게이트볼경기, 에어로빅, 단전호흡, 맨손체조 및 비치볼게임/ 3) 여가활동 : 국내여행, 해외여행, 민속교실, 민속놀이, 등산, 영화감상, 종이접기, 명상의 시간, 탈춤, 치료레크레이션, 미술교육프로그램, 장기자랑대회, 이야기마당/ 3) 사회활동: 1일교사활동, 한자교사, 탁아소운영, 기능훈련, 취업알선, 노인자우너봉사단/ 4) 위생의료: 이미용서비스, 목욕, 물리치료, 방문간호, 정기검진, 수술의뢰, 무료독감예방접종, 의약품구입, 의료서비스, 발치료, 차량지원/ 5) 급식: 영양식과 간식제공, 경로잔치, 밑반찬보내기, 김장나누기, 요구르트보내기, 무료급식/ 6) 생활보조/ 7) 가사지원 : 세탁, 가사서비스, 주거환경 개선사업/ 8) 정서지지: 영정사진촬영, 말벗 자우너봉사단활동, 어버이날 꽃달아드리기, 생일파티, 노인상담 등이 있다. 노인복지의 운영방침은 지역사회의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의 유기적인 공조협력이 필요시되며, 전문자원봉사단의 구성을 필요시되며,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적극지원해야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1) 건강한 삶을 유지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고, 2) 노인들의 욕구에 부흥할 수 있는 자원봉사자를 발굴, 교육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통합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3) 노인들의 문화적, 교육적으로 다양한 여가, 취미생활을 즐기는 생활이 되도록 하며, 4) 노인들의 복지증진 및 편안한 노후에 대한 준비를 대비하도록 한다. 둘째, 가정복지의 실제는 다음과 같다. 가정복지의 목표는 1) 21세기의 정보세계에 맞는 컴퓨터교육과 기술 교육을 통해 자격증 취득, 취업의 기회를 위한 능력 배양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며, 2) 저소득층 및 일반 주부, 여성들의 자조, 자립 기능을 증대시키고 3) 건전한 여가 선용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지역 전체 주민의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4) 문제 종합상담을 통해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녀교육 문제, 가족간의 갈등 등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정복지의 사업내용은 1) 교육활동: 한글교실, 컴퓨터교실, 교양강좌, 자격증 취득반, 영어반, 한자반/ 2) 체육활동: 에러로빅, 헬스반, 태극기공 체조교실/ 3) 여가활동: 취미생활, 노래교실, 전통문화교실, 작품발표회/ 4) 사회활동: 직업훈련, 나눔의 빵 봉사단, 무료 탁아방, 생활보호 대상자의 상당 및 사후관리, 봉사실 운영/ 5) 위생의료: 의료서비스, 주민 보건상담 및 체크, 가정방문 간호사업, 주민 예방접종, 물리치료실 운영, 이미용 서비스/ 6) 급식/ 7) 생활보조: 취업 및 부업알선과 상담, 파출 무료알선, 알뜰 홈패션, 생활양재, 실내연출, 스텐실, 헤어커트 및 파마교실, 손뜨게와 레이스뜨기교실/ 8) 정서지지: 가정문제종합상담 등이 있다. 가정복지의 운영방침은 1) 저소득층에게는 생활자립을 도와주어 직업과 부업 훈련을 강화하며, 2) 여성프로그램은 가족구성원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는 형태를 취하며, 3) 변모하는 사회에서 필요한 기술과 문화를 습득하는데 융통성을 갖게 한다. 가정복지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1) 저소득층과 실직가정에게 희망을 제공하며, 이웃의 따스한 정을 느끼고, 나누며, 서로 돕고 사는 사회의 풍조를 조성하며, 2) 여성의 잠재능력 개발을 통하여 경제적인 문제, 자아실현의 문제 등을 해결해 나가는 일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3) 계속적인 재교육을 통하여 행복하고 따스한 가정을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며, 4) 건전한 여가선용 및 교육, 체육, 사회봉사활동을 통하여 탈선, 범죄 등의 사회문제를 예방하도록 한다. 셋째, 청소년복지의 실제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복지의 목적은 1) 청소년상담 및 교양교육을 통해 청소년문제를 예방, 치료하며, 2)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을 지도함으로써 봉사활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건전한 인격형성을 도모하고, 3) 청소년 문화중심의 수련활동과 복지환경을 지원하여 21세기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청소년복지 프로그램은 1) 교육활동: 장학사업, 계절학교운영, 컴퓨터 정보방 운영, 도서실운영, 청소년공부방운영, 정보교육, 북까페, 청소년합숙훈련/ 2) 여가활동: 청소년동아리, 청소년문화행사, 청소년놀이한마당, 체육축제, 성탄축제, 사회체육교실, 영화상영, 청소년 아르바이트 은행 운영, 토요탁구교실, 각종 청소년캠프 운영/ 3) 사회활동: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지도, 효경반운영/ 4) 급식: 사랑의 김장나누기, 결식청소년도시락지원, 밑반찬보내기, 알뜰 교복구입사업/ 6) 정서지지: 청소년상담, 청소년문제예방치료, 청소년집단지도 등을 실시한다. 청소년복지의 운영방침은 1) 청소년의 인권을 존중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올바른 인격형성을 도우며, 2) 국제화와 정보화에 걸맞는 프로그램을 정착시키고, 3) 이를 위해서 전문인력을 통한 교육과 활동을 지원하도록 한다. 청소년복지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1) 현, 지역 내 청소년의 문제와 욕구에 호응하는 프로그램 실시로 지역의 청소년 문제를 예방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고, 2) 청소년 문화활동 중심의 프로그램 실시로 지역의 건강한 청소년 문화를 활성화 할 수 있으며, 3) 지역의 인재를 발굴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일꾼을 양육할 수 있다. 넷째, 아동복지의 실제는 다음과 같다. 아동복지사업의 목표는 1) 어린이의 건전한 정서 및 인성발달을 통한 전인교육에 목표를 두고 2) 아동, 부모 상담 및 교육을 통해 자녀양육 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을 강화시키고, 3) 저소득 가정의 아동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며, 4) 지역사회 내 초등학교와 연계하여 학교 부적응 문제를 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학교사회사업을 실시하며, 4)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도와 청소년기 과업을 건강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표를 둔다. 아동복지의 사업내용은 1) 교육활동: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예비초등학교교실, 동계와 하계합숙훈련, 우리들 공부방, 기능교실, 역사체험 현장학습, 아동방학캠프, 방학특강프로그램, 도서실이용, 각종 견학 및 문화공연관람, 아동프로그램 학예제/ 2)여가활동: 아동재능개발 프로그램, 금요시네마 극장, 어린이날 기념행상/ 3) 사회활동: 아동캠프, 성찬맞이 산타선물보내기/ 4) 정서지지: 아동상담, 아동문제 예방치료 등이 있다. 아동복지의 운영방침은 1) 아동 및 부모와의 긴밀한 유대와 역동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질적인 향상을 추구하며, 2) 아동문제의 예방과 치료를 도모하고, 3) 아동복지 관련 기구 및 기관의 연계와 프로그램 협력으로 전문성을 확보하고 지원체계의 개발 및 유지로 아동복지사업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한다. 아동복지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1) 아동의 효과적인 여가활용 및 아동을 위한 정서적 환경제공으로 지역 아동의 문제 예방과 치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2) 저소득 및 소외계층의 경제적 지원과 아동의 잠재력 및 창의력 계발에 도움을 주며, 3) 지역가정의 위기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아동복지사업을 통하여 지역 내 가정의 보호와 안정을 도모하고, 4) 아동의 복지혜택 증진과 문제예방에 기여하며, 5) 아동의 사회성, 소속감 증진과 정서적으로 안정된 아동을 길러내어 아동의 창의력과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다. 제 5 장 결론 : 전망 및 과제 농어촌 지역주민을 위한 복지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전망을 가지고 있다. (1) 지역주민 자신의 생산성과 자아실현을 위해, 또는 다른 사람과 사회적 환경을 위해 창의적이고 이타적인 형태의 사회적 기능과 공동생활을 할 수 있는 잠재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다는 전망를 가지며, (2) 미 개발되거나 손상된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켜 줌으로서,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의 애로를 해소시켜 주고 높은 수준의 규범적이고 만족스런 기능을 회복 내지는 유지하도록 도울 수 있으며, (3) 개인과 가정에게 보호적이고 예방적인 형태의 복지를 제공함으로서 가정과 지역사회를 위한 대리역을 할 수 있고, (4) 농어촌의 낙후된 문화시설과 투자미흡으로 인한 주민들의 의욕상실을 막고, 사회적 소외로부터 구애받지 않고 나름대로의 재능과 능력에 의해서 보다 나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우며, (5) 지역주민의 자립성(self-reliance)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6) 지역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통하여 우리는 사회통합과 사회적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을 수 있으며, (8) 지역사회교육운동 사업과 예방적 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는 전망을 가진다. 이러한 전망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이 해결해야 할 과제를 가지고 있다. (1) 지역사회복지가 실천적인 수행에서 먼저 출발하여 이론적인 정립을 차후에 세우는 경향에 따라서 장기적인 계획하에서 실천을 추진해야 하며, 단순히 요보호차원을 넘어 예방적 차원으로서의 복지정책으로 나아가야할 과제를 안고 있으며, (2) 지역사회복지를 위한 전문인의 지속적인 훈련과정이 필요하며, (3) 계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지역사회로부터의 이해와 지원을 얻어내야 한다는 과제가 있고, (4) 사회복지를 위한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서는 복지프로그램의 지속적인 평가와 수정, 재 계획이 요구되며, (5) 지역사회복지가 단순히 한 지역내의 복지시설로서의 역할만을 담당하기보다는 사회 전반적, 혹은 국가 전반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측면에서 국가적인 지원이 요구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제 1 장 서론 한국교회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교회사에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만큼 빠른 성장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교회는 지역사회의 많은 문제점들에 대해서 올바로 응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사회가 원하는 만큼의 종교적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것 역시 현실이다. 교회는 교회자체만의 성장을 위해서 발전하려고 노력하였고, 자신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은 배려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교회의 관심밖에 놓고 생각했던 것이다. 한국교회가 지역사회에 관심을 기울이지 못한 이유는 (1) 교회가 교회성장에 많은 관심에 너무 많은 비중을 두면서 교회의 사회적 책임에는 관심을 가지지 못하였으며, (2) 교회는 지역주민과 함께 공동체를 이루지 못하고, 교회안으로만 굽어졌으며, (3) 몇몇 교회는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으로서 사회복지에 대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회안으로 성도를 모으는데 치중한 프로그램으로 갇혀 지역사회 주민의 동참을 얻어내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이루려고 한다. (1) 한국교회의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을 더욱 증진시키고, 교회의 참된 역할을 찾아내게 하도록 하기 위함이며, (2) 웅포교회가 그 동안 진행시켜온 사회복지프로그램을 한편으로는 재검토하며, (3) 다른 한편으로는 앞으로 21세기를 바라보고 새롭게 사회복지의 영역과 개념, 그리고 활동범위를 확대시켜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기 위함이며, (4) 웅포교회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지역사회를 위해서 봉사하는 하나의 작은 모델이 되어 다른 교회들로 하여금 새로운 교회로의 변화에 함께 동참케 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본 연구의 방향성은 실제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서 (1) 지금까지 진행시켜온 웅포교회의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재검토하며, 이러한 재검토를 통하여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일차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2) 이차적으로는 본 연구를 통하여 웅포교회의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제 2 장 한국농어촌을 위한 종합복지의 의의 제 2 장에서는 실제적인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이론적인 배경을 형성하는데 주안점을 두었고, 이를 위해서 노인복지, 가정복지, 여성복지, 청소년복지, 아동복지 등 각분야의 문제점과 필요성, 그리고 실천방법 등을 설명하였다. 첫째, 노인복지에 대한 이론적 정립은 다음과 같다. 노인의 문제는 (1) 20세기 들면서 노인인구의 증가가 보편화되면서 노인의 문제가 부각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며, (2) 이로 인한 건강의 문제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며, (3) 노인들이 노후생활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소득의 상실'로 인한 경제적 궁핍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환경에서 노인복지란 노인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자기가 속한 가족과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관련된 공적 및 사적 차원에서의 조직적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교회는 노인이 속한 사회의 발전수준에 비추어 의식주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할 수 있게 하고, 건강과 문화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노인이 속한 사회적 조직망에서 사회적·심리적으로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인복지의 원칙은 (1) 존엄성과 개별화의 방법에 의해서 연령, 신분, 직업, 신체적·정신적 건강 등의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기본적 인권이 존중되어야 하고, 개인과 구별되는 특성과 욕구를 지니고 있다는 개성을 가진 존재로서 인정되어야 하며, (2) 노인이라고 해서 획일적인 보호대상으로 다루어지기보다는 노인 자신의 선택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며, (3) 신체적·정서적·사회적·심리적·영적 측면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한 복지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며, (4) 급속하게 변천하는 사회적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과 질적 충실을 기해야 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있다. 둘째, 가족복지에 대한 이론적 정립을 위해서 가정의 문제를 먼저 다루었다. (1) 현대의 가정이 구조적으로 핵가족화되는 변화를 나타냈고, (2) 가족문제는 표면상 부부중심적 문제로 변화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는 자녀문제와 고부문제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것이 문제점이었다. 가정복지의 의의는 (1)가족문제의 해결과 예방, 사회적 기능수행의 활성화, 생활의 질적 향상 등에 직접적으로 관심을 갖는 사회복지서비스나 과정으로서, 가족구성원 개인이나 가족에 대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2) 가족제도의 강화나 수정 및 변화의 노력까지 포괄하고 있다는데 있다. 즉 가정의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구성원의 공동체적 노력을 의미한다. 가족복지를 위한 방법으로서 (1) 핵가족화와 도시화, 지역사회 보호기능의 약화와 가족의 고립으로부터 오는 문제들에 대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2) 가족구성원들의 관계, 즉 그들의 상호간 애정 및 협동심을 강화시키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을 통한 방법, (3) 개별치료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전체 가족체계의 문제로 보고 전체 가족체계를 치료의 대상으로 여기고 실시하는 가족치료의 방법, (4) 노인, 장애인, 병자 등을 위한 재가복지 서비스 방법 등이 있을 수 있다. 셋째, 여성의 문제를 복지분야로 다루어야 하는 이론적인 설명을 시작하였다. 여성문제는 (1) 남녀간의 불평등의 문제가 가장 우위를 차지했으며, (2) 여성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노력하지 못하는 점, (3) 여성의 능력개발을 위한 기회가 부족한 점, 등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서 여성복지의 개념은 모든 여성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건강하고 문화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여성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고,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공·사적 차원의 사회적인 노력활동을 추구하는 것이다. 여성복지는 전체 여성을 대상으로 할 뿐만 아니라 양성 평등의 이념에 기초하여 여성에 대한 성차별의 폐지와 사회참여의 증대 및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대한 방법으로서 (1) 능력개발을 위한 여성복지방법, (2) 여성단체활동의 강화의 방법이 필요하다. 넷째, 청소년 복지에 대한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립할 수 있다. 청소년문제는 (1) 가정내의 문제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2) 사회의 구조적이고 사회상황에서 유발된 문제도 있고, (3) 학교생활과 관련해서 청소년의 문제가 등장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서 청소년복지는 새로운 인생관, 생활관 및 도덕관이 건전하게 확립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과도기로서 안고 있는 혼란과 진통이 있으며 불안정성이 있기 때문에, 청소년은 불순물이 생기기 마련이고 미풍이나 질서를 해치고 범죄 등 반사회적 행동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방적 차원의 청소년복지는 그들의 미래뿐만 아니라, 국가·사회적 미래에도 지대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한 방법으로서, (1) 건전한 가정의 육성을 위한 청소년복지의 시행이 필요하며, (2) 청소년에게 폭넓고 활동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청소년복지의 시행이 필요하며, (3) 청소년의 복지는 청소년의 건전한 문화의 형성을 위한 복지가 필요하고, (4) 생산적인 여가선용을 토대로 실행되어야 한다. 다섯째, 아동복지에 대한 이론적인 방향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아동의 문제는 (1) 가족구조의 변화에서 오는 결손아동의 발생등과 같은 문제, (2) 사회환경에서 오는 아동에게 부적합한 영향, (3) 아동문제 중에서 특수한 욕구를 지닌 장애아동의 경우, (4) 여성 취업인력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아동양육의 문제를 들 수 있다. 아동복지의 방법으로는 기준에 따라 예방사업과 치료사업, 가족보호와 시설보호, 정책적 방법과 전문적 방법, 보완적 방법과 제도적 방법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구체적인 아동복지의 방법을 들자면, (1) 보완적 방법은 아동복지의 책임을 일차적으로 가정과 시장구조에 두고, 거기서 아동복지의 기능이 충분히 수행되지 못한 부분을 보완해야 한다는 관점이며, (2) 아동상담의 방법으로서의 아동복지를 통하여 아동의 심리적 안정을 주는 방법이며, (3) 보육사업으로서의 아동복지의 방법은 아동의 교육적인 측면을 대리적으로 담당하는 방법이다. 지역사회복지의 이론적 정립은 원칙적으로 요보호를 요하는 사람들의 복지를 의탁받아 이루어지는 사회복지 프로그램보다는 예방과 보완적 차원에서 지역주민의 생활을 책임지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중요함을 인식케 했다. 노력, 그리고 사회복지에 대한 실천에서 겪게 되는 아픔을 다른 교회들과 함께 나누며, (2) 더 나아가서 지역사회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제 3 장 한국농어촌 환경과 웅포지역 복지 현황 농어촌 지역은 1970년대 이후 대대적인 이농현상으로 인하여 텅텅 비어버린 그리고 노인들이 힘없이 그 자리를 지켜야 되는 사회로 전락해 버리고 말았다. 짧은 기간에 행해진 청년층을 중심으로 한 과도한 이농현상은 농업 기계화 등 자본의 효과적인 대체가 이루어지지 않은 가운데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노령화된 노동력에 의해서 경영되고 있는 농업의 개방 적응력이 크게 우려될 수준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농현상은 (1) 인구의 수적인 감소와 더불어 젊은 층의 절대적인 감소추세가 이어졌으며, (2) 농어촌의 경제적 수준은 다른 기간산업에 비해 낙후된 업종으로 전락하여 경제적 빈곤으로 이어졌고, (3) 농어촌의 문화적인 상황은 절대적인 공공시설부족과 자금지원부족으로 문화부재지대로 변했으며, (4) 농어촌 개발을 위한 교육적 환경 역시 낙후되었으며, 낙후된 환경에서의 자녀의 교육문제는 이농현상을 부추기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고, (5) 의료시설도 도시권에 의탁할 수 밖에 없는 형편이었다. 이러한 농어촌 환경은 교회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필요성을 부각시켰으며, 교회주변의 여러 가지 지역사회 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줄기찬 사회선교 사업을 전개시켜야 했다. 그래서 교회는 지역사회 복지문제에 깊이 관여할 수 밖에 없었고, 지역주민의 요청으로서의 지역사회복지는 절실한 하나님의 요구로 받아들여져야 했다. 제 4 장 종합복지 프로그램의 실제 제4장에서는 실제적인 복지 프로그램을 설명함에 있어서 2가지 관점을 가지려 한다. (1) 그 동안 진행시켜온 웅포교회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것과, (2) 새로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형태로 구성되었다. 첫째, 노인복지의 실제는 다음과 같다. 노인복지의 목표는 우리의 어려운 역사를 책임지고 수고하신 노인들에게 여가생활과 취미활동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인생을 살면서 노년을 아름답고 평안하며 행복하게 살다가 일생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배려해 드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노인복지의 사업내용은 1) 교육활동: 노인대학, 노래방 교실, 레크레이션, 한문반, 서예반, 한글학교, 수지침, 교양강좌, 컴퓨터교육/ 2) 체육활동: 체조, 게이트볼경기, 에어로빅, 단전호흡, 맨손체조 및 비치볼게임/ 3) 여가활동 : 국내여행, 해외여행, 민속교실, 민속놀이, 등산, 영화감상, 종이접기, 명상의 시간, 탈춤, 치료레크레이션, 미술교육프로그램, 장기자랑대회, 이야기마당/ 3) 사회활동: 1일교사활동, 한자교사, 탁아소운영, 기능훈련, 취업알선, 노인자우너봉사단/ 4) 위생의료: 이미용서비스, 목욕, 물리치료, 방문간호, 정기검진, 수술의뢰, 무료독감예방접종, 의약품구입, 의료서비스, 발치료, 차량지원/ 5) 급식: 영양식과 간식제공, 경로잔치, 밑반찬보내기, 김장나누기, 요구르트보내기, 무료급식/ 6) 생활보조/ 7) 가사지원 : 세탁, 가사서비스, 주거환경 개선사업/ 8) 정서지지: 영정사진촬영, 말벗 자우너봉사단활동, 어버이날 꽃달아드리기, 생일파티, 노인상담 등이 있다. 노인복지의 운영방침은 지역사회의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의 유기적인 공조협력이 필요시되며, 전문자원봉사단의 구성을 필요시되며,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적극지원해야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1) 건강한 삶을 유지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고, 2) 노인들의 욕구에 부흥할 수 있는 자원봉사자를 발굴, 교육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통합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3) 노인들의 문화적, 교육적으로 다양한 여가, 취미생활을 즐기는 생활이 되도록 하며, 4) 노인들의 복지증진 및 편안한 노후에 대한 준비를 대비하도록 한다. 둘째, 가정복지의 실제는 다음과 같다. 가정복지의 목표는 1) 21세기의 정보세계에 맞는 컴퓨터교육과 기술 교육을 통해 자격증 취득, 취업의 기회를 위한 능력 배양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며, 2) 저소득층 및 일반 주부, 여성들의 자조, 자립 기능을 증대시키고 3) 건전한 여가 선용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지역 전체 주민의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4) 문제 종합상담을 통해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녀교육 문제, 가족간의 갈등 등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정복지의 사업내용은 1) 교육활동: 한글교실, 컴퓨터교실, 교양강좌, 자격증 취득반, 영어반, 한자반/ 2) 체육활동: 에러로빅, 헬스반, 태극기공 체조교실/ 3) 여가활동: 취미생활, 노래교실, 전통문화교실, 작품발표회/ 4) 사회활동: 직업훈련, 나눔의 빵 봉사단, 무료 탁아방, 생활보호 대상자의 상당 및 사후관리, 봉사실 운영/ 5) 위생의료: 의료서비스, 주민 보건상담 및 체크, 가정방문 간호사업, 주민 예방접종, 물리치료실 운영, 이미용 서비스/ 6) 급식/ 7) 생활보조: 취업 및 부업알선과 상담, 파출 무료알선, 알뜰 홈패션, 생활양재, 실내연출, 스텐실, 헤어커트 및 파마교실, 손뜨게와 레이스뜨기교실/ 8) 정서지지: 가정문제종합상담 등이 있다. 가정복지의 운영방침은 1) 저소득층에게는 생활자립을 도와주어 직업과 부업 훈련을 강화하며, 2) 여성프로그램은 가족구성원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는 형태를 취하며, 3) 변모하는 사회에서 필요한 기술과 문화를 습득하는데 융통성을 갖게 한다. 가정복지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1) 저소득층과 실직가정에게 희망을 제공하며, 이웃의 따스한 정을 느끼고, 나누며, 서로 돕고 사는 사회의 풍조를 조성하며, 2) 여성의 잠재능력 개발을 통하여 경제적인 문제, 자아실현의 문제 등을 해결해 나가는 일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3) 계속적인 재교육을 통하여 행복하고 따스한 가정을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며, 4) 건전한 여가선용 및 교육, 체육, 사회봉사활동을 통하여 탈선, 범죄 등의 사회문제를 예방하도록 한다. 셋째, 청소년복지의 실제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복지의 목적은 1) 청소년상담 및 교양교육을 통해 청소년문제를 예방, 치료하며, 2)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을 지도함으로써 봉사활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건전한 인격형성을 도모하고, 3) 청소년 문화중심의 수련활동과 복지환경을 지원하여 21세기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청소년복지 프로그램은 1) 교육활동: 장학사업, 계절학교운영, 컴퓨터 정보방 운영, 도서실운영, 청소년공부방운영, 정보교육, 북까페, 청소년합숙훈련/ 2) 여가활동: 청소년동아리, 청소년문화행사, 청소년놀이한마당, 체육축제, 성탄축제, 사회체육교실, 영화상영, 청소년 아르바이트 은행 운영, 토요탁구교실, 각종 청소년캠프 운영/ 3) 사회활동: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지도, 효경반운영/ 4) 급식: 사랑의 김장나누기, 결식청소년도시락지원, 밑반찬보내기, 알뜰 교복구입사업/ 6) 정서지지: 청소년상담, 청소년문제예방치료, 청소년집단지도 등을 실시한다. 청소년복지의 운영방침은 1) 청소년의 인권을 존중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올바른 인격형성을 도우며, 2) 국제화와 정보화에 걸맞는 프로그램을 정착시키고, 3) 이를 위해서 전문인력을 통한 교육과 활동을 지원하도록 한다. 청소년복지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1) 현, 지역 내 청소년의 문제와 욕구에 호응하는 프로그램 실시로 지역의 청소년 문제를 예방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고, 2) 청소년 문화활동 중심의 프로그램 실시로 지역의 건강한 청소년 문화를 활성화 할 수 있으며, 3) 지역의 인재를 발굴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일꾼을 양육할 수 있다. 넷째, 아동복지의 실제는 다음과 같다. 아동복지사업의 목표는 1) 어린이의 건전한 정서 및 인성발달을 통한 전인교육에 목표를 두고 2) 아동, 부모 상담 및 교육을 통해 자녀양육 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을 강화시키고, 3) 저소득 가정의 아동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며, 4) 지역사회 내 초등학교와 연계하여 학교 부적응 문제를 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학교사회사업을 실시하며, 4)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도와 청소년기 과업을 건강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표를 둔다. 아동복지의 사업내용은 1) 교육활동: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예비초등학교교실, 동계와 하계합숙훈련, 우리들 공부방, 기능교실, 역사체험 현장학습, 아동방학캠프, 방학특강프로그램, 도서실이용, 각종 견학 및 문화공연관람, 아동프로그램 학예제/ 2)여가활동: 아동재능개발 프로그램, 금요시네마 극장, 어린이날 기념행상/ 3) 사회활동: 아동캠프, 성찬맞이 산타선물보내기/ 4) 정서지지: 아동상담, 아동문제 예방치료 등이 있다. 아동복지의 운영방침은 1) 아동 및 부모와의 긴밀한 유대와 역동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질적인 향상을 추구하며, 2) 아동문제의 예방과 치료를 도모하고, 3) 아동복지 관련 기구 및 기관의 연계와 프로그램 협력으로 전문성을 확보하고 지원체계의 개발 및 유지로 아동복지사업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한다. 아동복지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1) 아동의 효과적인 여가활용 및 아동을 위한 정서적 환경제공으로 지역 아동의 문제 예방과 치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2) 저소득 및 소외계층의 경제적 지원과 아동의 잠재력 및 창의력 계발에 도움을 주며, 3) 지역가정의 위기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아동복지사업을 통하여 지역 내 가정의 보호와 안정을 도모하고, 4) 아동의 복지혜택 증진과 문제예방에 기여하며, 5) 아동의 사회성, 소속감 증진과 정서적으로 안정된 아동을 길러내어 아동의 창의력과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다. 제 5 장 결론 : 전망 및 과제 농어촌 지역주민을 위한 복지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전망을 가지고 있다. (1) 지역주민 자신의 생산성과 자아실현을 위해, 또는 다른 사람과 사회적 환경을 위해 창의적이고 이타적인 형태의 사회적 기능과 공동생활을 할 수 있는 잠재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다는 전망를 가지며, (2) 미 개발되거나 손상된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켜 줌으로서,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의 애로를 해소시켜 주고 높은 수준의 규범적이고 만족스런 기능을 회복 내지는 유지하도록 도울 수 있으며, (3) 개인과 가정에게 보호적이고 예방적인 형태의 복지를 제공함으로서 가정과 지역사회를 위한 대리역을 할 수 있고, (4) 농어촌의 낙후된 문화시설과 투자미흡으로 인한 주민들의 의욕상실을 막고, 사회적 소외로부터 구애받지 않고 나름대로의 재능과 능력에 의해서 보다 나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우며, (5) 지역주민의 자립성(self-reliance)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6) 지역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통하여 우리는 사회통합과 사회적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을 수 있으며, (8) 지역사회교육운동 사업과 예방적 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는 전망을 가진다. 이러한 전망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이 해결해야 할 과제를 가지고 있다. (1) 지역사회복지가 실천적인 수행에서 먼저 출발하여 이론적인 정립을 차후에 세우는 경향에 따라서 장기적인 계획하에서 실천을 추진해야 하며, 단순히 요보호차원을 넘어 예방적 차원으로서의 복지정책으로 나아가야할 과제를 안고 있으며, (2) 지역사회복지를 위한 전문인의 지속적인 훈련과정이 필요하며, (3) 계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지역사회로부터의 이해와 지원을 얻어내야 한다는 과제가 있고, (4) 사회복지를 위한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서는 복지프로그램의 지속적인 평가와 수정, 재 계획이 요구되며, (5) 지역사회복지가 단순히 한 지역내의 복지시설로서의 역할만을 담당하기보다는 사회 전반적, 혹은 국가 전반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측면에서 국가적인 지원이 요구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