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건축의 표현방식 가운데 감성적 표현의 중요성이 커져감에 따라 그 실천적 요소로써 색채 사용이 증가되고 또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다양한 색채 사용의 영향으로 인해 건축에서의 적용사례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적용사례가 늘어가는 만큼 우리 주위 환경 속에서 사용되는 색채는 그 사용에 있어 무분별함과 미숙함을 드러내는 경우도 더불어 증가한다. 그 결과 색채의 선택이 건축에 관한 이해 없이, 건축의 철학적 배경에 대한 심오한 배려 없이 독립적이고 임의적으로 선택되며 단순한 장식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확장된 색채의 기능을 연구 하기위해 색채가 내포하고 있는 표상적, 상징적인 의미 전달성에 관해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표상적, 상징적 색채사용의 적절한 모델로서, 색채의 의미를 재인식하는 기틀을 마련한 큐비즘의 이론적 배경을 받아들인 근∙현대 건축으로 상정하고 이들 가운데에 사례를 추출해 건축 색채가 큐비즘에서 표방하고 있는 본질적 표현추구, 대상해체, 시공개념, 대립구도, 투명성, 색채조형성, 등 6가지의 큐비즘적 요소를 분석의 틀로써 사용해 이들을 표현하는 방식과 시대별 표현의 양상과 그 추이에 관해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한국 현대건축 사례를 추출해 색채사용의 현 상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근대 건축의 사례는 첫째로, 큐비즘 이론을 함축적 집약하는 대상의 본질적 표현이라는 원칙은, 색채의 표현성 가운데 순수성과 본질성을 근거로 삼원색과 흰색을 차용하는 직접적인 표현방법이 사용되었으며 둘째, 전체적 질서구도에 순응하여 개체 종합에 의한 전체성 표현을 탈피해 대상이 해체되어 개체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대상 분해적 요소는 매스를 점∙선∙면으로 해체시켜 그 요소에 원색과 무채색을 적용시킴으로써 대상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명시적으로 표현한다. 셋째, 철학과 과학의 발전 등으로 인해 형성된 시공간 개념의 표현은 큐비즘이 과거의 예술적 형태에서 탈피해 사회의 모던성을 표현하는 상징적인 표현으로서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었는데, 색채를 이용한 부유성 강조, 사면(四面)에 균등한 색채구성에 의한 정면성 파괴, 등 사방으로의 이동가능성을 강조한 방법과 색채대비 및 혼합을 이용한 시각적, 물리적 운동을 유발 등에 의한 방법으로 시간 속에서 변화하는 공간을 인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 사례는 건축가에 의해 미리 의도된 연속적 공간 구성 속에서 관찰자는 수동적으로 색의 흐름에 따라 시공개념을 지각하는 비자발적 인식에 근거한다. 투명성은 색채를 이용해 상호관입 됨을 착시 현상에 의해 표현하는 자의적 투명성 표현이 나타난다. 현대 건축에서는 색채 사용의 다양화와 색채 사실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원색의 직접적 차용에 집착하지 않고 형태적 요소로써 본질을 표현하며 색채는 톤(...
현대 건축의 표현방식 가운데 감성적 표현의 중요성이 커져감에 따라 그 실천적 요소로써 색채 사용이 증가되고 또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다양한 색채 사용의 영향으로 인해 건축에서의 적용사례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적용사례가 늘어가는 만큼 우리 주위 환경 속에서 사용되는 색채는 그 사용에 있어 무분별함과 미숙함을 드러내는 경우도 더불어 증가한다. 그 결과 색채의 선택이 건축에 관한 이해 없이, 건축의 철학적 배경에 대한 심오한 배려 없이 독립적이고 임의적으로 선택되며 단순한 장식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확장된 색채의 기능을 연구 하기위해 색채가 내포하고 있는 표상적, 상징적인 의미 전달성에 관해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표상적, 상징적 색채사용의 적절한 모델로서, 색채의 의미를 재인식하는 기틀을 마련한 큐비즘의 이론적 배경을 받아들인 근∙현대 건축으로 상정하고 이들 가운데에 사례를 추출해 건축 색채가 큐비즘에서 표방하고 있는 본질적 표현추구, 대상해체, 시공개념, 대립구도, 투명성, 색채조형성, 등 6가지의 큐비즘적 요소를 분석의 틀로써 사용해 이들을 표현하는 방식과 시대별 표현의 양상과 그 추이에 관해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한국 현대건축 사례를 추출해 색채사용의 현 상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근대 건축의 사례는 첫째로, 큐비즘 이론을 함축적 집약하는 대상의 본질적 표현이라는 원칙은, 색채의 표현성 가운데 순수성과 본질성을 근거로 삼원색과 흰색을 차용하는 직접적인 표현방법이 사용되었으며 둘째, 전체적 질서구도에 순응하여 개체 종합에 의한 전체성 표현을 탈피해 대상이 해체되어 개체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대상 분해적 요소는 매스를 점∙선∙면으로 해체시켜 그 요소에 원색과 무채색을 적용시킴으로써 대상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명시적으로 표현한다. 셋째, 철학과 과학의 발전 등으로 인해 형성된 시공간 개념의 표현은 큐비즘이 과거의 예술적 형태에서 탈피해 사회의 모던성을 표현하는 상징적인 표현으로서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었는데, 색채를 이용한 부유성 강조, 사면(四面)에 균등한 색채구성에 의한 정면성 파괴, 등 사방으로의 이동가능성을 강조한 방법과 색채대비 및 혼합을 이용한 시각적, 물리적 운동을 유발 등에 의한 방법으로 시간 속에서 변화하는 공간을 인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 사례는 건축가에 의해 미리 의도된 연속적 공간 구성 속에서 관찰자는 수동적으로 색의 흐름에 따라 시공개념을 지각하는 비자발적 인식에 근거한다. 투명성은 색채를 이용해 상호관입 됨을 착시 현상에 의해 표현하는 자의적 투명성 표현이 나타난다. 현대 건축에서는 색채 사용의 다양화와 색채 사실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원색의 직접적 차용에 집착하지 않고 형태적 요소로써 본질을 표현하며 색채는 톤(Tone)을 조절해 그 형태의 본질성, 구별성과 주목성을 증가시키는 요소로서의 역할이 중요시되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색채는 삼원색의 범주 내에서 채도와 명도를 조절함으로써 다양성을 추구하는 흔적이 보인다. 선적, 면적 요소들이 다양한 색채에 의해 시각화 되는 경향도 부분적으로 나타나며 시공개념은 근대건축에서의 표현 양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도 다양한 색채 사용을 통해 시각적 운동이 유발되고 색채는 관찰자의 공간적 운동을 분절, 단편화하며 불확정성을 초래해 공간구성이 관찰자의 의지에 따라 변화함으로써 건축가 중심에서 관찰자 중심으로 공간변화를 인식하는 양상이 나타난다. 현상적 투명성의 표현에서 색채는 겹쳐지는 2차원의 평면들을 구별시키고 색채에 의한 진퇴감이 강화되며 중첩된 사이에서 느껴지는 깊이감과 공간감을 고착, 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구축적 요소로서 색채 적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건축에서의 색채사용범위가 확대 될 수 있는 색채조형성의 원리는 근대건축에서부터 사용이 본격화되어 현대에 이르기까지 공간의 형태를 수정하고 관찰자에서 착시현상을 유발시키며 다른 큐비즘의 원리를 표현하기위한 수단적 원리로서 사용되어 오고 있으며 대립구도 역시현대 건축 속에서 지속적으로 표현되며 단순한 대비에서 현대건축 속에서, 현대건축과 근대건축의 이념을 색채, 형태, 배치를 통해 상징적으로 대립시키는 구도가 시각화된다. 한국 현대건축 사례에서의 색채 표현 상황은 경우 역시 무채색과 톤을 조절한 삼원색을 사용함으로써 색채를 이용한 본질성의 직접적 표현방법은 지양되나 전체적으로 삼원색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으면서 채도와 명도를 조절해 다양성을 추구하는 추세이다. 부분적으로 색채를 이용한 개체 분해 요소가 나타나며 색채에 의한 현상적 투명성의 표현 역시 두드러지지 않으며 시공 개념은 색채에 의한 무중력성 표현으로 비자발적 시공개념 표현에 그친다. 그러나 색채를 통해 상징적으로 표현되는 대립구도의 시도는 나타난다. 위의 분석을 통해 색채의 상징적, 개념적 표현성의 타당성이 인정된다. 그리고 상징적, 개념적 특성을 위한 실천적 디자인 방법으로 채도와 명도를 조절해 다양성을 확보한 삼원색의 사용과 색채를 이용한 대비수법과 색채의 구축성을 이용한 색채조형성을 제안한다. 이 색채 계획은 삼원색이 내포하는 본질성, 주목성은 유지되며 채도와 명도조절에 의한 다양성도 확보 될 수 있다. 색채사용 대비의 수법은 상반되는 이질성에 따른 긴장의 관계는 창출함으로써 예술작품의 대립적 관념의 표현기법으로 매우 유용하다. 색채 조형성은 현상적 투명성, 시공 개념 등의 표현기법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표현적기법의 수준에 머무르는 색채를 구축적 요소로 확장시키며 건축에 색채 적용의 기회와 가능성을 증진시키는 기법이다. 지금까지 색채의 기능에 관해 체계적으로 분석된 연구가 없었으므로 본 연구를 통해 색채의 상징적, 표상적 기능의 가능성을 입증하고 기초적인 실천적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앞으로의 향후 과제는 디자이너들에게 색채가 유용한 도구적 요소로써 사용될 수 있도록 개념적 표현성을 위해 색채를 건축에 도입하기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실천적 방안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현대 건축의 표현방식 가운데 감성적 표현의 중요성이 커져감에 따라 그 실천적 요소로써 색채 사용이 증가되고 또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다양한 색채 사용의 영향으로 인해 건축에서의 적용사례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적용사례가 늘어가는 만큼 우리 주위 환경 속에서 사용되는 색채는 그 사용에 있어 무분별함과 미숙함을 드러내는 경우도 더불어 증가한다. 그 결과 색채의 선택이 건축에 관한 이해 없이, 건축의 철학적 배경에 대한 심오한 배려 없이 독립적이고 임의적으로 선택되며 단순한 장식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확장된 색채의 기능을 연구 하기위해 색채가 내포하고 있는 표상적, 상징적인 의미 전달성에 관해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표상적, 상징적 색채사용의 적절한 모델로서, 색채의 의미를 재인식하는 기틀을 마련한 큐비즘의 이론적 배경을 받아들인 근∙현대 건축으로 상정하고 이들 가운데에 사례를 추출해 건축 색채가 큐비즘에서 표방하고 있는 본질적 표현추구, 대상해체, 시공개념, 대립구도, 투명성, 색채조형성, 등 6가지의 큐비즘적 요소를 분석의 틀로써 사용해 이들을 표현하는 방식과 시대별 표현의 양상과 그 추이에 관해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한국 현대건축 사례를 추출해 색채사용의 현 상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근대 건축의 사례는 첫째로, 큐비즘 이론을 함축적 집약하는 대상의 본질적 표현이라는 원칙은, 색채의 표현성 가운데 순수성과 본질성을 근거로 삼원색과 흰색을 차용하는 직접적인 표현방법이 사용되었으며 둘째, 전체적 질서구도에 순응하여 개체 종합에 의한 전체성 표현을 탈피해 대상이 해체되어 개체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대상 분해적 요소는 매스를 점∙선∙면으로 해체시켜 그 요소에 원색과 무채색을 적용시킴으로써 대상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명시적으로 표현한다. 셋째, 철학과 과학의 발전 등으로 인해 형성된 시공간 개념의 표현은 큐비즘이 과거의 예술적 형태에서 탈피해 사회의 모던성을 표현하는 상징적인 표현으로서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었는데, 색채를 이용한 부유성 강조, 사면(四面)에 균등한 색채구성에 의한 정면성 파괴, 등 사방으로의 이동가능성을 강조한 방법과 색채대비 및 혼합을 이용한 시각적, 물리적 운동을 유발 등에 의한 방법으로 시간 속에서 변화하는 공간을 인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 사례는 건축가에 의해 미리 의도된 연속적 공간 구성 속에서 관찰자는 수동적으로 색의 흐름에 따라 시공개념을 지각하는 비자발적 인식에 근거한다. 투명성은 색채를 이용해 상호관입 됨을 착시 현상에 의해 표현하는 자의적 투명성 표현이 나타난다. 현대 건축에서는 색채 사용의 다양화와 색채 사실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원색의 직접적 차용에 집착하지 않고 형태적 요소로써 본질을 표현하며 색채는 톤(Tone)을 조절해 그 형태의 본질성, 구별성과 주목성을 증가시키는 요소로서의 역할이 중요시되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색채는 삼원색의 범주 내에서 채도와 명도를 조절함으로써 다양성을 추구하는 흔적이 보인다. 선적, 면적 요소들이 다양한 색채에 의해 시각화 되는 경향도 부분적으로 나타나며 시공개념은 근대건축에서의 표현 양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도 다양한 색채 사용을 통해 시각적 운동이 유발되고 색채는 관찰자의 공간적 운동을 분절, 단편화하며 불확정성을 초래해 공간구성이 관찰자의 의지에 따라 변화함으로써 건축가 중심에서 관찰자 중심으로 공간변화를 인식하는 양상이 나타난다. 현상적 투명성의 표현에서 색채는 겹쳐지는 2차원의 평면들을 구별시키고 색채에 의한 진퇴감이 강화되며 중첩된 사이에서 느껴지는 깊이감과 공간감을 고착, 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구축적 요소로서 색채 적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건축에서의 색채사용범위가 확대 될 수 있는 색채조형성의 원리는 근대건축에서부터 사용이 본격화되어 현대에 이르기까지 공간의 형태를 수정하고 관찰자에서 착시현상을 유발시키며 다른 큐비즘의 원리를 표현하기위한 수단적 원리로서 사용되어 오고 있으며 대립구도 역시현대 건축 속에서 지속적으로 표현되며 단순한 대비에서 현대건축 속에서, 현대건축과 근대건축의 이념을 색채, 형태, 배치를 통해 상징적으로 대립시키는 구도가 시각화된다. 한국 현대건축 사례에서의 색채 표현 상황은 경우 역시 무채색과 톤을 조절한 삼원색을 사용함으로써 색채를 이용한 본질성의 직접적 표현방법은 지양되나 전체적으로 삼원색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으면서 채도와 명도를 조절해 다양성을 추구하는 추세이다. 부분적으로 색채를 이용한 개체 분해 요소가 나타나며 색채에 의한 현상적 투명성의 표현 역시 두드러지지 않으며 시공 개념은 색채에 의한 무중력성 표현으로 비자발적 시공개념 표현에 그친다. 그러나 색채를 통해 상징적으로 표현되는 대립구도의 시도는 나타난다. 위의 분석을 통해 색채의 상징적, 개념적 표현성의 타당성이 인정된다. 그리고 상징적, 개념적 특성을 위한 실천적 디자인 방법으로 채도와 명도를 조절해 다양성을 확보한 삼원색의 사용과 색채를 이용한 대비수법과 색채의 구축성을 이용한 색채조형성을 제안한다. 이 색채 계획은 삼원색이 내포하는 본질성, 주목성은 유지되며 채도와 명도조절에 의한 다양성도 확보 될 수 있다. 색채사용 대비의 수법은 상반되는 이질성에 따른 긴장의 관계는 창출함으로써 예술작품의 대립적 관념의 표현기법으로 매우 유용하다. 색채 조형성은 현상적 투명성, 시공 개념 등의 표현기법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표현적기법의 수준에 머무르는 색채를 구축적 요소로 확장시키며 건축에 색채 적용의 기회와 가능성을 증진시키는 기법이다. 지금까지 색채의 기능에 관해 체계적으로 분석된 연구가 없었으므로 본 연구를 통해 색채의 상징적, 표상적 기능의 가능성을 입증하고 기초적인 실천적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앞으로의 향후 과제는 디자이너들에게 색채가 유용한 도구적 요소로써 사용될 수 있도록 개념적 표현성을 위해 색채를 건축에 도입하기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실천적 방안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Not only the importance of color, which is one of the practical elements of sensible expressions, but also the application of color is increasing in architecture, as the importance of sensible expressions is increasing among the ways of expression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Moreover, Post-moderni...
Not only the importance of color, which is one of the practical elements of sensible expressions, but also the application of color is increasing in architecture, as the importance of sensible expressions is increasing among the ways of expression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Moreover, Post-modernism introduced a more varied color spectrum to architecture. However, the more the applied cases increase, the selection of color tends to be random and independent without understanding and serious consideration of the conceptual background of architecture. So color merely meets decorative requirement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monstrate the possibility of representational and conceptual presentation utilizing color in architectural design. And then to recommend guidelines for representational color usage in architectural design. The reasons why Cubism was chosen as the subject of research is that it had a great influence on architecture theoretically and conceptually, and characteristic presentations through color appeared in the architecture influenced by Cubism. To prove representational and conceptual expression by color, six factors of Cubist theory were chosen as the framework for analysis: 1) Expression of Essentiality, 2) Decomposition of an Object, 3) Space-Time Concept, 4) Transparency, 5) Contrast Composition, and 6) Color Plasticity. Expression of the six factors in the use of color and their phases of development were researched through the cases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then domestic Contemporary architecture, which symbolically manifested the factors of Cubism. was analysed to research the present color usage of Korea. The research shows that primary colors and achromatic colors generally were utilized to express the six factors in Modern architecture. On the other hand,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architects tend not to use the three primary colors because of the influence of diversity in color use, color realism, and the colors of Post-modernism. As for the rest of the factors, Space-Time Concept reflects modernity, Contrast Composition symbolizes the contrast between Modern and Contemporary architecture, Decomposition of an Object explains the importance of parts and Color Plasticity causes optical illusions in architecture. These factors demonstrate that color not only satisfies the desire for amusement but presents symbolic, representational and conceptual expression. Although the kinds of color used and the expression of color designs differ by architectural trends and times, it is widely accepted that architects have attempted continuously to express conceptual and representational factors of Cubism using color. In Korean architecture, color has not been very commonly used and it has been confined to purposes of decoration and amusement in many cases. However, more recently, color has tended to be used as a representational instrument in Deconstructive architecture. In color selection, refined colors with modulated tone have appeared instead of pure three primary colors. Consequently, for the symbolic usage of color, three design guidelines are proposed on the basis of case analyses of color: 1) Use of three primary colors with modulated brightness and saturation, 2) color contrast, and 3) Color Plasticity. Primary colors with modulation not only guarantee the sense of Essentiality, but also provide diversity. Each element can be more emphasized by the simultaneous contradiction of both elements than if they were presented separately. So it is very effective for designers symbolically to present the importance of their concepts compared with other factors. As the third guideline, Color Plasticity, endows the attribute of construction to color, the usability of color can be increased. This research concentrates on the possibility of symbolic and conceptual expression by color, and only suggests basic guideline for the expression, so further research on practical methodology, which is necessary for designers to apply color for the function of representation, is required.
Not only the importance of color, which is one of the practical elements of sensible expressions, but also the application of color is increasing in architecture, as the importance of sensible expressions is increasing among the ways of expression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Moreover, Post-modernism introduced a more varied color spectrum to architecture. However, the more the applied cases increase, the selection of color tends to be random and independent without understanding and serious consideration of the conceptual background of architecture. So color merely meets decorative requirement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monstrate the possibility of representational and conceptual presentation utilizing color in architectural design. And then to recommend guidelines for representational color usage in architectural design. The reasons why Cubism was chosen as the subject of research is that it had a great influence on architecture theoretically and conceptually, and characteristic presentations through color appeared in the architecture influenced by Cubism. To prove representational and conceptual expression by color, six factors of Cubist theory were chosen as the framework for analysis: 1) Expression of Essentiality, 2) Decomposition of an Object, 3) Space-Time Concept, 4) Transparency, 5) Contrast Composition, and 6) Color Plasticity. Expression of the six factors in the use of color and their phases of development were researched through the cases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then domestic Contemporary architecture, which symbolically manifested the factors of Cubism. was analysed to research the present color usage of Korea. The research shows that primary colors and achromatic colors generally were utilized to express the six factors in Modern architecture. On the other hand,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architects tend not to use the three primary colors because of the influence of diversity in color use, color realism, and the colors of Post-modernism. As for the rest of the factors, Space-Time Concept reflects modernity, Contrast Composition symbolizes the contrast between Modern and Contemporary architecture, Decomposition of an Object explains the importance of parts and Color Plasticity causes optical illusions in architecture. These factors demonstrate that color not only satisfies the desire for amusement but presents symbolic, representational and conceptual expression. Although the kinds of color used and the expression of color designs differ by architectural trends and times, it is widely accepted that architects have attempted continuously to express conceptual and representational factors of Cubism using color. In Korean architecture, color has not been very commonly used and it has been confined to purposes of decoration and amusement in many cases. However, more recently, color has tended to be used as a representational instrument in Deconstructive architecture. In color selection, refined colors with modulated tone have appeared instead of pure three primary colors. Consequently, for the symbolic usage of color, three design guidelines are proposed on the basis of case analyses of color: 1) Use of three primary colors with modulated brightness and saturation, 2) color contrast, and 3) Color Plasticity. Primary colors with modulation not only guarantee the sense of Essentiality, but also provide diversity. Each element can be more emphasized by the simultaneous contradiction of both elements than if they were presented separately. So it is very effective for designers symbolically to present the importance of their concepts compared with other factors. As the third guideline, Color Plasticity, endows the attribute of construction to color, the usability of color can be increased. This research concentrates on the possibility of symbolic and conceptual expression by color, and only suggests basic guideline for the expression, so further research on practical methodology, which is necessary for designers to apply color for the function of representation, is required.
Keyword
#건축색채 큐비즘 상징적 개념적 표현 본질성 표현 색채조형성 시공개념 투명성 색채 대비 표상적 기능 architectural color cubism symbolical and conceptual expression representational function expression of essentiality color plasticity space-time concept transparency contrast composi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재
학위수여기관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Dept. of Housing and Interior Design
지도교수
Hyunsoo Lee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xii, 149 p.
키워드
건축색채 큐비즘 상징적 개념적 표현 본질성 표현 색채조형성 시공개념 투명성 색채 대비 표상적 기능 architectural color cubism symbolical and conceptual expression representational function expression of essentiality color plasticity space-time concept transparency contrast compo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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