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바르톡 (Béla Bartók, 1881-1945)의 피아노 작품인 Out of Doors를 통해서 그의 피아노 작품의 연주법적 특수성과 작품해석을 연구하였다.지난 20세기에는 다양한 사조들이 등장하였으며 민족주의 색채가 뚜렷한 새로운 양식의 음악이 대두되었다. 바르톡은 민족주의 사조의 중심적 작곡가로서 헝가리 민속음악을 그의 음악에 용해하여 독창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한걸음 더 나아가 서양음악의 고전적 형식과 완벽한 융화를 보임으로써 더 큰 역사적 의미를 지닌다. 헝가리 민족주의는 20세기 다른 사조들과는 다르게 사회, 역사적 배경을 요인으로 하는 발생적 특징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민족주의라는 어휘자체가 민족의 역사나 문화에 대한 높은 의식을 바탕으로 해야만 하기에 바르톡의 헝가리 민족주의는 이 시대의 헝가리의 역사와 깊은 연관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바르톡은 그의 성숙기에 작곡한 피아노 작품 Out of Doors에서 전통적인 음악 소리와 함께 새로운 소리를 추구하였다. 전통적인 피아노 소리는 부드럽고 듣기에 아름다운 소리로써 바로크, 고전, 낭만을 이어오면서 음악에서 추구하였던 소리였으며, 바르톡이 그의 피아노 음악에서 시도한 새로운 소리는 동 시대 작곡가인 드뷔시 (Claude Dubussy, 1862-1918)의 시적, 색채적인 소리와 부조니 (Ferruccio Busoni, 1866-1924), 카우웰 (Henry Cowell, 1897- 1965) 영향인 타악기적, 소음의 잠재성까지도 추구한 것이었다. 새로운 소리에 대한 바르톡의 생각은 새로운 피아노 음향 발전의 시작이었고 이는 20세기 후반의 존 ...
본 논문은 바르톡 (Béla Bartók, 1881-1945)의 피아노 작품인 Out of Doors를 통해서 그의 피아노 작품의 연주법적 특수성과 작품해석을 연구하였다.지난 20세기에는 다양한 사조들이 등장하였으며 민족주의 색채가 뚜렷한 새로운 양식의 음악이 대두되었다. 바르톡은 민족주의 사조의 중심적 작곡가로서 헝가리 민속음악을 그의 음악에 용해하여 독창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한걸음 더 나아가 서양음악의 고전적 형식과 완벽한 융화를 보임으로써 더 큰 역사적 의미를 지닌다. 헝가리 민족주의는 20세기 다른 사조들과는 다르게 사회, 역사적 배경을 요인으로 하는 발생적 특징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민족주의라는 어휘자체가 민족의 역사나 문화에 대한 높은 의식을 바탕으로 해야만 하기에 바르톡의 헝가리 민족주의는 이 시대의 헝가리의 역사와 깊은 연관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바르톡은 그의 성숙기에 작곡한 피아노 작품 Out of Doors에서 전통적인 음악 소리와 함께 새로운 소리를 추구하였다. 전통적인 피아노 소리는 부드럽고 듣기에 아름다운 소리로써 바로크, 고전, 낭만을 이어오면서 음악에서 추구하였던 소리였으며, 바르톡이 그의 피아노 음악에서 시도한 새로운 소리는 동 시대 작곡가인 드뷔시 (Claude Dubussy, 1862-1918)의 시적, 색채적인 소리와 부조니 (Ferruccio Busoni, 1866-1924), 카우웰 (Henry Cowell, 1897- 1965) 영향인 타악기적, 소음의 잠재성까지도 추구한 것이었다. 새로운 소리에 대한 바르톡의 생각은 새로운 피아노 음향 발전의 시작이었고 이는 20세기 후반의 존 케이지 (John Cage, 1912-1992), 조지 크럼 (George Crumb, 1929- ) 등의 작곡가로 이어졌다. 바르톡은 이러한 소리에 대한 전통적인 연주법을 체계화시켰으며 새로운 연주법을 발전시켰다. Out of Doors는 1926년에 작곡된 작품으로 작품구조에서 바르톡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Out of Doors는 5부분으로 구성된 조성관계의 아취 폼 (arch form) 형식이며, 음향에 있어서 타악기적, 소음의 잠재성과 민속악기의 소리, 시적, 색채적인 소리가 각 곡마다 보여진다. 또한, 색채적인 대비 선율구조와 정확한 템포 지시, 민속음악에서 온 다양한 리듬구조, 다이나믹 구조를 통한 뚜렷한 형식과 색채적인 효과가 있다. 바르톡이 자신의 레파토리를 위해 작곡한 이 작품은 뛰어난 연주효과가 있는 곡으로, 작품해석을 바탕으로 그의 피아노 연주법과 세밀한 기보법을 연구함으로써 바르톡 음악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연주할 수 있다. 바르톡의 제자이었으며 바르톡 전문 연주자인 조지 샌도르 (György Sàndor)와 헝가리 연주자 예노 얀도 (Jenö Jandó), 현재 미국의 선두적 중견 피아니스트인 머라이 페라이어 (Murray Perahia) 연주의 비교는 이 작품을 각각 다르게 해석한 연주로써 실제연주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본 논문은 바르톡 (Béla Bartók, 1881-1945)의 피아노 작품인 Out of Doors를 통해서 그의 피아노 작품의 연주법적 특수성과 작품해석을 연구하였다.지난 20세기에는 다양한 사조들이 등장하였으며 민족주의 색채가 뚜렷한 새로운 양식의 음악이 대두되었다. 바르톡은 민족주의 사조의 중심적 작곡가로서 헝가리 민속음악을 그의 음악에 용해하여 독창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한걸음 더 나아가 서양음악의 고전적 형식과 완벽한 융화를 보임으로써 더 큰 역사적 의미를 지닌다. 헝가리 민족주의는 20세기 다른 사조들과는 다르게 사회, 역사적 배경을 요인으로 하는 발생적 특징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민족주의라는 어휘자체가 민족의 역사나 문화에 대한 높은 의식을 바탕으로 해야만 하기에 바르톡의 헝가리 민족주의는 이 시대의 헝가리의 역사와 깊은 연관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바르톡은 그의 성숙기에 작곡한 피아노 작품 Out of Doors에서 전통적인 음악 소리와 함께 새로운 소리를 추구하였다. 전통적인 피아노 소리는 부드럽고 듣기에 아름다운 소리로써 바로크, 고전, 낭만을 이어오면서 음악에서 추구하였던 소리였으며, 바르톡이 그의 피아노 음악에서 시도한 새로운 소리는 동 시대 작곡가인 드뷔시 (Claude Dubussy, 1862-1918)의 시적, 색채적인 소리와 부조니 (Ferruccio Busoni, 1866-1924), 카우웰 (Henry Cowell, 1897- 1965) 영향인 타악기적, 소음의 잠재성까지도 추구한 것이었다. 새로운 소리에 대한 바르톡의 생각은 새로운 피아노 음향 발전의 시작이었고 이는 20세기 후반의 존 케이지 (John Cage, 1912-1992), 조지 크럼 (George Crumb, 1929- ) 등의 작곡가로 이어졌다. 바르톡은 이러한 소리에 대한 전통적인 연주법을 체계화시켰으며 새로운 연주법을 발전시켰다. Out of Doors는 1926년에 작곡된 작품으로 작품구조에서 바르톡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Out of Doors는 5부분으로 구성된 조성관계의 아취 폼 (arch form) 형식이며, 음향에 있어서 타악기적, 소음의 잠재성과 민속악기의 소리, 시적, 색채적인 소리가 각 곡마다 보여진다. 또한, 색채적인 대비 선율구조와 정확한 템포 지시, 민속음악에서 온 다양한 리듬구조, 다이나믹 구조를 통한 뚜렷한 형식과 색채적인 효과가 있다. 바르톡이 자신의 레파토리를 위해 작곡한 이 작품은 뛰어난 연주효과가 있는 곡으로, 작품해석을 바탕으로 그의 피아노 연주법과 세밀한 기보법을 연구함으로써 바르톡 음악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연주할 수 있다. 바르톡의 제자이었으며 바르톡 전문 연주자인 조지 샌도르 (György Sàndor)와 헝가리 연주자 예노 얀도 (Jenö Jandó), 현재 미국의 선두적 중견 피아니스트인 머라이 페라이어 (Murray Perahia) 연주의 비교는 이 작품을 각각 다르게 해석한 연주로써 실제연주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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