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모든 분야에서 테크놀러지의 사용이 더욱 더 증가되고 있고, 또한 이러한 테크놀러지의 활용이 음악 교육에 있어서도 필요한 도구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한국 음악교육에서의 테크놀러지 활용에 관한 연구 라는 주제로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필요한 Data를 얻기 위하여 한국음악교육학회의 회원을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4개의 연구분야로 나누어 설문조사와 더불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첨부한 설문지는 총 25 문항으로 되어 있으며, 인터뷰는 총 10개의 문항으로 되어 있다. 1)학생들을 가르칠 때에 음악 테크놀러지 사용의 장점들, 2) 다양한 테크놀러지 기기 활용과 이에 따른 실태조사, 3) 테크놀러지 사용에서의 교수법의 적용, 4) 테크놀러지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과 지식, 5) 음악 테크놀러지에 관한 재정지원의 실태. 한국음악교육학회의 회원 1000명중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였고, 설문 응답자들 중 2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였다. 설문과 인터뷰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응답자들 중에서 대다수가 학생들을 가르칠 때에 음악 테크놀러지 사용의 장점들에 관해서 동의를 했고 또한 긍정적인 면을 진술하였다. (2) 테크놀로지의 기기들을 현재 각 교육기관에서 사용하지만 다양하게 사용하지는 않는 실정이다. (3) 테크놀러지 사용에서의 교수법의 적용은 대학기관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으며 중ㆍ고등학교가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4) 교사들의 테크놀러지에 대한 관심과 지식에 관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활용에 관한 두려움, 지식과 기술에 관한 부족, 재정지원의 부족 등으로 활용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5) 음악 테크놀러지에 관한 재정지원의 실태를 살펴보면 많이 부족하다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 교육기관 까지만 살펴보면 음악분야에 재정지원이 많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매우 공통적이다. 이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음악교육에 관한 정부나 교육부의 지원이 보다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한다. (2) 음악 교육자들의 가치나 신념 그리고 현실에 알맞은 교육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가 더욱 더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 (3) 음악 교육자들을 위해 보다 더 다양한 음악 연구기관과 더욱 더 활발히 진행되는 세미나와 ...
오늘날 모든 분야에서 테크놀러지의 사용이 더욱 더 증가되고 있고, 또한 이러한 테크놀러지의 활용이 음악 교육에 있어서도 필요한 도구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한국 음악교육에서의 테크놀러지 활용에 관한 연구 라는 주제로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필요한 Data를 얻기 위하여 한국음악교육학회의 회원을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4개의 연구분야로 나누어 설문조사와 더불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첨부한 설문지는 총 25 문항으로 되어 있으며, 인터뷰는 총 10개의 문항으로 되어 있다. 1)학생들을 가르칠 때에 음악 테크놀러지 사용의 장점들, 2) 다양한 테크놀러지 기기 활용과 이에 따른 실태조사, 3) 테크놀러지 사용에서의 교수법의 적용, 4) 테크놀러지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과 지식, 5) 음악 테크놀러지에 관한 재정지원의 실태. 한국음악교육학회의 회원 1000명중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였고, 설문 응답자들 중 2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였다. 설문과 인터뷰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응답자들 중에서 대다수가 학생들을 가르칠 때에 음악 테크놀러지 사용의 장점들에 관해서 동의를 했고 또한 긍정적인 면을 진술하였다. (2) 테크놀로지의 기기들을 현재 각 교육기관에서 사용하지만 다양하게 사용하지는 않는 실정이다. (3) 테크놀러지 사용에서의 교수법의 적용은 대학기관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으며 중ㆍ고등학교가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4) 교사들의 테크놀러지에 대한 관심과 지식에 관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활용에 관한 두려움, 지식과 기술에 관한 부족, 재정지원의 부족 등으로 활용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5) 음악 테크놀러지에 관한 재정지원의 실태를 살펴보면 많이 부족하다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 교육기관 까지만 살펴보면 음악분야에 재정지원이 많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매우 공통적이다. 이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음악교육에 관한 정부나 교육부의 지원이 보다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한다. (2) 음악 교육자들의 가치나 신념 그리고 현실에 알맞은 교육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가 더욱 더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 (3) 음악 교육자들을 위해 보다 더 다양한 음악 연구기관과 더욱 더 활발히 진행되는 세미나와 워크샵 등이 필요하다. 특히 21세기에 교육방법에 필수적인 음악교수에 있어서의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관한 연구와 활동이 더욱 더 적극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오늘날 모든 분야에서 테크놀러지의 사용이 더욱 더 증가되고 있고, 또한 이러한 테크놀러지의 활용이 음악 교육에 있어서도 필요한 도구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한국 음악교육에서의 테크놀러지 활용에 관한 연구 라는 주제로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필요한 Data를 얻기 위하여 한국음악교육학회의 회원을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4개의 연구분야로 나누어 설문조사와 더불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첨부한 설문지는 총 25 문항으로 되어 있으며, 인터뷰는 총 10개의 문항으로 되어 있다. 1)학생들을 가르칠 때에 음악 테크놀러지 사용의 장점들, 2) 다양한 테크놀러지 기기 활용과 이에 따른 실태조사, 3) 테크놀러지 사용에서의 교수법의 적용, 4) 테크놀러지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과 지식, 5) 음악 테크놀러지에 관한 재정지원의 실태. 한국음악교육학회의 회원 1000명중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였고, 설문 응답자들 중 2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였다. 설문과 인터뷰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응답자들 중에서 대다수가 학생들을 가르칠 때에 음악 테크놀러지 사용의 장점들에 관해서 동의를 했고 또한 긍정적인 면을 진술하였다. (2) 테크놀로지의 기기들을 현재 각 교육기관에서 사용하지만 다양하게 사용하지는 않는 실정이다. (3) 테크놀러지 사용에서의 교수법의 적용은 대학기관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으며 중ㆍ고등학교가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4) 교사들의 테크놀러지에 대한 관심과 지식에 관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활용에 관한 두려움, 지식과 기술에 관한 부족, 재정지원의 부족 등으로 활용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5) 음악 테크놀러지에 관한 재정지원의 실태를 살펴보면 많이 부족하다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 교육기관 까지만 살펴보면 음악분야에 재정지원이 많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매우 공통적이다. 이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음악교육에 관한 정부나 교육부의 지원이 보다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한다. (2) 음악 교육자들의 가치나 신념 그리고 현실에 알맞은 교육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가 더욱 더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 (3) 음악 교육자들을 위해 보다 더 다양한 음악 연구기관과 더욱 더 활발히 진행되는 세미나와 워크샵 등이 필요하다. 특히 21세기에 교육방법에 필수적인 음악교수에 있어서의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관한 연구와 활동이 더욱 더 적극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This study explored how music technology is used within the Korean educational system. Many music programs in Korea have adopted technology into their curricula, but there is little research about the degree to which technology is used in the Korean educational system for music instruction and how h...
This study explored how music technology is used within the Korean educational system. Many music programs in Korea have adopted technology into their curricula, but there is little research about the degree to which technology is used in the Korean educational system for music instruction and how highly it is valued as a pedagogical too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tilize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methods to explore five research questions: 1) What are the advantages of using music technology, 2) What are the different types of technological equipment at the various levels of education, 3) What are the possible pedagogical applications of music technology, 4) How familiar is the educator with using music technology, and 5) How adequately is funding allocated for music technology? Half of the 1,000 members of the Korean Music Educators Society (KMES) were asked to participate by survey and interview in this study, gathering informational data based on the five research questions. A majority of the KMES members are music educators, (with fewer consisting of graduate students of music), representing a wide range of levels, from kindergarten through college. This range in education levels is helpful in assessing the extent to which technology is used at various stages by educators.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Educators: (1) recognized the advantages of incorporating music technology into the educational life of the student from kindergarten through college, (2) reported uses of technological equipment at the various levels of education, (3) reported their pedagogical uses of music technology, (4) recognized their lack of skills and experience, spurring a need for further education, and (5) recognized the scarcity of funding and lack of support at the government level as major barriers to the acquisition of technology. They also saw that the benefits of implementation far surpassed any possible difficulties encountered in acquisition and maintenance. Implications for resolving some of the issues raised by participants include: (1) petitioning the government for adequate funding and fostering an improved philosophy on the fine arts in Korea, (2) the acquisition of technology, and (3) the training of educators in the use and application of technology in the Korean classroom.
This study explored how music technology is used within the Korean educational system. Many music programs in Korea have adopted technology into their curricula, but there is little research about the degree to which technology is used in the Korean educational system for music instruction and how highly it is valued as a pedagogical too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tilize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methods to explore five research questions: 1) What are the advantages of using music technology, 2) What are the different types of technological equipment at the various levels of education, 3) What are the possible pedagogical applications of music technology, 4) How familiar is the educator with using music technology, and 5) How adequately is funding allocated for music technology? Half of the 1,000 members of the Korean Music Educators Society (KMES) were asked to participate by survey and interview in this study, gathering informational data based on the five research questions. A majority of the KMES members are music educators, (with fewer consisting of graduate students of music), representing a wide range of levels, from kindergarten through college. This range in education levels is helpful in assessing the extent to which technology is used at various stages by educators.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Educators: (1) recognized the advantages of incorporating music technology into the educational life of the student from kindergarten through college, (2) reported uses of technological equipment at the various levels of education, (3) reported their pedagogical uses of music technology, (4) recognized their lack of skills and experience, spurring a need for further education, and (5) recognized the scarcity of funding and lack of support at the government level as major barriers to the acquisition of technology. They also saw that the benefits of implementation far surpassed any possible difficulties encountered in acquisition and maintenance. Implications for resolving some of the issues raised by participants include: (1) petitioning the government for adequate funding and fostering an improved philosophy on the fine arts in Korea, (2) the acquisition of technology, and (3) the training of educators in the use and application of technology in the Korean classroo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