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양적연구
The Effects of A Fine Art Cure Program on The School Life Adjust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Multiple-Culture Families: Quantitative Study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2 no.2, 2014년, pp.107 - 118  

남정순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help them find mental rest and improve school life adjustment by way of a fine art cure program. Methods. two primary schools in Gyeongsangnam-do were chosen where there are plenty of multiple-family kids. 13 children from the families between Korean husbands and foreign wives were divi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우리사회에서 나타나는 다문화가족 시대로의 변화를 맞이하여,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 부적응에 대한 우려의 인식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그들의 심리적 안정을 찾는데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나아가 다문화가정 자녀뿐만 아니라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교사와의 친밀감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자녀의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우리사회에서 나타나는 다문화가족 시대로의 변화를 맞이하여,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 부적응에 대한 우려의 인식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자녀에게 미술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뿐만 아니라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교사와의 친밀감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적인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 실시되는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자녀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의 목적은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두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대인관계인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과 학습에 필요한 기술을 익혀 궁극적으로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미술치료프로그램은 초기단계(1, 2, 3 회기), 중기단계(4, 5, 6, 7회기), 종결단계(8, 9, 10회기)로 나누어 매 회기 마다 40분씩 10회기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자녀를 대상으로 미술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술치료프 로그램의 목적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실시되는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자녀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프 로그램의 목적은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두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대인관계인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과 학습에 필요한 기술을 익혀 궁극적으로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미술치료프로그램은 초기단계(1, 2, 3 회기), 중기단계(4, 5, 6, 7회기), 종결단계(8, 9, 10회기)로 나누어 매 회기 마다 40분씩 10회기로 구성하였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이 느끼는 학교 스트레스는 성별에 관계없이 모두 유사하게 나타나며, 스트레스 원인 가운데 친구에게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가장 크다고 한다 7) . 이러한 시기에 다문화가정 자녀가 또래 친구들의 인종편견은 자신에 대한 편견으로 고착될 수 있으며 이는 정체성 혼란 으로 이어져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하는 주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결국 아동들은 학교 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중퇴를 하게 되는 경향이 있어 이러한 부적응은 사회적 부적응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2001년기준 자료에 따르면 혼혈인 중 9.4%가 초등학교 중퇴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일반인의 학교 중퇴율이 1.1%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 할 수 있다. 현재 초등학교 재학 중인 많은 국제결혼가정 자녀들이 중 ․ 교 진학 연령대로 진입할 경우 정서적으로 민감한 학생 들이 심리적 위축과 자신감 상실 등 정서적 발달에도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여 무단결석, 가출, 폭력 등의 사례가 늘어나 사회문제가 될수도 있다 8) . 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 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국제결혼 건수의 증가추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현재 우리나라의 국제결혼 건수의 증가추이를 살펴보면, 1990년에 4,710건에 불과하던 것이 2007년에는 38,491건으로 무려 8배다 증가 하였고, 전체 결혼 건수 대비 국제결혼의 비중은 1.2%(1990년)에서 점차 증가하여 2007년에는 11.1%에 이르고 있다 2) . 이와 같은 변화는 국제결혼 이주여성과 다문화가족 자녀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Government safety department. Foreign immigration status survey results. http://www.mopas.go.kr, 2008, 2009. 

  2. Statistics office. Demographic transition, marital, 2008. 

  3. Lim KH. Research on social welfare measures in accordance with the problem of family that is displayed on a case-by - case basis of international marriage .. Daeg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4. Gap between the rich and the poor.affirmative committee. social integration of measures to support immigrant's families, 2006. 

  5. Seol DH. Medical and welfare support policy proposals actual conditions and reporting of international marriage migrant women. health and welfare research officer report, 2005. 

  6. Jo YD. Survey education of children of the multicultural families.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policy research, 2006. 

  7. Park HJ. Recognition of dime teachers to school stress of children of first grade elementary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claim, 2002. 

  8. Ahn EM. A study about the factors that affects the adaptation of school children of agricultural international marriage home.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9. Lee GM. Multicultural family art therapy.. competition : yansou-on, 2007. 

  10. Kim JA.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and social adaptation and self-esteem in elementary school. keimy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5. 

  11. Park SJ. Focusing on improvement of social and self-esteem -the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group art therapy to improve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sangyeo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