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한 대지접근 계획연구 : 학교건축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Site Analysis in Educational Facilities with the Use of Geographic Information Systerm : Focused on the Accessibi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설계를 위한 많은 분석과정 중 건축 대지조건 분석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분석 가운데 대지에 대한 접근분석에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하여 합리적인 대지분석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통합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석방안이 마련되면 시간에 따라 변화되는 내용의 수정만으로 지속적으로 유용한 대지분석자료의 제공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리생보시스템을 대지접근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기존의 지리정보시스템 ...
본 연구는 설계를 위한 많은 분석과정 중 건축 대지조건 분석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분석 가운데 대지에 대한 접근분석에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하여 합리적인 대지분석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통합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석방안이 마련되면 시간에 따라 변화되는 내용의 수정만으로 지속적으로 유용한 대지분석자료의 제공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리생보시스템을 대지접근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기존의 지리정보시스템 분석기법과 접근성개념 및 측정방법의 이해를 통하여 대지분석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모색한다. 둘째, 지역내 환경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학교건축의 대지접근 분석시 고려되어야 할 계획방항을 조사하고 분석사항별로 분석인자를 분류하여 분석인자의 성격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적합한 분석기법을 찾는다. 셋째, 각 분석인자별로 가장 효과적인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분석결과의 도출과 표현 방법 및 각 분석에 따른 통합된 결과를 제시할 수 있는 종합분석의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고찰로서 지리정보시스템의 활용 가능한 분석기법을 알아보고 학교건축 계획시 대지조건 중 접근에 관한 계획기준에 따른 계획방향 중 분석인자별로 추출하여 분석인자의 성격을 파악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인자별 분석기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동선분석은 학교대지에 대한 학생들의 거주지별 위치를 대상으로 각각의 네트워크분석인 최적동선분석을 통하여 학생의 접근동선 밀도에 따른 학교대지의 예상 공간이용성을 파악하였다. 둘째, 도로망현황분석은 대지인접 도로망의 현황을 파악한 뒤, 각결절점의 접근성을 토대로 도로망현황에 따른 대지내의 접근성을 파악하였다. 셋째, 주민분포분석은 범위내의 대상지역인구를 근린분석을 통하여 대지에 대한 위치별 밀도를 분석하였다. 주민분포분석에는 지역환경의 변화에 따른 인구변동예상이 포함되어야 한다. 넷째, 관련시설분포분석은 학교시설과 관련된 각 시설간의 최단경로분석과 거리를 파악하여 이용자의 이동에 대해 파악하였다. 다섯째, 위와 같은 각각의 분석을 중첩분석을 통하여 종합된 결과를 얻는 종합분석의 과정으로서 각 분석을 위치에 따른 중첩과 가중치의 적용을 통하여 활용 가능한 대지내 공간별 접근성과 이에 따른 예상이용빈도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적용분석방법의 확인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지리정보시스템이 건축의 계획 분야에 도입, 활용됨으로써 많은 양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필요로 하는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지리정보시스템 을 활용하여 건축계획에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본 연구는 최단경로분석을 기본으로 하여 분석인자가 갖는 성격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함으로써 최적동선을 선정하였으나 동선분석에 필요한 기본적이고 표준화된 데이터의 활용이 가능해지면 최적동선뿐만 아니라 차선의 동선까지도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된다. 셋째, 최적동선을 통하여 대지전체의 접근성분석으로 공간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었으나 접근분석은 기타 대지조건 분석사항들과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건축계획의 기반이 되므로 주변상황, 지정적 현황, 지형, 지질, 부지내 현황, 시야, 소음, 기상, 기후 등의 대지분석이 동시에 이루어질 때 효율적인 대지분석시스템의 역할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기를 지리정보시스템의 분석기법만으로는 건축계획에 활용하기에 한계가 있으며 보다 전문화된 질의어와 분석기법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지리정보체계가 실제작업에 응용되기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정보체계의 구축과 표준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종합정보체계의 구축과 표준화는 세부작업의 성격에 따른 사회적 인자에 대한 분석의 선행으로 필요한 정보의 유형화 및 분류가 이루어졌을 때 실질적 활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건축계획과정에서의 지리정보시스템 활용 방안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설계를 위한 많은 분석과정 중 건축 대지조건 분석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분석 가운데 대지에 대한 접근분석에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하여 합리적인 대지분석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통합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석방안이 마련되면 시간에 따라 변화되는 내용의 수정만으로 지속적으로 유용한 대지분석자료의 제공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리생보시스템을 대지접근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기존의 지리정보시스템 분석기법과 접근성개념 및 측정방법의 이해를 통하여 대지분석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모색한다. 둘째, 지역내 환경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학교건축의 대지접근 분석시 고려되어야 할 계획방항을 조사하고 분석사항별로 분석인자를 분류하여 분석인자의 성격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적합한 분석기법을 찾는다. 셋째, 각 분석인자별로 가장 효과적인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분석결과의 도출과 표현 방법 및 각 분석에 따른 통합된 결과를 제시할 수 있는 종합분석의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고찰로서 지리정보시스템의 활용 가능한 분석기법을 알아보고 학교건축 계획시 대지조건 중 접근에 관한 계획기준에 따른 계획방향 중 분석인자별로 추출하여 분석인자의 성격을 파악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인자별 분석기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동선분석은 학교대지에 대한 학생들의 거주지별 위치를 대상으로 각각의 네트워크분석인 최적동선분석을 통하여 학생의 접근동선 밀도에 따른 학교대지의 예상 공간이용성을 파악하였다. 둘째, 도로망현황분석은 대지인접 도로망의 현황을 파악한 뒤, 각결절점의 접근성을 토대로 도로망현황에 따른 대지내의 접근성을 파악하였다. 셋째, 주민분포분석은 범위내의 대상지역인구를 근린분석을 통하여 대지에 대한 위치별 밀도를 분석하였다. 주민분포분석에는 지역환경의 변화에 따른 인구변동예상이 포함되어야 한다. 넷째, 관련시설분포분석은 학교시설과 관련된 각 시설간의 최단경로분석과 거리를 파악하여 이용자의 이동에 대해 파악하였다. 다섯째, 위와 같은 각각의 분석을 중첩분석을 통하여 종합된 결과를 얻는 종합분석의 과정으로서 각 분석을 위치에 따른 중첩과 가중치의 적용을 통하여 활용 가능한 대지내 공간별 접근성과 이에 따른 예상이용빈도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적용분석방법의 확인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지리정보시스템이 건축의 계획 분야에 도입, 활용됨으로써 많은 양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필요로 하는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지리정보시스템 을 활용하여 건축계획에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본 연구는 최단경로분석을 기본으로 하여 분석인자가 갖는 성격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함으로써 최적동선을 선정하였으나 동선분석에 필요한 기본적이고 표준화된 데이터의 활용이 가능해지면 최적동선뿐만 아니라 차선의 동선까지도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된다. 셋째, 최적동선을 통하여 대지전체의 접근성분석으로 공간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었으나 접근분석은 기타 대지조건 분석사항들과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건축계획의 기반이 되므로 주변상황, 지정적 현황, 지형, 지질, 부지내 현황, 시야, 소음, 기상, 기후 등의 대지분석이 동시에 이루어질 때 효율적인 대지분석시스템의 역할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기를 지리정보시스템의 분석기법만으로는 건축계획에 활용하기에 한계가 있으며 보다 전문화된 질의어와 분석기법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지리정보체계가 실제작업에 응용되기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정보체계의 구축과 표준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종합정보체계의 구축과 표준화는 세부작업의 성격에 따른 사회적 인자에 대한 분석의 선행으로 필요한 정보의 유형화 및 분류가 이루어졌을 때 실질적 활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건축계획과정에서의 지리정보시스템 활용 방안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is study is purposed to investigate the capability to applicate the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to the Site Analysis in Educational Facilities focused on the Accessibility, and suggest reasonable Site analysis methods. When the united database and several analysis methods with the use of databas...
This study is purposed to investigate the capability to applicate the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to the Site Analysis in Educational Facilities focused on the Accessibility, and suggest reasonable Site analysis methods. When the united database and several analysis methods with the use of database made up, digitalized site analysis data could be offered continuously with the modification of changed contents. The study made progress In the following steps to find the methods to applicate GIS to site analysis. First, with the understanding of actually exist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analysis methods and accessibility concept and determination methods, this study found approachable methods in the site analysis. Second, it investigated architectural planing contents of importance in the site analysis of educational facilities focused on the social relationship, and found compatible methods at each analysis factors. Third, it applicated most effectible analysis methods to each factors and suggested presentation methods, total analysis methods. For the study, it analyzed each factor's characteristics related with educational facilities site planing. For these, this study has the objects analysis methods for each factors as follows. First, student's movement analysis used each student's network analysis methods from residence to site. Second, road situation analysis used it's total length and width to analyze each node's accessibility. Third, inhabitant's position situation analysis used inhabitant analysis for each position's density Fourth, related facilities situation analysis used shortest path analysis between each facilities to analyze user path. Fifth, what are past four analyses consolidated with the use of overlay analysis to assemble each analysis. The conclusion analyzed and compared by these methodology is summarized as follows. First, With the use of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it could work effectively and economically to analyze greatly much data. Second, the study could work more effectively with the application of load in overlay analysis. Third, it analyzed site's characteristics with the use of shortest path analysis, however with whole site situation - situation, configuration of the earth, geographical formation of ground, sights, climate, etc, - it will be analyzed more completely.
This study is purposed to investigate the capability to applicate the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to the Site Analysis in Educational Facilities focused on the Accessibility, and suggest reasonable Site analysis methods. When the united database and several analysis methods with the use of database made up, digitalized site analysis data could be offered continuously with the modification of changed contents. The study made progress In the following steps to find the methods to applicate GIS to site analysis. First, with the understanding of actually exist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analysis methods and accessibility concept and determination methods, this study found approachable methods in the site analysis. Second, it investigated architectural planing contents of importance in the site analysis of educational facilities focused on the social relationship, and found compatible methods at each analysis factors. Third, it applicated most effectible analysis methods to each factors and suggested presentation methods, total analysis methods. For the study, it analyzed each factor's characteristics related with educational facilities site planing. For these, this study has the objects analysis methods for each factors as follows. First, student's movement analysis used each student's network analysis methods from residence to site. Second, road situation analysis used it's total length and width to analyze each node's accessibility. Third, inhabitant's position situation analysis used inhabitant analysis for each position's density Fourth, related facilities situation analysis used shortest path analysis between each facilities to analyze user path. Fifth, what are past four analyses consolidated with the use of overlay analysis to assemble each analysis. The conclusion analyzed and compared by these methodology is summarized as follows. First, With the use of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it could work effectively and economically to analyze greatly much data. Second, the study could work more effectively with the application of load in overlay analysis. Third, it analyzed site's characteristics with the use of shortest path analysis, however with whole site situation - situation, configuration of the earth, geographical formation of ground, sights, climate, etc, - it will be analyzed more completel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