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피아노의 발달에 따른·시대별(고전·낭만·현대) 작품 성향을 연구한 논문이다. '피아노' 라는 악기의 발달은 작곡가와 연주가에게 합은 영향을 주었으며 피아노의 연주 기술과 음향에 많은 가능성을 부여하였다. 피아노 발달에 따른 시대별 작품 성향을 연구하기에 앞서 피아노가 발명되기 이전의 건반악기들 죽, 하프시코드와 클라비코드에 대한 구조적인 특성과 악기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피아노라는 악기가 1709년 크리스토포리에 의해 발명된 후 실용화되기까지를 문헌을 토대로 연대별로 연구하였다. 또한 당시 기존의 건반 악기가 대중적인 악기로 존재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피아노가 대표적인 악기로 급부상하게 된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18세기에 등장한 피아노는 고전·낭만·현대에 걸쳐 액션, 음역, 제달 둥이 구조적으로 어떠한 변화를 겪어왔는지 연구하였다. 피아노의 구조 발달은 작곡가들의 끊임없는 음악적 욕구와 이에 상응하려는 피아노 제작자들의 의지와 어우러져 개선되어져 왔다. 이러한 제작자와 작곡가 그리고 작품의 상관 관계를 각 시대별로 선정하여, 본 논문의 연구 주제인 피아노 발달에 따른 시대별 작품 성향을 작곡가가 사용했던 피아노의 특징과 관련된 작품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먼저 고전시대의 모차르트는 가벼운 액션과 명료한 소리를 가진 번(Wien)식 피아노를 사용하여 유연한 칸타빌레의 선율을 이끌어 내었고, 베토맨은 자신이 사용하였던 피아노의 성능을 모두 이용한 작곡가로 특히 32개의 피아노 소나타에 음역의 면화가 잘 나타나 있다. 낭만시대의 쇼팽은 우아하고 부드러운 액션을 가진 프랑스제 피아노를 애용하면서, 타악기적 특성을 가진 피아노란 악기를 성악적인 선율로 표현하는데 성공하였다. 리스트는 자신의 강력한 터치에도 견elf 수 있는 피아노를 사용하여, 초인적인 기교를 선보일 수 있는 작품을 만들었고, 피아노 소리의 범위(tonal ...
본 논문은 피아노의 발달에 따른·시대별(고전·낭만·현대) 작품 성향을 연구한 논문이다. '피아노' 라는 악기의 발달은 작곡가와 연주가에게 합은 영향을 주었으며 피아노의 연주 기술과 음향에 많은 가능성을 부여하였다. 피아노 발달에 따른 시대별 작품 성향을 연구하기에 앞서 피아노가 발명되기 이전의 건반악기들 죽, 하프시코드와 클라비코드에 대한 구조적인 특성과 악기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피아노라는 악기가 1709년 크리스토포리에 의해 발명된 후 실용화되기까지를 문헌을 토대로 연대별로 연구하였다. 또한 당시 기존의 건반 악기가 대중적인 악기로 존재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피아노가 대표적인 악기로 급부상하게 된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18세기에 등장한 피아노는 고전·낭만·현대에 걸쳐 액션, 음역, 제달 둥이 구조적으로 어떠한 변화를 겪어왔는지 연구하였다. 피아노의 구조 발달은 작곡가들의 끊임없는 음악적 욕구와 이에 상응하려는 피아노 제작자들의 의지와 어우러져 개선되어져 왔다. 이러한 제작자와 작곡가 그리고 작품의 상관 관계를 각 시대별로 선정하여, 본 논문의 연구 주제인 피아노 발달에 따른 시대별 작품 성향을 작곡가가 사용했던 피아노의 특징과 관련된 작품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먼저 고전시대의 모차르트는 가벼운 액션과 명료한 소리를 가진 번(Wien)식 피아노를 사용하여 유연한 칸타빌레의 선율을 이끌어 내었고, 베토맨은 자신이 사용하였던 피아노의 성능을 모두 이용한 작곡가로 특히 32개의 피아노 소나타에 음역의 면화가 잘 나타나 있다. 낭만시대의 쇼팽은 우아하고 부드러운 액션을 가진 프랑스제 피아노를 애용하면서, 타악기적 특성을 가진 피아노란 악기를 성악적인 선율로 표현하는데 성공하였다. 리스트는 자신의 강력한 터치에도 견elf 수 있는 피아노를 사용하여, 초인적인 기교를 선보일 수 있는 작품을 만들었고, 피아노 소리의 범위(tonal range)를 넓히는데 공헌을 하였다. 현대의 드뷔시와 바르톡은 지금 피아노와 거의 같은 구조와 피아노를 사용하였는데 드뷔시는 페달링의 효과적인 사용으로 독특한 음색을 창출하였고, 바르톡은 리듬적 측면이 자주 강조되면서 피아노를 하나의 타악기류로 다루었다. 그리고 피아노가 현대에 와서는 전통적인 작곡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극히 실험적인 작품을 위해서도 하나의 초점이 되어왔음을 본 논문에서 살펴볼 수 있다. 이와 같이 각 시대별 작곡가들의 작물들은 그 음악을 만들어내게 한 피아노의 성능, 한계, 특징들의 영향을 받아 작곡된 것이며, 이것을 통해 피아노의 발달이 작곡가들의 작품 성향에 큰 변화를 가져다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은 피아노의 발달에 따른·시대별(고전·낭만·현대) 작품 성향을 연구한 논문이다. '피아노' 라는 악기의 발달은 작곡가와 연주가에게 합은 영향을 주었으며 피아노의 연주 기술과 음향에 많은 가능성을 부여하였다. 피아노 발달에 따른 시대별 작품 성향을 연구하기에 앞서 피아노가 발명되기 이전의 건반악기들 죽, 하프시코드와 클라비코드에 대한 구조적인 특성과 악기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피아노라는 악기가 1709년 크리스토포리에 의해 발명된 후 실용화되기까지를 문헌을 토대로 연대별로 연구하였다. 또한 당시 기존의 건반 악기가 대중적인 악기로 존재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피아노가 대표적인 악기로 급부상하게 된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18세기에 등장한 피아노는 고전·낭만·현대에 걸쳐 액션, 음역, 제달 둥이 구조적으로 어떠한 변화를 겪어왔는지 연구하였다. 피아노의 구조 발달은 작곡가들의 끊임없는 음악적 욕구와 이에 상응하려는 피아노 제작자들의 의지와 어우러져 개선되어져 왔다. 이러한 제작자와 작곡가 그리고 작품의 상관 관계를 각 시대별로 선정하여, 본 논문의 연구 주제인 피아노 발달에 따른 시대별 작품 성향을 작곡가가 사용했던 피아노의 특징과 관련된 작품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먼저 고전시대의 모차르트는 가벼운 액션과 명료한 소리를 가진 번(Wien)식 피아노를 사용하여 유연한 칸타빌레의 선율을 이끌어 내었고, 베토맨은 자신이 사용하였던 피아노의 성능을 모두 이용한 작곡가로 특히 32개의 피아노 소나타에 음역의 면화가 잘 나타나 있다. 낭만시대의 쇼팽은 우아하고 부드러운 액션을 가진 프랑스제 피아노를 애용하면서, 타악기적 특성을 가진 피아노란 악기를 성악적인 선율로 표현하는데 성공하였다. 리스트는 자신의 강력한 터치에도 견elf 수 있는 피아노를 사용하여, 초인적인 기교를 선보일 수 있는 작품을 만들었고, 피아노 소리의 범위(tonal range)를 넓히는데 공헌을 하였다. 현대의 드뷔시와 바르톡은 지금 피아노와 거의 같은 구조와 피아노를 사용하였는데 드뷔시는 페달링의 효과적인 사용으로 독특한 음색을 창출하였고, 바르톡은 리듬적 측면이 자주 강조되면서 피아노를 하나의 타악기류로 다루었다. 그리고 피아노가 현대에 와서는 전통적인 작곡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극히 실험적인 작품을 위해서도 하나의 초점이 되어왔음을 본 논문에서 살펴볼 수 있다. 이와 같이 각 시대별 작곡가들의 작물들은 그 음악을 만들어내게 한 피아노의 성능, 한계, 특징들의 영향을 받아 작곡된 것이며, 이것을 통해 피아노의 발달이 작곡가들의 작품 성향에 큰 변화를 가져다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thesis is the study of the tendency of the periodical piano works according of the development of the piano. The development of the piano has given a lot of influence to composers and players and possibilities to technique of playing the piano and sound. Before studying the tendency of the peri...
This thesis is the study of the tendency of the periodical piano works according of the development of the piano. The development of the piano has given a lot of influence to composers and players and possibilities to technique of playing the piano and sound. Before studying the tendency of the periodical piano works according of the development of the piano, structural property and special feature of Keyboard instruments, that is, Harpsichord and Clavichord, will be studied. History of the piano will be studied chronologically during after developing of the piano by Cristofori in 1709 till practical using the piano based on the documents. Also even though the keyboard was existed as a public insetrment at that time, the reason of the rising the piano as a representative insetrment will be researched. And the structural changes of action, compass and pedal through period of classicism, romanticism and modernism of the piano that appeared in 18th will be studied. The structural development of the piano has improved with musical desire of composers and purpose of piano producers. The relation of special feature of piano that was used by composers in each period and works that was related to the piano after selecting correlation between producers and composers and works chronologically will be studied. Firstly, Mozart of classic Belied used the Vienna piano that had light action and clear sound, and he introduced flexible cantabile melody by his piano. And Beethoven used piano's capacity of his as possible as he can. His efforts showed well changes of compass in his 32 piano sonatas. Chopin of romantic period used the France piano that had elegant and soft action, and he succeeded to express vocal melody by the piano that has percussion properties. Liszt used the piano that could be endured his powerful touch, so he could compose works that showed his own technique and contribute to expand tonal range of the piano. Debussy and Bartok used almost same piano nowadays. Debussy created peculiar tone by effectively using of Pedaling, and Bartok classified the piano as Percussion instrument by focusing on rhythmical part. And piano is now for extreme experimental work as well as for traditional compose in this century. Each work of piano was composed by influence with the capacity, bound and special feature, so eventually the development of the piano influenced the tendency of composers' works.
This thesis is the study of the tendency of the periodical piano works according of the development of the piano. The development of the piano has given a lot of influence to composers and players and possibilities to technique of playing the piano and sound. Before studying the tendency of the periodical piano works according of the development of the piano, structural property and special feature of Keyboard instruments, that is, Harpsichord and Clavichord, will be studied. History of the piano will be studied chronologically during after developing of the piano by Cristofori in 1709 till practical using the piano based on the documents. Also even though the keyboard was existed as a public insetrment at that time, the reason of the rising the piano as a representative insetrment will be researched. And the structural changes of action, compass and pedal through period of classicism, romanticism and modernism of the piano that appeared in 18th will be studied. The structural development of the piano has improved with musical desire of composers and purpose of piano producers. The relation of special feature of piano that was used by composers in each period and works that was related to the piano after selecting correlation between producers and composers and works chronologically will be studied. Firstly, Mozart of classic Belied used the Vienna piano that had light action and clear sound, and he introduced flexible cantabile melody by his piano. And Beethoven used piano's capacity of his as possible as he can. His efforts showed well changes of compass in his 32 piano sonatas. Chopin of romantic period used the France piano that had elegant and soft action, and he succeeded to express vocal melody by the piano that has percussion properties. Liszt used the piano that could be endured his powerful touch, so he could compose works that showed his own technique and contribute to expand tonal range of the piano. Debussy and Bartok used almost same piano nowadays. Debussy created peculiar tone by effectively using of Pedaling, and Bartok classified the piano as Percussion instrument by focusing on rhythmical part. And piano is now for extreme experimental work as well as for traditional compose in this century. Each work of piano was composed by influence with the capacity, bound and special feature, so eventually the development of the piano influenced the tendency of composers' work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