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온라인 소비자 행동 분석 :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의 재방문의지와 충동구매 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Applying the flow theory to online consumer behavior : a study of the Korean online shopping mall원문보기
오늘날 급속하게 발전하는 정보기술은 기업 조직 및 개인에게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인터넷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실제 거래공간이 아닌 가상공간에서의 쇼핑을 통해 물건을 사고 파는 전자상거래 (Electronic Commerce : EC)가 새롭게 부각되어 성장을 계속해 오고 있다. 이는 거래의 신속성과 효율성에 있어서 기존의 상거래 관행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기회가 되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
오늘날 급속하게 발전하는 정보기술은 기업 조직 및 개인에게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인터넷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실제 거래공간이 아닌 가상공간에서의 쇼핑을 통해 물건을 사고 파는 전자상거래 (Electronic Commerce : EC)가 새롭게 부각되어 성장을 계속해 오고 있다. 이는 거래의 신속성과 효율성에 있어서 기존의 상거래 관행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기회가 되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플로우 이론에서 도출한 변수를 중심으로 새로운 고객 획득과 B2C 상에서의 충동 구매에 집중해서 국내 인터넷 쇼핑몰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기로 한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에 처음 방문했을 때의 감정적, 인지적 반응이 어떻게 새로운 고객 획득과 충동구매라는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즉 구체적인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Marios Koufaris가 제시한 변인들을 통해 소비자의 플로우 경험을 파악하고 이러한 경험이 궁극적으로 어떻게 종속변수인 고객 획득과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플로우 이론과 정보기술수용 이론을 혼합한 연구(Marios Koufaris, 2002)와 인터넷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Jarvenpaa and Todd, 1997) 등을 토대로 연구의 이론적 모형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 모형을 바탕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의 결과를 살펴보면 소비자의 웹 숙련도는 인지된 통제, 쇼핑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소비자의 도전감은 쇼핑 즐거움과 집중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제품관여도 변수는 선행 연구 결과와 달리 인지된 통제, 쇼핑 즐거움, 집중도 등 어느 변수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 있어 중요한 한계점으로 지적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온라인 소비자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살펴보면 집중도와 충동구매 사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의 재방문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있어서는 쇼핑 즐거움과 재방문의지 사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를 통해서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플로우 경험에 대한 복합적인 요인들의 경험 여부와 영향 관계 연구를 실제 인터넷 쇼핑몰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플로우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위험지각이나 신뢰도 등 여러 원인변수들과 플로우 경험과의 복합작용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상황과 인터넷 비즈니스 차원에서 전략적인 우위를 소비자의 경험상의 만족도 증진을 통해 찾을 수 있는 방향의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어야 하겠다.
오늘날 급속하게 발전하는 정보기술은 기업 조직 및 개인에게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인터넷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실제 거래공간이 아닌 가상공간에서의 쇼핑을 통해 물건을 사고 파는 전자상거래 (Electronic Commerce : EC)가 새롭게 부각되어 성장을 계속해 오고 있다. 이는 거래의 신속성과 효율성에 있어서 기존의 상거래 관행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기회가 되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플로우 이론에서 도출한 변수를 중심으로 새로운 고객 획득과 B2C 상에서의 충동 구매에 집중해서 국내 인터넷 쇼핑몰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기로 한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에 처음 방문했을 때의 감정적, 인지적 반응이 어떻게 새로운 고객 획득과 충동구매라는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즉 구체적인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Marios Koufaris가 제시한 변인들을 통해 소비자의 플로우 경험을 파악하고 이러한 경험이 궁극적으로 어떻게 종속변수인 고객 획득과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플로우 이론과 정보기술수용 이론을 혼합한 연구(Marios Koufaris, 2002)와 인터넷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Jarvenpaa and Todd, 1997) 등을 토대로 연구의 이론적 모형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 모형을 바탕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의 결과를 살펴보면 소비자의 웹 숙련도는 인지된 통제, 쇼핑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소비자의 도전감은 쇼핑 즐거움과 집중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제품관여도 변수는 선행 연구 결과와 달리 인지된 통제, 쇼핑 즐거움, 집중도 등 어느 변수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 있어 중요한 한계점으로 지적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온라인 소비자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살펴보면 집중도와 충동구매 사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의 재방문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있어서는 쇼핑 즐거움과 재방문의지 사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를 통해서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플로우 경험에 대한 복합적인 요인들의 경험 여부와 영향 관계 연구를 실제 인터넷 쇼핑몰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플로우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위험지각이나 신뢰도 등 여러 원인변수들과 플로우 경험과의 복합작용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상황과 인터넷 비즈니스 차원에서 전략적인 우위를 소비자의 경험상의 만족도 증진을 통해 찾을 수 있는 방향의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어야 하겠다.
In this research, we examine how emotional and cognitive responses to visiting a Web-based store for the first time can influence online consumers'' intention to return and their likelihood to make unplanned purchases. The instrumentation shows reasonably good measurement properties and the construc...
In this research, we examine how emotional and cognitive responses to visiting a Web-based store for the first time can influence online consumers'' intention to return and their likelihood to make unplanned purchases. The instrumentation shows reasonably good measurement properties and the constructs are validated as a nomological network.A questionnaire-based empirical study is used to test this nomological network. Results on customers'' intention to return are validated results of prior research. Online customer''s intention to return is influenced by shopping enjoyment factor, applied from flow theory. Our results on unplanned purchases are very different with prior research. Online customer''s unplanned purchases are influenced by concentration factor, applied from flow theory, on the Web store. These findings suggest that we have to increase the flow experience of the customer to induce them to decide to buy in the mall. Particularly flow makes customers to stay and explore increasingly, so providing flow experience to customers would be very important in order to prevent customers from shifting. This result indicates that we have to find the ways to increase the flow experience of user in planning and running internet shopping mall because the flow experience is important attribute of the on-line customer behavior.We also test some individual and Web site factors such as Web skills, and challenges that can affect the consumer''s emotional and cognitive responses. Web skills, and challenges all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Web consumer.In this study, we consider the online consumer as both a shopper and a computer user. We test constructs from marketing (Consumer Behavior), and psychology (Flow and Environmental Psychology) in an integrated theoretical framework of online consumer behavior. The study is a significant step towards a better understanding of consumer behavior on the Web. The validated metrics should be of use to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alike.
In this research, we examine how emotional and cognitive responses to visiting a Web-based store for the first time can influence online consumers'' intention to return and their likelihood to make unplanned purchases. The instrumentation shows reasonably good measurement properties and the constructs are validated as a nomological network.A questionnaire-based empirical study is used to test this nomological network. Results on customers'' intention to return are validated results of prior research. Online customer''s intention to return is influenced by shopping enjoyment factor, applied from flow theory. Our results on unplanned purchases are very different with prior research. Online customer''s unplanned purchases are influenced by concentration factor, applied from flow theory, on the Web store. These findings suggest that we have to increase the flow experience of the customer to induce them to decide to buy in the mall. Particularly flow makes customers to stay and explore increasingly, so providing flow experience to customers would be very important in order to prevent customers from shifting. This result indicates that we have to find the ways to increase the flow experience of user in planning and running internet shopping mall because the flow experience is important attribute of the on-line customer behavior.We also test some individual and Web site factors such as Web skills, and challenges that can affect the consumer''s emotional and cognitive responses. Web skills, and challenges all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Web consumer.In this study, we consider the online consumer as both a shopper and a computer user. We test constructs from marketing (Consumer Behavior), and psychology (Flow and Environmental Psychology) in an integrated theoretical framework of online consumer behavior. The study is a significant step towards a better understanding of consumer behavior on the Web. The validated metrics should be of use to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alike.
주제어
#인터넷 쇼핑몰 플로우 이론 재방문의지 충동구매 인지된 통제 flow theory nomological validity web skills online consumer behavi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지털비즈니스전공
지도교수
이중정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67장
키워드
인터넷 쇼핑몰 플로우 이론 재방문의지 충동구매 인지된 통제 flow theory nomological validity web skills online consumer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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