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및 Mobile 등의 정보통신 기술의 혁신적 발달은 기업의 경영환경을 급속히 바꾸면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도 가열시키고 있다. 고객이 web 상에서 상품 및 service를 주문하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으며 하루가 다르게 생겨나는 주변의 각종 전자 상거래 사이트로 인터넷 사이트는 넘쳐 나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 내부 업무 기능을 수행하는 데 드는 search cost, Contract cost, Coordination Cost 등의 비용의 감소를 가져왔으며, 내적으로는 상이한 경제논리를 추구하는 ...
인터넷 및 Mobile 등의 정보통신 기술의 혁신적 발달은 기업의 경영환경을 급속히 바꾸면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도 가열시키고 있다. 고객이 web 상에서 상품 및 service를 주문하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으며 하루가 다르게 생겨나는 주변의 각종 전자 상거래 사이트로 인터넷 사이트는 넘쳐 나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 내부 업무 기능을 수행하는 데 드는 search cost, Contract cost, Coordination Cost 등의 비용의 감소를 가져왔으며, 내적으로는 상이한 경제논리를 추구하는 고객관계관리, 제품개발 및 출시, 하부 구조 운영 등과 같은 기업의 주요 기능들의 해체 현상을 가져와 Value Chain상의 강점에 집중하고 타 기능은 아웃소싱을 활용하고, 시장 확대를 위해 기업의 Glottalization을 유도하는 핵심기능 중심의 전문화를 추진하게 하였다. 그리고 외적으로는 고객의 제품 공급업체 Search Cost가 감소하여 국경을 넘어 용이하게 제품/ 서비스를 공급받을 수 있게 하는 선택의 폭의 확장과 고객의 품질, 서비스 및 가격에 대한 기대 수준의 증가와, 고객 needs의 개인화에 따른 전문화된 제품/서비스 공급자의 요구가 확대되었다. 이러한 변화된 환경은 과거와 같이 피동적 존재로서의 고객은 정보의 주체가 되어 힘을 갖게 되었고 판매자나 생산자는 반대로 고객의 구매를 돕는 조력자의 모습으로 변신을 꽤 하고 있는 것이 현실에 이르게 하였다. 이는 소비자가 더 이상 소비자로서가 아니라 생산, 판매와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의 주체로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기업은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그 요구에 얼마나 빨리 반응할 수 있느냐가 경쟁력의 척도가 되고 있는 우리의 현실로서 잘 설명될 수 있다. 따라서 기업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외부의 통합(Integration), 공급자와 생산자 간의 협업(Collaboration), Global 네트워킹 강화를 통한 동기화(Synchronization)를 위한 Non linear형 비즈니스 대응형태로의 체제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그 중 현재의 상황은 기업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기업간 협력의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서 협업(Collaboration)이 기업이 실현해야 하는 우선순위로 등장하였다. 협업(Collaboration)은 기존의 비즈니스 커뮤니티 또는 더 광범위한 산업 부문에서 다수의 참여자 사이의 거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상업적 어플리케이션, 기술, 새로운 인터넷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모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17]. 이러한 협업의 필요성은 Supply Chain Management(이하 SCM 통칭)의 도입에 큰 계기가 되었다. 각 산업에서의 세계적인 선두 기업들은 기업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일련의 Supply Chain에서 협력사와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상호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급 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를 도입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국내 기업들도 예외가 아니어서 최근에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SCM을 통한 기업 경쟁력확보에 대해 관심을 갖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supply Chain Management의 등장 배경은 제품의 life cycle 단축과 고객의 욕구 다양화 및 기대수준 증대 그리고 기업활동의 세계화 및 기업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제품 생산에 따른 비용을 줄이고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이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방안의 필요하게 된 현실이 바로 그것이다. Supply Chain Management의 도입 확산은 앞서 언급된 정보통신 및 수송기술의 지속적 발전, 전자상거래 확산 그리고 모바일 통신기술 발전을 통해 Supply Chain의 범위가 확대되었으며 관리기술 또한 큰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기업의 입장에서는 SCM이 분명 기업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정도의 이해만 가지고 덥석 도입하겠다고 나서기에는 상당한 비용 투자가 수반되고 또한 기업 내 적지 않은 인력이 상당한 기간 동안 이 일에 매달려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지라 쉽지 않을 것이다. 국내의 경우도 이미 ERP다, e비즈니스다 하여 마치 도입하지 않으면 시대에 뒤떨어진 기업으로 매도되기 십상이어서 앞 다투어 도입 경쟁을 벌였던 아픈 기억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새로운 경영 기법이고 패러다임 이라고 하더라고 이제는 더욱 심사숙고하게 되었다[22]. 아무리 좋은 내용물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그릇에 담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매우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동일한 패키지를 사용하여 도입한 ERP나 SCM도 기업에 따라 크게 효과를 거둬 기업 성장의 원동력으로 기여하는가 하면, 반대로 큰 금액과 인력 및 시간을 투자하고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오히려 새로운 경영 혁신 활동에 대한 심한 거부감만 조직원들에게 심어주는 결과가 되고 마는 경우도 종종 있다. 따라서 기업의 SCM의 도입에 앞서 SCM의 도입이 기업에 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이며, 실행 과정에서 어떠한 것이 필요하고, 주요 성공의 평가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국내 기업들이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대두되고 있는 SCM을 효율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SCM의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고, 국내기업의 SCM도입 성공사례를 알아보기로 한다.
인터넷 및 Mobile 등의 정보통신 기술의 혁신적 발달은 기업의 경영환경을 급속히 바꾸면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도 가열시키고 있다. 고객이 web 상에서 상품 및 service를 주문하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으며 하루가 다르게 생겨나는 주변의 각종 전자 상거래 사이트로 인터넷 사이트는 넘쳐 나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 내부 업무 기능을 수행하는 데 드는 search cost, Contract cost, Coordination Cost 등의 비용의 감소를 가져왔으며, 내적으로는 상이한 경제논리를 추구하는 고객관계관리, 제품개발 및 출시, 하부 구조 운영 등과 같은 기업의 주요 기능들의 해체 현상을 가져와 Value Chain상의 강점에 집중하고 타 기능은 아웃소싱을 활용하고, 시장 확대를 위해 기업의 Glottalization을 유도하는 핵심기능 중심의 전문화를 추진하게 하였다. 그리고 외적으로는 고객의 제품 공급업체 Search Cost가 감소하여 국경을 넘어 용이하게 제품/ 서비스를 공급받을 수 있게 하는 선택의 폭의 확장과 고객의 품질, 서비스 및 가격에 대한 기대 수준의 증가와, 고객 needs의 개인화에 따른 전문화된 제품/서비스 공급자의 요구가 확대되었다. 이러한 변화된 환경은 과거와 같이 피동적 존재로서의 고객은 정보의 주체가 되어 힘을 갖게 되었고 판매자나 생산자는 반대로 고객의 구매를 돕는 조력자의 모습으로 변신을 꽤 하고 있는 것이 현실에 이르게 하였다. 이는 소비자가 더 이상 소비자로서가 아니라 생산, 판매와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의 주체로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기업은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그 요구에 얼마나 빨리 반응할 수 있느냐가 경쟁력의 척도가 되고 있는 우리의 현실로서 잘 설명될 수 있다. 따라서 기업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외부의 통합(Integration), 공급자와 생산자 간의 협업(Collaboration), Global 네트워킹 강화를 통한 동기화(Synchronization)를 위한 Non linear형 비즈니스 대응형태로의 체제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그 중 현재의 상황은 기업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기업간 협력의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서 협업(Collaboration)이 기업이 실현해야 하는 우선순위로 등장하였다. 협업(Collaboration)은 기존의 비즈니스 커뮤니티 또는 더 광범위한 산업 부문에서 다수의 참여자 사이의 거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상업적 어플리케이션, 기술, 새로운 인터넷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모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17]. 이러한 협업의 필요성은 Supply Chain Management(이하 SCM 통칭)의 도입에 큰 계기가 되었다. 각 산업에서의 세계적인 선두 기업들은 기업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일련의 Supply Chain에서 협력사와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상호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급 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를 도입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국내 기업들도 예외가 아니어서 최근에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SCM을 통한 기업 경쟁력확보에 대해 관심을 갖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supply Chain Management의 등장 배경은 제품의 life cycle 단축과 고객의 욕구 다양화 및 기대수준 증대 그리고 기업활동의 세계화 및 기업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제품 생산에 따른 비용을 줄이고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이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방안의 필요하게 된 현실이 바로 그것이다. Supply Chain Management의 도입 확산은 앞서 언급된 정보통신 및 수송기술의 지속적 발전, 전자상거래 확산 그리고 모바일 통신기술 발전을 통해 Supply Chain의 범위가 확대되었으며 관리기술 또한 큰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기업의 입장에서는 SCM이 분명 기업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정도의 이해만 가지고 덥석 도입하겠다고 나서기에는 상당한 비용 투자가 수반되고 또한 기업 내 적지 않은 인력이 상당한 기간 동안 이 일에 매달려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지라 쉽지 않을 것이다. 국내의 경우도 이미 ERP다, e비즈니스다 하여 마치 도입하지 않으면 시대에 뒤떨어진 기업으로 매도되기 십상이어서 앞 다투어 도입 경쟁을 벌였던 아픈 기억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새로운 경영 기법이고 패러다임 이라고 하더라고 이제는 더욱 심사숙고하게 되었다[22]. 아무리 좋은 내용물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그릇에 담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매우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동일한 패키지를 사용하여 도입한 ERP나 SCM도 기업에 따라 크게 효과를 거둬 기업 성장의 원동력으로 기여하는가 하면, 반대로 큰 금액과 인력 및 시간을 투자하고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오히려 새로운 경영 혁신 활동에 대한 심한 거부감만 조직원들에게 심어주는 결과가 되고 마는 경우도 종종 있다. 따라서 기업의 SCM의 도입에 앞서 SCM의 도입이 기업에 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이며, 실행 과정에서 어떠한 것이 필요하고, 주요 성공의 평가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국내 기업들이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대두되고 있는 SCM을 효율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SCM의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고, 국내기업의 SCM도입 성공사례를 알아보기로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