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인 미디어 콘텐츠의 인플루언서 요인이 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진정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Influencer Factors in Personal Media Contents on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45 - 59  

유현주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김헌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의 공신력(매력성, 신뢰성, 전문성) 및 콘텐츠 진정성이 브랜드 진정성과 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응답자에게 실제 유튜브에서 제공되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임베디드 콘텐츠를 시청하게 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인플루언서의 전문성과 콘텐츠 진정성이 브랜드 진정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브랜드 진정성은 구매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구매 의도와 콘텐츠 진정성의 사이에서 매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온라인 1인 미디어 및 미디어 콘텐츠의 실증적인 광고 효과를 분석하였을 뿐 아니라, 마케팅 분야에서 진정성 개념과 관련된 연구 범위를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더불어,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 및 이들과 협업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personal media influencer's source credibility (attractiveness, trustworthiness, expertise) and content authenticity on brand authenticity and product purchase intention.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on which the respondents were asked to watch the embedded...

주제어

표/그림 (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정성이란 무엇인가? 진정성은 자기 스스로에게 진실되며 자기 본연의 존재에 따라 살아가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44]. 사회 심리학 분야에서는 내면 상태와 행동의 일치를 의미한다[45][46].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플루언서는 비용 대비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뉴미디어의 마케팅 요소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6].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볼 수 있는데, 잠재고객과 견고한 관계를 만들고 더 나아가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마케팅 콘텐츠를 생산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7]. 인플루언서와 꾸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제품의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간 조화를 이루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곧 콘텐츠 내 브랜드를 유기적으로 노출하는데 영향을 미친다[8].
인플루언서의 마케팅 효과는 어떤 분야에서 확인되었는가? 우선 인플루언서의 마케팅 효과는 뷰티나 관광, 공공 건강 분야에서 확인되었다. 최지윤과 정윤재는 뷰티 인플루언서의 마케팅이 정보원 유형과 미디어 유형에 따라 어떠한 영향력을 가지는지 살펴보았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8)

  1. 한국언론진흥재단, 2018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2018. 

  2. 나스미디어, 2019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 나스미디어, 2019. 

  3. 한국언론진흥재단, 2017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2017. 

  4. 이희은,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개인'의 의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제93호, pp.39-68, 2019. 

  5. http://www.zdnet.co.kr/view/?no20161114174956&reR_20170402101913, 2019.09.26. 

  6. Forbes Communications Council, 12 Marketing Trends to Take Advantage of this year, Forbes, Feb. 2018. 

  7. 손동진, 김혜경,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연구: 올레드 TV 글로벌 디지털 캠페인 사례를 중심으로," 광고 PR 실학연구, 제10권, 제2호, pp.64-95, 2017. 

  8. U. Gretzel, Influencer marketing in travel and tourism, In Advances in Social Media for Travel, Tourism and Hospitality, pp.147-156, Routledge, 2017. 

  9. 김혜영, 안보섭, "온라인 1인 미디어 개인방송 BJ에 대한 매력도와 신뢰성이 미디어 채널에 대한 시청 몰입, 상호 작용성, 인지된 즐거움과 이용자의 반응에 미치는 효과 연구," 광고연구, 제118호, pp.78-126, 2018. 

  10. 최지윤, 정윤재, "뷰티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전략: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비교를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8권, 제4호, pp.47-72, 2017. 

  11. 하미연, 이연주, 권수정, 강윤선, 채지원, "보상된 추천 인지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20권, 제1호, pp.75-88, 2019. 

  12. E. Byrne, J. Kearney, and C. MacEvilly, "The role of influencer marketing and social influencers in public health,: Proceedings of the Nutrition Society, Vol.76, No.OCE3, 2017. 

  13. N. J. Evans, J. Phua, J. Lim, and H. Jun, "Disclosing Instagram influencer advertising: The effects of disclosure language on advertising recognition,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Vol.17, No.2, pp.138-149, 2017. 

  14. S. Biaudet, Influencer Marketing as a Marketing Tool: The process of creating an Influencer Marketing Campaign on Instagram, Arcada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2017. 

  15. I. Veissi, Influencer Marketing on Instagram, Haaga-Helia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2017. 

  16. R. Mallipeddi, S. Kumar, C. Sriskandarajah, and Y. Zhu, A Framework for Analyzing Influencer Marketing in Social Networks: Selection and Scheduling of Influencers, Fox School of Business Research Paper, pp.18-042, 2018. 

  17. 강인원, 손제영, 문선영, "브랜드 관련 정보원천에 따른 소비자 수용행동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6호, pp.17-35, 2018. 

  18. 주링즈, 뷰티 유튜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특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성과 브랜드 태도의 매개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19. 황희성, "유튜브 뷰티동영상 특성이 뷰티관리행동 및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용예술경영학회지, 제12권, 제4호, pp.67-84, 2018. 

  20. C. K. Staats and A. W. Staats, "Meaning established by classical condition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Vol.54, No.1, pp.74-80, 1957. 

  21. 진용주, 유재웅, "유명인 모델의 브랜드 광고효과와 조화가설(Match-up Hypothesis)-스포츠 스타와 유명 연예인모델 비교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2호, pp.17-28, 2012. 

  22. 손소영, "스포츠 스타 모델이 활용된 TV 광고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제16권, 제4호, pp.95-104, 2013. 

  23. 김재진, 박미령,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광고효과," 경영교육연구, 제26호, pp.195-222, 2011. 

  24. G. E. Belch and M. A. Belch, Introduction to Advertising & Promotion: An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Perspective, 3rd ed. Homewood, 1994. 

  25. A. Hall, "Perceptions of the Authenticity of Reality Programs and Their Relationships to Audience Involvement, Enjoyment, and Perceived Learning,"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53, No.4, pp.515-531, 2009. 

  26. 이정원, "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 명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30권, 제12호, pp.501-516, 2018. 

  27. 이종만, "브랜드 권위성과 윤리성이 구매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브랜드 진정성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611-619, 2016. 

  28. 강경구, 이형룡, "웨딩홀 예약실 직원의 미적노동이 브랜드 신뢰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30권, 제7호, pp.265-288, 2018. 

  29. Talkwaker, Influencer marketing, Talkwalker, 2018. 

  30. W. J. McGuire, Attitudes and Attitude Change, In: G. Lindzeyand and E. Aronson, Eds.,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3rd Edition, Vol.2, Random House, pp.233-346, 1985. 

  31. R. Ohanian,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celebrity endorsers' perceived expertise, trustworthiness, and attractiveness," Journal Advertising, Vol.19, No.3, pp.39-52, 1990. 

  32. R. E. Goldsmith, B. A. Lafferty, and S. J. Newell, "The impact of corporate credibility and celebrity credibility on consumer reaction to advertisements and brands," Journal of advertising, Vol.29, No.3, pp.43-54, 2000. 

  33. B. Z. Erdogan, M. J. Baker, and S. Tagg, "Selecting celebrity endorsers: The practitioner's perspectiv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41, No.3, pp.39-48, 2001. 

  34. C. Amos, G. Holmes, and D. Strutton,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elebrity endorser effects and advertising effectiveness. A quantitative synthesis of effect siz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Vol.27, No.2, pp.209-234, 2008. 

  35. 손영곤, "메타 분석에 의한 국내 유명인 모델의 광고효과 연구 현황 및 개관,"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6권, 제2호, pp.183-220, 2014. 

  36. 최성애, 신인근, "스포츠 스타와 연예인 모델 속성이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24권, 제5호, pp.72-84, 2010. 

  37. 장윤선, 빙원철, 오명진, "스포츠 스타 광고 모델 공신력이 광고 태도 및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1권, 제1호, pp.321-330, 2013. 

  38. 이병관, 손영곤, 강경희, "유명인 모델의 공신력 척도는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0권, 제3호, pp.35-77, 2018. 

  39. 정기한, 박민영, 신재익, "PPL모델 매력도가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 학술발표논문집, pp.1-13, 2007. 

  40. 이광원, 류범, 류승완, "1 인 미디어 브랜디드 콘텐츠특성이 소비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화연구, 제15권, 제2호, pp.187-199, 2018. 

  41. X. J. Lim, M. Radzol, J. Cheah, and M. W. Wong, "The impact of social media influencers on purchase intention and the mediation effect of customer attitude," Asia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7, No.2, pp.19-36, 2017. 

  42. P. R. T. Soares, "Subscribe to my channel": The Impact of Digital Influencers on Attitude Towards Brand, Brand Attachement and Purchase Intention, University of Coimbra, 2018. 

  43. J. A. Howard and J. N. Sheth,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Wiley New York, 1969. 

  44. S. Zickmund, "Deliberation, Phronesis, and authenticity: Hedegger's early conception of rhetoric," Philosophy and Rhetoric, Vol.40, No.4, pp.406-415, 2007. 

  45. S. Harter, Authenticity, In C. R. Snyder and S.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pp.382-394, 2002. 

  46. D. Boyle, Authenticity: Brands, Fakes, Spin and the Lust for Real Life, Harper Collins, 2004. 

  47. 김미라, "리얼리티 오디션 쇼의 인지된 진정성 차원과 수용자 관여, 재미와의 관계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6호, pp.88-124, 2011. 

  48. 이미희, 김진옥, 정철,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진정성 및 해외여행의도에 미치는 영향-'꽃보다 할배'시청자를 대상으로,"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제84호, pp.131-135, 2018. 

  49. 이성준, "외국인 출연 관찰 예능 프로그램 시청만족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6권, 제3호, pp.57-77, 2018. 

  50. A. Tao,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지된 진정성이 몰입, 충성도, 투표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51. 주정민, 배윤정,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의 재미에 관한 연구:'슈퍼스타 K'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97-108, 2014. 

  52. 김기민, 신일기, "콘텐츠의 크리에이티브 요소와 지각된 콘텐츠 속성 따른 비교효과 연구," OOH광고학연구, 제14권, 제3호, pp.5-33, 2017. 

  53. 유선욱, "진정성 (authenticity) 효과: 구매행동의도에 대한 조직-공중 관계성과 기업명성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7권, 제6호, pp.7-34, 2013. 

  54. 박성현, 김유경, "브랜드 진정성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6권, 제2호, pp.46-86, 2014. 

  55. M. B. Beverland, A. Lindgreen, and M. W. Vink, "Projecting authenticity through advertising: Consumer judgments of advertisers' claims," Journal of Advertising, Vol.37, Vol.1, pp.5-15, 2008. 

  56. A. Ozsomer and S. Altaras, "Global Brand Purchase Likelihood: A Critical Synthesis an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 Vol.16, No.4, pp.1-28, 2008. 

  57. 윤만희, 김정섭, 김주현, "서비스 종업원의 감정표현과 진정성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레포의 매개적 역할," 경영학연구, 제39권, 제6호, pp.1391-1423, 2010. 

  58. 이경렬, 정선호, "페이스북 팬페이지에 대한 이용자의 진정성 지각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동일시와 소비자-브랜드관계 매개변인의 역할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1권, 제3호, pp.29-57, 2013. 

  59. 이경렬, "SNS에 대한 이용자의 진정성 지각이 기업의 공중관계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2권, 제1호, pp.5-33, 2014. 

  60. 이미영, 최현철, "CSR 활동의 진정성이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1호, pp.58-83, 2012. 

  61. 최윤슬, 이경렬, "SNS 진정성의 속성과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트위터와 페이스북 이용자의 진정성 지각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4권, 제5호, pp.157-179, 2013. 

  62. 진은호, 남인용, "기업진정성과 브랜드진정성 및 광고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제21권, 제3호, pp.57-82, 2017. 

  63. 서용구, 유혜선, 김혜란, "브랜드진정성이 브랜드 애착 및 충성에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제19권, 제2호, pp.87-111, 2014. 

  64. G. D. Garson, Factor analysis, [Online]. Available at. http://www2.cgass.ncsu.edu/garson/pa765/factor.htm.Field, A. 2000. Discovering statistics using SPSS for Windows. Thousand Oaks, CA: SAGE, 2001. 

  65. W. W. Chin, "Issues and opinions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IS Quarterly, Vol.22, No.1, pp.7-16, 1998. 

  66. P. R. Hinton, I. McMurray, and C. Brownlow, SPSS explained, Routledge, 2004. 

  67. 박범길, 이정교, "유명 광고모델의 브랜드 자산에 관 한 연구: 척도 개발과 타당성 검증을 중심으로," 한국 광고홍보학보, 제11권, 제2호, pp.155-192, 2009. 

  68. J. G. Lee and E. Thorson, "The impact of celebrity-product incongruence on the effectiveness of product endorsement,"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September, pp.433-449, 2008. 

  69. S. Putrevu and R. Lord, "Comparative and Noncomparative Advertising: Attitudinal Effects under Cognitive and Affective Involvement Conditions," Journal of Advertising, Vol.23, No,2, pp.77-91, 1994. 

  70. J. Napoli, S. J, Dickinson, M. B. Beverland, and F. Farrelly, "Measuring consumer-based brand authentici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7, No.6, pp.1090-1098, 2014. 

  71.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72. M. E. Sobel, Asymptotic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s models. In S. Leinhart (Ed.), Sociological methodology 1982 (pp.290-312), San Francisco: Jossey-Bass, 1982. 

  73. M. A. Kamis, "Celebrity & noncelebrity advertising in a two-sided context,"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29, No.3, pp.34-42, 1989. 

  74. C. I. Hovland, I. L. Janis, and H. H. Kelly, Communication and persuasion, Yale University Press, 1953. 

  75. R, Batra and M. Ray, Identifying Opportunities for Repetition Minimization, Marketing Science Institute Report, pp.84-108, 1984. 

  76. 김혜영, 안보섭, "온라인 1 인 미디어 개인방송 BJ 에 대한 매력도와 신뢰성이 미디어 채널에 대한 시청 몰입, 상호 작용성, 인지된 즐거움과 이용자의 반응에 미치는 효과 연구," 광고연구, 제118호, pp.78-126, 2018. 

  77. J. Severn, G. E. Belch, and M. A. Belch, "The effects of sexual and non-sexual advertising appeals and information level on cognitive processing and communication effectiveness," Journal of advertising, Vol.19, No.1, pp.14-22, 1990. 

  78. 김정현, "매체 신뢰도와 의구심 및 지각된 설득 의도가 설득 메시지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언론정보연구, 제45권, 제1호, pp.5-28, 200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