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결한 선율과 화성적 조화가 뚜렷한 고전파 음악을 풍미하며 약 130여 작품을 작곡한 루드비히 반 베토벤(1770-1827)은 육체적 병세와 고뇌의 한계를 이겨가며 인간 내면의 감정을 선율에 담아냈을 뿐만 아니라, 19세기 말 낭만파 음악의 융단을 깔아 준 음악의 큰 별이었다. 타고난 음악성을 지닌 베토벤은 젊어서 건반악기 외에도 현악기와 목관악기를 배우면서 궁극적으로 다양한 악기를 망라하는 오케스트라 연주에 지대한 관심을 기울인 음악가였다. 1792-4년 베토벤은 첫 작품으로 Piano Trio in E Flat Major(피아노 3중주 1번, ...
간결한 선율과 화성적 조화가 뚜렷한 고전파 음악을 풍미하며 약 130여 작품을 작곡한 루드비히 반 베토벤(1770-1827)은 육체적 병세와 고뇌의 한계를 이겨가며 인간 내면의 감정을 선율에 담아냈을 뿐만 아니라, 19세기 말 낭만파 음악의 융단을 깔아 준 음악의 큰 별이었다. 타고난 음악성을 지닌 베토벤은 젊어서 건반악기 외에도 현악기와 목관악기를 배우면서 궁극적으로 다양한 악기를 망라하는 오케스트라 연주에 지대한 관심을 기울인 음악가였다. 1792-4년 베토벤은 첫 작품으로 Piano Trio in E Flat Major(피아노 3중주 1번, 내림 마장조)를 작곡했다. 피아니스트로서 3중주 곡, 곧 실내악을 구상했다는 것은 범상치 않은 음악성을 반증한다. 이는 실내악 즉 작은 오케스트라를 시작으로 협주곡 작곡과 지휘까지 가슴에 품었던 야망, 그의 장래적 의도를 드러낸다. 4년 후 베토벤은 B Flat Major의 트리오(Trio for Piano, Clarinet and Cello, Op.11, No.4)를 만드는데, 클라리넷을 포함시켰다. 그는 초기 실내악 곡에 목관악기를 가끔 등장시키는데, 이는 악기의 대중성과 참신성 때문이라고 대부분이 주장한지만 그의 삶 전체에서 반추해 본다면 현의 소리만을 주도적으로 삼지 않고, 관의 소리까지 배려하려는 시도를 느끼게 된다. 베토벤은 소리와 맞싸운 외로운 음악가였다. 자신의 청각적 장애와 좌절의 심연을 뛰어넘어 인생의 가치를 배우고, 그 깨달음을 악보와 소리로 외치는 음의 마이스터였다. 그가 실내악 즉 작은 오케스트라에 열정을 쏟았는데, 그런 열정적 시도를 곡에서 느낄 수 있다. 베토벤은 Op.11 악보에 Bb 클라리넷을 위한 악보(No.89)와 바이올린을 위한 악보(No.90)를 함께 실었지만, 바이올린 악기명에는 괄호(bracket)를 함으로써 선택적이고 차선임을 악보상에서 드러냈다. 본 논문은 곡의 1악장, 2악장, 3악장을 통해 세 악기가 소리로 교차하는 움직임, 선율과 조화, 가벼움과 무거움, 힘과 부드러움, 화성법적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 기술하고자 한다.
간결한 선율과 화성적 조화가 뚜렷한 고전파 음악을 풍미하며 약 130여 작품을 작곡한 루드비히 반 베토벤(1770-1827)은 육체적 병세와 고뇌의 한계를 이겨가며 인간 내면의 감정을 선율에 담아냈을 뿐만 아니라, 19세기 말 낭만파 음악의 융단을 깔아 준 음악의 큰 별이었다. 타고난 음악성을 지닌 베토벤은 젊어서 건반악기 외에도 현악기와 목관악기를 배우면서 궁극적으로 다양한 악기를 망라하는 오케스트라 연주에 지대한 관심을 기울인 음악가였다. 1792-4년 베토벤은 첫 작품으로 Piano Trio in E Flat Major(피아노 3중주 1번, 내림 마장조)를 작곡했다. 피아니스트로서 3중주 곡, 곧 실내악을 구상했다는 것은 범상치 않은 음악성을 반증한다. 이는 실내악 즉 작은 오케스트라를 시작으로 협주곡 작곡과 지휘까지 가슴에 품었던 야망, 그의 장래적 의도를 드러낸다. 4년 후 베토벤은 B Flat Major의 트리오(Trio for Piano, Clarinet and Cello, Op.11, No.4)를 만드는데, 클라리넷을 포함시켰다. 그는 초기 실내악 곡에 목관악기를 가끔 등장시키는데, 이는 악기의 대중성과 참신성 때문이라고 대부분이 주장한지만 그의 삶 전체에서 반추해 본다면 현의 소리만을 주도적으로 삼지 않고, 관의 소리까지 배려하려는 시도를 느끼게 된다. 베토벤은 소리와 맞싸운 외로운 음악가였다. 자신의 청각적 장애와 좌절의 심연을 뛰어넘어 인생의 가치를 배우고, 그 깨달음을 악보와 소리로 외치는 음의 마이스터였다. 그가 실내악 즉 작은 오케스트라에 열정을 쏟았는데, 그런 열정적 시도를 곡에서 느낄 수 있다. 베토벤은 Op.11 악보에 Bb 클라리넷을 위한 악보(No.89)와 바이올린을 위한 악보(No.90)를 함께 실었지만, 바이올린 악기명에는 괄호(bracket)를 함으로써 선택적이고 차선임을 악보상에서 드러냈다. 본 논문은 곡의 1악장, 2악장, 3악장을 통해 세 악기가 소리로 교차하는 움직임, 선율과 조화, 가벼움과 무거움, 힘과 부드러움, 화성법적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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