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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중소기업의 e-Market place 활용증대전략 - 광주 소재 수출기업을 중심으로 -
How to Enhance using e-Marketplace by Korean Small & Medium Trading Companies?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69, 2016년, pp.655 - 672  

최영주 (동아대학교) ,  박현재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e-trus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ntecedents related to e-marketplace and the intention of using e-marketplace. Data was collected from a survey of 169 exporting firms in Gwangju, Korea.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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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고에서는 광주에 소재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이마켓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고찰하고, 전자신뢰(e-Trust)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그 역할을 밝히고자 한다. 왜냐하면, 비대면 거래가 특징인 이마켓에 대한 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이마켓 활용의도와 영향요인들 사이에서 전자신뢰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추론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마켓 활용의도를 높일 수 있는 선행요인을 살펴보고, 전자신뢰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아래와 같이 연구모형을 도식화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마켓의 선행요인과 매개요인을 통해 그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써 이마켓을 어떻게 활성화시킬 것인지 그 전략에 대해 탐구하였다.
  •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고에서는 TOE 프레임워크라는 이론틀과 수출기업들과의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참고하여, 이마켓 활용의도를 다음의 3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즉, 기술적 요인(기술호환성, 기술보안성, 기술편리성), 조직적 관점에서 기업요인(최고경영자의 정보화역량, 이마켓구현에 필요한 기업의 IT인프라, 이마켓을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의 정보화 훈련정도) 그리고 환경적 관점에서의 정부요인(정부 지원, 이마켓 구현에 필요한 정부의 제도 그리고 대금결제 등 이마켓과 관련된 법규)이라는 3가지 관점에서 이마켓 활용의도에 대한 선행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즉, 본고에서는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이마켓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연구모형을 설계하여, 광주 소재 수출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고, 전자신뢰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그 역할을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기업요인이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전자신뢰에 의해 매개될 것이라는 가설이다. 간접효과가 유의하지 않아 본 가설은 기각되었다.
  • 가설 2. 기업요인은 수출기업의 이마켓활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기술요인과 활용의도의 관계에 관한 가설이다. 경로계수 0.
  • 둘째, 기술요인이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전자신뢰에 의해 매개될 것이라는 가설이다. 간접효과의 유의성이 p<0.
  • 셋째, 기업요인과 활용의도의 관계에 관한 가설이다. 경로계수 0.
  • 셋째, 기업요인이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전자신뢰에 의해 매개될 것이라는 가설이다. 간접효과가 유의하지 않아 본 가설은 기각되었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과 추론에 근거하여 이마켓의 활용의도와 이마켓의 선행요인들인 기업요인, 정부요인 그리고 기술요인 간의 관계에서 전자신뢰는 매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즉, 이마켓에 대한 전자신뢰가 담보된다면 고객들이 안심하고 이마켓을 활용하고 그에 대한 충성도도 향상될 것이기 때문이다.
  • 가설 3. 정부요인은 수출기업의 이마켓활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정부요인과 이마켓 활용의도의 관계에 관한 가설이다. 경로계수 0.
  • 첫째, 정부요인이 이마켓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전자신뢰에 의해 매개될 것이라는 가설이다. 간접효과의 유의성이 p<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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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문의 저자가 이마켓 활용의도를 분석하기 위해 정한 세 가지 관점은 무엇인가?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고에서는 TOE 프레임워크라는 이론틀과 수출기업들과의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참고하여, 이마켓 활용의도를 다음의 3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즉, 기술적 요인(기술호환성, 기술보안성, 기술편리성), 조직적 관점에서 기업요인(최고경영자의 정보화역량, 이마켓구현에 필요한 기업의 IT인프라, 이마켓을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의 정보화 훈련정도) 그리고 환경적 관점에서의 정부요인(정부 지원, 이마켓 구현에 필요한 정부의 제도 그리고 대금결제 등 이마켓과 관련된 법규)이라는 3가지 관점에서 이마켓 활용의도에 대한 선행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e-마켓플레이스를 활용했을 때의 장점은 무엇인가? 수출을 좀 더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21세기 산업발전의 원동력으로 작동하고 있는 인터넷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이 통신과 상거래의 필수 매체로 등장 하면서 수출기업들은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판매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비용측면에서도 물류비용과 인건비용 등을 절약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을 e-마켓플레이스(이후 이마켓)1)가 하고 있다.
이마켓이란 무엇인가? 이마켓을 글자 그대로 풀면 인터넷 상에 시장이 있는 장소이다. 다시 말해 수입업체와 수출업체가 해외홍보, 마케팅, 거래선 발굴, 거래협상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터넷 기반의 전자시장이다. 이마켓은 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새로운 구성원을 끌어들이고 기존 회원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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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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