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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음악교육에 있어서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관한 연구 : 양적연구 및 질적연구
The incorporation of technology into music education in Korea : a mixed method study 원문보기


이에스더 (Kent State University 국외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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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모든 분야에서 테크놀러지의 사용이 더욱 더 증가되고 있고, 또한 이러한 테크놀러지의 활용이 음악 교육에 있어서도 필요한 도구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한국 음악교육에서의 테크놀러지 활용에 관한 연구 라는 주제로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필요한 Data를 얻기 위하여 한국음악교육학회의 회원을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4개의 연구분야로 나누어 설문조사와 더불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첨부한 설문지는 총 25 문항으로 되어 있으며, 인터뷰는 총 10개의 문항으로 되어 있다. 1)학생들을 가르칠 때에 음악 테크놀러지 사용의 장점들, 2) 다양한 테크놀러지 기기 활용과 이에 따른 실태조사, 3) 테크놀러지 사용에서의 교수법의 적용, 4) 테크놀러지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과 지식, 5) 음악 테크놀러지에 관한 재정지원의 실태. 한국음악교육학회의 회원 1000명중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였고, 설문 응답자들 중 2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였다. 설문과 인터뷰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응답자들 중에서 대다수가 학생들을 가르칠 때에 음악 테크놀러지 사용의 장점들에 관해서 동의를 했고 또한 긍정적인 면을 진술하였다. (2) 테크놀로지의 기기들을 현재 각 교육기관에서 사용하지만 다양하게 사용하지는 않는 실정이다. (3) 테크놀러지 사용에서의 교수법의 적용은 대학기관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으며 중ㆍ고등학교가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4) 교사들의 테크놀러지에 대한 관심과 지식에 관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활용에 관한 두려움, 지식과 기술에 관한 부족, 재정지원의 부족 등으로 활용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5) 음악 테크놀러지에 관한 재정지원의 실태를 살펴보면 많이 부족하다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 교육기관 까지만 살펴보면 음악분야에 재정지원이 많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매우 공통적이다. 이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음악교육에 관한 정부나 교육부의 지원이 보다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한다. (2) 음악 교육자들의 가치나 신념 그리고 현실에 알맞은 교육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가 더욱 더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 (3) 음악 교육자들을 위해 보다 더 다양한 음악 연구기관과 더욱 더 활발히 진행되는 세미나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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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plored how music technology is used within the Korean educational system. Many music programs in Korea have adopted technology into their curricula, but there is little research about the degree to which technology is used in the Korean educational system for music instruction and how h...

주제어

#Music education Incorporation of technology 음악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에스더
학위수여기관 Kent State University
학위구분 국외박사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200p.
키워드 Music education Incorporation of technology 음악교육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3902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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