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교회 음악에 대한 중요성과 이에 따라 절실히 요구되는 음악 목회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시가서인 잠언과 아가서를 비롯하여 시편은 전체가 아름다운 찬송의 시요, 황홀한 선율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다. 창조주 하나님은 본래 천군 천사도 하나님을 찬송하게 하기위해 지으셨고, 인간도 찬양을 받으시려 창조하셨다. 바로 이 창조주 하나님이 거룩한 찬송이 되신다. 이것이 우리 기독교의 특징이다. 이러한 하나님을 찬양하는 중요한 일이 피조물인 우리��주어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음악은 하나님이 우리��주신 선물로, 교회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하나님께 찬송으로 영광 ...
지금까지 교회 음악에 대한 중요성과 이에 따라 절실히 요구되는 음악 목회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시가서인 잠언과 아가서를 비롯하여 시편은 전체가 아름다운 찬송의 시요, 황홀한 선율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다. 창조주 하나님은 본래 천군 천사도 하나님을 찬송하게 하기위해 지으셨고, 인간도 찬양을 받으시려 창조하셨다. 바로 이 창조주 하나님이 거룩한 찬송이 되신다. 이것이 우리 기독교의 특징이다. 이러한 하나님을 찬양하는 중요한 일이 피조물인 우리��주어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음악은 하나님이 우리��주신 선물로, 교회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하나님께 찬송으로 영광 돌리는 것이 우리��요구된다. 교회에서 사용하는 모든 음악을 교회음악이라고 한다. 어찌보면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나 목적은 하나이다. 음악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 바로 그것이다. 지금까지의 교회에서 행해지는 교회 음악을 보면, 찬양은 으례 젊은이들이 하는 것, 예배 시에 부르는 찬송가, 예배 전에 습관적으로 행하는 찬양인도, 성가대만이 하는 찬양이라는 편견으로 교회 음악의 위치와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었다. 또한 어떤 영국의 신학자는 말하기를 "예배순서는 찬송가 샌드위치"라고 하였다. 즉 묵도, 찬송, 기도, 찬송, 성경, 찬송, 설교, 찬송, 헌금, 찬송, 축도, 찬송 등으로 배치되어 단순한 하나의 의식으로 행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아주 잘못된 판단이다. 또한 교회에서 '찬송이나 하자', 또는 '찬송은 생략하자'라는 소릴 들을 때, 아직 우리들의 교회의 현실에서 교회음악의 위치를 바로 잡기엔 오랜 시일이 걸릴 것임을 느끼게 한다. 하나님이 인간을 지으신 목적이 무엇인가? 우리가 이것을 생각할 때에 결코 교회 음악을 소홀히 여길 수 없을 것이다. 단순히 자기도취에 빠진 기쁨이 아니라, 단순히 우리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는 것이 아닌, 그리고 자기만족이 아닌, 구약에서처럼 할례 받은 마음으로, 정결된 맘으로, 그리고 신약에서처럼 성령이 우리 마음에 들어와 우리 마음을 변화시킨 상태에서 드리는 것이 진정한 교회 음악일 것이다. 이렇게 중요하고도 전문적인 분야를 음악만을 전공한 평신도 음악 감독 이라든지, 신학만을 전공하고 음악에 약간의 달란트가 있다는 전도사에게 맡기는 일은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 이제는 목회 전문화의 일환으로 음악 목회를 제안한다. 앞에서 살펴본 대로 음악 목회는 음악을 도구로 하나님과 이웃을 섬기는 사역이다. 구약의 전통 속에서 음악 목회자는 레위인의 족장들이었고, 음악으로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성별된 자들이었다. 현대적 의미로 보면 그들은 음악 전문가들로서 성가대를 훈련하며 회중에게 찬송을 가르치는 일에 온 생애를 바쳤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다윗과 솔로몬 시대에는 이들을 성전 안에 있게 하여 평생을 찬양하는 일에 헌신하도록 제도화하고 우대하였다. 이것이 신약시대를 지나 종교개혁시대에는 칸토르에 의하여 음악목회 활동이 이루어졌으며,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점차 전문화 되는 시대에 맞추어 음악목회가 요구되었다. 따라서 이것은 현대에 갑자기 나타난 목회의 형태가 아니라 구약시대부터 있어 당시 목회에, 예배에 큰 역할을 감당했던 것이었음을 알고 이를 지금 우리의 현실에 맞게 수용해야 할 것이다. 목회가 다양화 되어가고 전문화 되어가는 요즈음에 교회의 사역중 이제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은 이전보다 훨씬 더 중요성을 갖게 되었고, 음악목회 역시 시급히 정착되어야 할 과제가 되었다. 그러나 음악 목회가 현실화되고 바람직한 음악 목회가 실시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많이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전문적 지식과 신앙을 겸비한 각 분야의 전문가적인 목회자가 모여 일하는 공동교역(팀목회)을 들 수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각 분야의 목회자들이 신앙철학과 일치해야 하는 것이다. 음악 목회자 또한 그러해야 한다. 그러나 여기서 음악 목회자가 교회에서 현실적으로 안고 있는 기본적인 문제로는 좋은 음악을 하려는 마음으로 늘 긴장 생태에 있어서 기능 발휘를 못하게 되고, 교육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예배에 필요한 찬양을 발전시키며 개선해야 하는데 이것이 부족한 것과, 또 담임목사와도 서로 다른 의견이나 다른 비전 때문에 부딪치고, 음악인들간의 양보하지 않는 의견차이 등이다. 또한 음악목사는 고용된 일손이 아님에도 마치 수직관계에 있는 것 같은 대우를 받는 것, 이것이 음악목회자들의 현실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담임목사와 음악목사, 그리고 교회안의 음악인들 상호간에 존중하고 책임을 이해해 주고 전문 분야의 권위를 인정해 주어 믿음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며, 교회음악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교회의 중심 목적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각 분야의 일의 한계를 정확히 하며, 더욱 서로 높여주고 인정해주며 지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교회 음악의 발전을 위해서 더욱 노력하고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한데 늘 겸손한 자세로 교육하며, 교회 음악의 행정에 대해서도 잘 알고 많은 레퍼토리로 절기나 계절에 따른 교회 음악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즉, 교회 음악은 단순히 예배의 찬양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교육, 교제, 그리고 선교 등에 영향을 미치는 목회를 위한 강력한 영적 도구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로버트 밋첼은 "모든 목회자는 교회 음악에 참여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담임목사나 부목사 등 음악목사 이외의 다른 목회자들도 교회 음악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인식을 새롭게 할 뿐만 아니라 음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발성법, 발음 등을 정확히 배워서 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찬양해야 할 것이다. 이제 교회는 음악목회가 정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가지 노력을 할 것을 제안한다. 첫째 목회에 있어 각 분야에 전문가를 세우 것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둘째 음악목회자는 훌륭한 인격을 가지고 있고, 신앙적이며, 행정기능이 있고, 그에 합당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셋째 교육기관은 전문교육과정을 설치하여 음악목회 양성을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단적인 정책이 있어야 할 것이며, 음악 목회의 필요성을 절실히 요구하여야 하며, 음악 목회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조건이 있는 자가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제는 단독 목회만을 넘어서 각 분야에 전문가를 수용할 수 있는 목회자를 지향하는 팀 목회가 많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목회 활동이 단순히 담임 목사에 의해서만 이루어지지 않고 모든 전문 사역자들이 목회자의 사명을 가지고 역할을 분담하여 감당한다면, 그리고 수직관계가 아닌 원탁형으로 서로간의 의견을 존중하며 노력한다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더 나은 교회를 만들고 교인들의 필요를 공급해 주는 좋은 목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음악 목회를 원하는 사람은 목회자로서의 자격을 갖추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는데, 즉 음악의 능력도 가지고 있으면서 신학을 정립하며 음악적 리더쉽이 있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20-30년 전만하더라도 음악 목회에 관심을 가진 사람은 거의 없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서양에서 도입된 제도들과 현대 사람들의 정서가 변하면서 음악 목회가 점차적으로 일반화 되어가고 있다. 물론 아직은 초기 단계에 불구하지만 우리 음악목회를 지향하는 자들이 더 연구하고 노력하고 기도한다면 몇 년 뒤에는 전문적으로 목회할 수 있는 팀 목회 제도가 우리나라에도 정착하게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의식 있는 교회의 지도자들과 우리들의 노력이 더욱 더 요구된다.
지금까지 교회 음악에 대한 중요성과 이에 따라 절실히 요구되는 음악 목회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시가서인 잠언과 아가서를 비롯하여 시편은 전체가 아름다운 찬송의 시요, 황홀한 선율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다. 창조주 하나님은 본래 천군 천사도 하나님을 찬송하게 하기위해 지으셨고, 인간도 찬양을 받으시려 창조하셨다. 바로 이 창조주 하나님이 거룩한 찬송이 되신다. 이것이 우리 기독교의 특징이다. 이러한 하나님을 찬양하는 중요한 일이 피조물인 우리��주어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음악은 하나님이 우리��주신 선물로, 교회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하나님께 찬송으로 영광 돌리는 것이 우리��요구된다. 교회에서 사용하는 모든 음악을 교회음악이라고 한다. 어찌보면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나 목적은 하나이다. 음악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 바로 그것이다. 지금까지의 교회에서 행해지는 교회 음악을 보면, 찬양은 으례 젊은이들이 하는 것, 예배 시에 부르는 찬송가, 예배 전에 습관적으로 행하는 찬양인도, 성가대만이 하는 찬양이라는 편견으로 교회 음악의 위치와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었다. 또한 어떤 영국의 신학자는 말하기를 "예배순서는 찬송가 샌드위치"라고 하였다. 즉 묵도, 찬송, 기도, 찬송, 성경, 찬송, 설교, 찬송, 헌금, 찬송, 축도, 찬송 등으로 배치되어 단순한 하나의 의식으로 행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아주 잘못된 판단이다. 또한 교회에서 '찬송이나 하자', 또는 '찬송은 생략하자'라는 소릴 들을 때, 아직 우리들의 교회의 현실에서 교회음악의 위치를 바로 잡기엔 오랜 시일이 걸릴 것임을 느끼게 한다. 하나님이 인간을 지으신 목적이 무엇인가? 우리가 이것을 생각할 때에 결코 교회 음악을 소홀히 여길 수 없을 것이다. 단순히 자기도취에 빠진 기쁨이 아니라, 단순히 우리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는 것이 아닌, 그리고 자기만족이 아닌, 구약에서처럼 할례 받은 마음으로, 정결된 맘으로, 그리고 신약에서처럼 성령이 우리 마음에 들어와 우리 마음을 변화시킨 상태에서 드리는 것이 진정한 교회 음악일 것이다. 이렇게 중요하고도 전문적인 분야를 음악만을 전공한 평신도 음악 감독 이라든지, 신학만을 전공하고 음악에 약간의 달란트가 있다는 전도사에게 맡기는 일은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 이제는 목회 전문화의 일환으로 음악 목회를 제안한다. 앞에서 살펴본 대로 음악 목회는 음악을 도구로 하나님과 이웃을 섬기는 사역이다. 구약의 전통 속에서 음악 목회자는 레위인의 족장들이었고, 음악으로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성별된 자들이었다. 현대적 의미로 보면 그들은 음악 전문가들로서 성가대를 훈련하며 회중에게 찬송을 가르치는 일에 온 생애를 바쳤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다윗과 솔로몬 시대에는 이들을 성전 안에 있게 하여 평생을 찬양하는 일에 헌신하도록 제도화하고 우대하였다. 이것이 신약시대를 지나 종교개혁시대에는 칸토르에 의하여 음악목회 활동이 이루어졌으며,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점차 전문화 되는 시대에 맞추어 음악목회가 요구되었다. 따라서 이것은 현대에 갑자기 나타난 목회의 형태가 아니라 구약시대부터 있어 당시 목회에, 예배에 큰 역할을 감당했던 것이었음을 알고 이를 지금 우리의 현실에 맞게 수용해야 할 것이다. 목회가 다양화 되어가고 전문화 되어가는 요즈음에 교회의 사역중 이제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은 이전보다 훨씬 더 중요성을 갖게 되었고, 음악목회 역시 시급히 정착되어야 할 과제가 되었다. 그러나 음악 목회가 현실화되고 바람직한 음악 목회가 실시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많이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전문적 지식과 신앙을 겸비한 각 분야의 전문가적인 목회자가 모여 일하는 공동교역(팀목회)을 들 수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각 분야의 목회자들이 신앙철학과 일치해야 하는 것이다. 음악 목회자 또한 그러해야 한다. 그러나 여기서 음악 목회자가 교회에서 현실적으로 안고 있는 기본적인 문제로는 좋은 음악을 하려는 마음으로 늘 긴장 생태에 있어서 기능 발휘를 못하게 되고, 교육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예배에 필요한 찬양을 발전시키며 개선해야 하는데 이것이 부족한 것과, 또 담임목사와도 서로 다른 의견이나 다른 비전 때문에 부딪치고, 음악인들간의 양보하지 않는 의견차이 등이다. 또한 음악목사는 고용된 일손이 아님에도 마치 수직관계에 있는 것 같은 대우를 받는 것, 이것이 음악목회자들의 현실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담임목사와 음악목사, 그리고 교회안의 음악인들 상호간에 존중하고 책임을 이해해 주고 전문 분야의 권위를 인정해 주어 믿음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며, 교회음악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교회의 중심 목적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각 분야의 일의 한계를 정확히 하며, 더욱 서로 높여주고 인정해주며 지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교회 음악의 발전을 위해서 더욱 노력하고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한데 늘 겸손한 자세로 교육하며, 교회 음악의 행정에 대해서도 잘 알고 많은 레퍼토리로 절기나 계절에 따른 교회 음악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즉, 교회 음악은 단순히 예배의 찬양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교육, 교제, 그리고 선교 등에 영향을 미치는 목회를 위한 강력한 영적 도구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로버트 밋첼은 "모든 목회자는 교회 음악에 참여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담임목사나 부목사 등 음악목사 이외의 다른 목회자들도 교회 음악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인식을 새롭게 할 뿐만 아니라 음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발성법, 발음 등을 정확히 배워서 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찬양해야 할 것이다. 이제 교회는 음악목회가 정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가지 노력을 할 것을 제안한다. 첫째 목회에 있어 각 분야에 전문가를 세우 것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둘째 음악목회자는 훌륭한 인격을 가지고 있고, 신앙적이며, 행정기능이 있고, 그에 합당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셋째 교육기관은 전문교육과정을 설치하여 음악목회 양성을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단적인 정책이 있어야 할 것이며, 음악 목회의 필요성을 절실히 요구하여야 하며, 음악 목회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조건이 있는 자가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제는 단독 목회만을 넘어서 각 분야에 전문가를 수용할 수 있는 목회자를 지향하는 팀 목회가 많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목회 활동이 단순히 담임 목사에 의해서만 이루어지지 않고 모든 전문 사역자들이 목회자의 사명을 가지고 역할을 분담하여 감당한다면, 그리고 수직관계가 아닌 원탁형으로 서로간의 의견을 존중하며 노력한다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더 나은 교회를 만들고 교인들의 필요를 공급해 주는 좋은 목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음악 목회를 원하는 사람은 목회자로서의 자격을 갖추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는데, 즉 음악의 능력도 가지고 있으면서 신학을 정립하며 음악적 리더쉽이 있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20-30년 전만하더라도 음악 목회에 관심을 가진 사람은 거의 없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서양에서 도입된 제도들과 현대 사람들의 정서가 변하면서 음악 목회가 점차적으로 일반화 되어가고 있다. 물론 아직은 초기 단계에 불구하지만 우리 음악목회를 지향하는 자들이 더 연구하고 노력하고 기도한다면 몇 년 뒤에는 전문적으로 목회할 수 있는 팀 목회 제도가 우리나라에도 정착하게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의식 있는 교회의 지도자들과 우리들의 노력이 더욱 더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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