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2B전자보증제도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IT업종 e-마켓플레이스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diffusion of the credit guarantee system for B2B e-commerce : focused on e-Marketplace for IT industry 원문보기


김태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핵심요소인 결제수단에 있어 외상거래와 어음이라는 결제수단을 대체할 만한 B2B전자보증제도의 확산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B2B전자보증이란 신용보증기금과 은행, e마켓플레이스 간에 전산시스템을 연결하여 신용보증 신청에서부터 보증서 발급, 상거래 계약, 대금결제가 인터넷 상에서 일괄적으로 이루어지는 보증을 말하는 것으로 크게 대출보증과 담보보증으로 나뉜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참여를 유도하고 기업간 전자상거래에 크게 이바지할 전자보증제도의 각종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지도 부족과 전자보증에 대한 잘못된 이해, 온라인 상에서 결제하는 데 대한 막연한 심리적 불안감 등으로 인해서 빠른 확산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 요인이 무엇인가를 체계적으로 밝혀내고 이에 대응하는 제도의 개선이나 수정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전자보증을 하나의 혁신으로서 보고 로저스의 혁신의 확산이론과 램의 혁신저항모델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연구모형을 만들고, 요인군을 혁신 특성군과 소비자 특성군, 산업적 특성군으로 나누어 이 가운데에서 가장 크게 혁신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혀내고자 하였다.연구방법은 IT기업들의 의사결정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법을 이용하였고, 조사된 데이터는 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diffusion of the credit guarantee system for B2B e-commerce, an alternative to the conventional credit system and the promissory note system to establish a payment system, or the core element for development of e-commerce among companies. The credit guarant...

주제어

#B2B전자보증 e마켓플레이스 혁신확산과 수용 혁신저항 다중회귀분석 the credit guarantee system for B2B e-commerce e-marketplace diffusion and adoption of innovation resistance to innovation multiple regress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태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전공
지도교수 한정호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iii, 117장
키워드 B2B전자보증 e마켓플레이스 혁신확산과 수용 혁신저항 다중회귀분석 the credit guarantee system for B2B e-commerce e-marketplace diffusion and adoption of innovation resistance to innovation multiple regress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4943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