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복잡해져가는 단체급식시장에서 위탁급식전문업체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급식관리자인 영양사의 위치와 직무의 내용도 확대 되어지고 있는 가운데 급식업무의 기본인 식단, 구매, 조리, 배식이 급식관리자인 영양사의 지휘, 감독하에 이루어지는 중대한 역할이지만 영양사 개인의 직업에 대한 마인드 부족과 단체급식운영회사의 급식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영양사 업무 만족도가 예상보다 낮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급식을 형태별로 직영급식과 위탁급식으로 구분하고 그리고 유형별로는 산업체급식, 학교급식, 병원급식, 사회복지시설급식으로 구분하여 개인적인면과 관리적인면에서 느끼는 만족도를 비교해 보고 이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시하여 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설문의 내용을 개인적인 면과 관리적인 면으로 분류하여 설문지를 작성한 후 설문은 서울시내 단체급식소 실무영양사를 대상으로 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개인적인 면에서는 전체적인 만족도, 월급만족도, 직장에 대한 만족도와 관리능력에서는 업무처리시의 융통성, 조리원의 공평한 관리, 고객에 대한 컴플레인 처리능력, 그리고 대인관계에서는 상사나 고객사와의 관계, 대인관계로 인한 스트레스의 정도,조리원의 화합과 의사전달, 기타에서 자기계발에 대한 투자계획, 동생이나 후배에게 영양사직을 추천할 의향에 대해서 조사 하였다.조사결과에 의하면 전체적으로 급식형태에서는 직영급식보다는 위탁급식이 더 부정적이었고 급식유형에서는 각 설문의 항목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관리적인 면에서 보면 식단관리, 위생관리, 사무관리, 발주 및 구매관리, ...
본 연구의 목적은 복잡해져가는 단체급식시장에서 위탁급식전문업체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급식관리자인 영양사의 위치와 직무의 내용도 확대 되어지고 있는 가운데 급식업무의 기본인 식단, 구매, 조리, 배식이 급식관리자인 영양사의 지휘, 감독하에 이루어지는 중대한 역할이지만 영양사 개인의 직업에 대한 마인드 부족과 단체급식운영회사의 급식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영양사 업무 만족도가 예상보다 낮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급식을 형태별로 직영급식과 위탁급식으로 구분하고 그리고 유형별로는 산업체급식, 학교급식, 병원급식, 사회복지시설급식으로 구분하여 개인적인면과 관리적인면에서 느끼는 만족도를 비교해 보고 이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시하여 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설문의 내용을 개인적인 면과 관리적인 면으로 분류하여 설문지를 작성한 후 설문은 서울시내 단체급식소 실무영양사를 대상으로 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개인적인 면에서는 전체적인 만족도, 월급만족도, 직장에 대한 만족도와 관리능력에서는 업무처리시의 융통성, 조리원의 공평한 관리, 고객에 대한 컴플레인 처리능력, 그리고 대인관계에서는 상사나 고객사와의 관계, 대인관계로 인한 스트레스의 정도,조리원의 화합과 의사전달, 기타에서 자기계발에 대한 투자계획, 동생이나 후배에게 영양사직을 추천할 의향에 대해서 조사 하였다.조사결과에 의하면 전체적으로 급식형태에서는 직영급식보다는 위탁급식이 더 부정적이었고 급식유형에서는 각 설문의 항목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관리적인 면에서 보면 식단관리, 위생관리, 사무관리, 발주 및 구매관리, 원가관리, 시설관리, 남은 음식과 음식물쓰레기관리 및 기타로 나누어서 조사하였으며 전체적으로 급식형태 및 급식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또 한 문제점을 살펴보면 위탁급식이 늘어나므로써 업무의 능력이나 책임, 기술 등이 더 요구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더 열악한 근무 환경과 저 임금이 제공되고 있으므로 업무의 만족도가 낮았다. 결론적으로 급식관리자인 영양사의 업무만족도를 높이고 처우개선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여섯가지 사항을 제안한다. 첫째, 영양사 자신의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한 업무의 처리 능력 향상과 질적수준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계발이 중요하다. 둘째, 영양사의 업무 수행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한데 특히 위생관리를 위한 지원, 발주 및 구매의 원활한 지원, 시설설비의 보완 그리고 기기, 기구, 소모품등의 신속한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급식유형에 따라 체계화된 작업관리와 전산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 넷째, 소속기업의 작업형태나 조건에 따라서 그리고 업무량과 숙달정도에 따라서 적절한 대우를 해 주는 것이 능률 향상과 업무만족도에 필요한 사항이다. 다섯째, 대학에서 전문화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하여 좀 더 전문화된 교육과정의 신설이 필요하다. 여섯째, 대학교와 위탁급식업체간의 산학연계에 의한 교육방법을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양사와 관련된 관계기관의 지원과 역할이 중요하며 위탁급식업체에서도 영양사의 인력관리를 위한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영양사의 업무만족이 피급식자인 고객의 식사만족과 직결되어 있으므로 고객의 식사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영양사의 업무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복잡해져가는 단체급식시장에서 위탁급식전문업체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급식관리자인 영양사의 위치와 직무의 내용도 확대 되어지고 있는 가운데 급식업무의 기본인 식단, 구매, 조리, 배식이 급식관리자인 영양사의 지휘, 감독하에 이루어지는 중대한 역할이지만 영양사 개인의 직업에 대한 마인드 부족과 단체급식운영회사의 급식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영양사 업무 만족도가 예상보다 낮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급식을 형태별로 직영급식과 위탁급식으로 구분하고 그리고 유형별로는 산업체급식, 학교급식, 병원급식, 사회복지시설급식으로 구분하여 개인적인면과 관리적인면에서 느끼는 만족도를 비교해 보고 이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시하여 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설문의 내용을 개인적인 면과 관리적인 면으로 분류하여 설문지를 작성한 후 설문은 서울시내 단체급식소 실무영양사를 대상으로 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개인적인 면에서는 전체적인 만족도, 월급만족도, 직장에 대한 만족도와 관리능력에서는 업무처리시의 융통성, 조리원의 공평한 관리, 고객에 대한 컴플레인 처리능력, 그리고 대인관계에서는 상사나 고객사와의 관계, 대인관계로 인한 스트레스의 정도,조리원의 화합과 의사전달, 기타에서 자기계발에 대한 투자계획, 동생이나 후배에게 영양사직을 추천할 의향에 대해서 조사 하였다.조사결과에 의하면 전체적으로 급식형태에서는 직영급식보다는 위탁급식이 더 부정적이었고 급식유형에서는 각 설문의 항목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관리적인 면에서 보면 식단관리, 위생관리, 사무관리, 발주 및 구매관리, 원가관리, 시설관리, 남은 음식과 음식물쓰레기관리 및 기타로 나누어서 조사하였으며 전체적으로 급식형태 및 급식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또 한 문제점을 살펴보면 위탁급식이 늘어나므로써 업무의 능력이나 책임, 기술 등이 더 요구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더 열악한 근무 환경과 저 임금이 제공되고 있으므로 업무의 만족도가 낮았다. 결론적으로 급식관리자인 영양사의 업무만족도를 높이고 처우개선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여섯가지 사항을 제안한다. 첫째, 영양사 자신의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한 업무의 처리 능력 향상과 질적수준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계발이 중요하다. 둘째, 영양사의 업무 수행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한데 특히 위생관리를 위한 지원, 발주 및 구매의 원활한 지원, 시설설비의 보완 그리고 기기, 기구, 소모품등의 신속한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급식유형에 따라 체계화된 작업관리와 전산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 넷째, 소속기업의 작업형태나 조건에 따라서 그리고 업무량과 숙달정도에 따라서 적절한 대우를 해 주는 것이 능률 향상과 업무만족도에 필요한 사항이다. 다섯째, 대학에서 전문화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하여 좀 더 전문화된 교육과정의 신설이 필요하다. 여섯째, 대학교와 위탁급식업체간의 산학연계에 의한 교육방법을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양사와 관련된 관계기관의 지원과 역할이 중요하며 위탁급식업체에서도 영양사의 인력관리를 위한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영양사의 업무만족이 피급식자인 고객의 식사만족과 직결되어 있으므로 고객의 식사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영양사의 업무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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