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건강기능식품법 발효 이후 건강기능식품과 알로에제품의 섭취실태를 파악하고, 알로에제품의 기능성표시에 대한인지도 및 기능조사에 목적을 두고 시도되었다. 기간은 2004년 3월 15일부터 4월 2일까지 서울ㆍ경기지역에 거주하는 20대에서 60세 이상의 일반인 44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는 총 440명 중 남자 189명 여자 254명으로 30 ~ 40대가 50%이상이었으며, 기혼자, 직장인, 전문대졸이상의 고학력자가 60%이상을 차지하였다. 2. 개인별 건강상태를 알로에제품의 기능표시중심으로 자가진단 한 결과 긍정적이었으며, 평상시 건강관리방법으로는 운동과 식사조절로 나타났으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건강기능식품과 알로에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80%이상으로 높게 났으며, 구매정보를 접하는 장소는 건강기능식품이 인터넷, 알로에제품은 방문판매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의 정보매체는 ‘주위의 입소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구매동기에서 건강기능식품은 ‘건강을 걱정해서’와 ‘몸이 아파서’ 구매하는 것으로, 알로에제품은 ‘건강을 걱정해서’ 구매하며 ‘주위의 권유’로 나타났다. 그러나 맛과 즉흥적인 선택, 판매자의 권유는 알로에제품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제품의 불 구매요인은 건강기능식품이 효능, 가격, 부작용 순으로 나타났으며, 알로에제품은 가격, 효능, 부작용 순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알로에제품은 50%이상이 액제(쥬스타입)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기능식품, 일반식품 순으로 의약품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5. 알로에제품의 기능성표시가 가능한 내용에 대해 자가 진단내용을 활용하고, 기능 적합도와 섭취 시 기능만족도를 비교분석한 결과 건강만족도와 기능 적합도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알로에제품을 섭취해 본 소비자들의 만족도 조사에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6. 알로에제품에 대한 개선사항으로는 ...
본 연구는 건강기능식품법 발효 이후 건강기능식품과 알로에제품의 섭취실태를 파악하고, 알로에제품의 기능성표시에 대한인지도 및 기능조사에 목적을 두고 시도되었다. 기간은 2004년 3월 15일부터 4월 2일까지 서울ㆍ경기지역에 거주하는 20대에서 60세 이상의 일반인 44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는 총 440명 중 남자 189명 여자 254명으로 30 ~ 40대가 50%이상이었으며, 기혼자, 직장인, 전문대졸이상의 고학력자가 60%이상을 차지하였다. 2. 개인별 건강상태를 알로에제품의 기능표시중심으로 자가진단 한 결과 긍정적이었으며, 평상시 건강관리방법으로는 운동과 식사조절로 나타났으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건강기능식품과 알로에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80%이상으로 높게 났으며, 구매정보를 접하는 장소는 건강기능식품이 인터넷, 알로에제품은 방문판매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의 정보매체는 ‘주위의 입소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구매동기에서 건강기능식품은 ‘건강을 걱정해서’와 ‘몸이 아파서’ 구매하는 것으로, 알로에제품은 ‘건강을 걱정해서’ 구매하며 ‘주위의 권유’로 나타났다. 그러나 맛과 즉흥적인 선택, 판매자의 권유는 알로에제품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제품의 불 구매요인은 건강기능식품이 효능, 가격, 부작용 순으로 나타났으며, 알로에제품은 가격, 효능, 부작용 순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알로에제품은 50%이상이 액제(쥬스타입)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기능식품, 일반식품 순으로 의약품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5. 알로에제품의 기능성표시가 가능한 내용에 대해 자가 진단내용을 활용하고, 기능 적합도와 섭취 시 기능만족도를 비교분석한 결과 건강만족도와 기능 적합도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알로에제품을 섭취해 본 소비자들의 만족도 조사에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6. 알로에제품에 대한 개선사항으로는 품질개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제품을 섭취해 본 소비자의 인지도 조사를 성별로 실시한 결과 신뢰도, 편리성, 포장, 서비스에서 만족도가 높았지만, 가격 면에서는 불만족도가 높았다. 따라서 알로에제품의 섭취 소비자의 성별 기능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전반적으로 여자소비자가 남자소비자에 비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과 알로에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성향을 조사하여 얻어진 결과 체계화된 기능정립으로 만족도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며, 가격과 품질의 만족도를 높여 알로에제품의 포지셔닝을 넓혀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건강기능식품법 발효 이후 건강기능식품과 알로에제품의 섭취실태를 파악하고, 알로에제품의 기능성표시에 대한인지도 및 기능조사에 목적을 두고 시도되었다. 기간은 2004년 3월 15일부터 4월 2일까지 서울ㆍ경기지역에 거주하는 20대에서 60세 이상의 일반인 44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는 총 440명 중 남자 189명 여자 254명으로 30 ~ 40대가 50%이상이었으며, 기혼자, 직장인, 전문대졸이상의 고학력자가 60%이상을 차지하였다. 2. 개인별 건강상태를 알로에제품의 기능표시중심으로 자가진단 한 결과 긍정적이었으며, 평상시 건강관리방법으로는 운동과 식사조절로 나타났으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건강기능식품과 알로에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80%이상으로 높게 났으며, 구매정보를 접하는 장소는 건강기능식품이 인터넷, 알로에제품은 방문판매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의 정보매체는 ‘주위의 입소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구매동기에서 건강기능식품은 ‘건강을 걱정해서’와 ‘몸이 아파서’ 구매하는 것으로, 알로에제품은 ‘건강을 걱정해서’ 구매하며 ‘주위의 권유’로 나타났다. 그러나 맛과 즉흥적인 선택, 판매자의 권유는 알로에제품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제품의 불 구매요인은 건강기능식품이 효능, 가격, 부작용 순으로 나타났으며, 알로에제품은 가격, 효능, 부작용 순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알로에제품은 50%이상이 액제(쥬스타입)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기능식품, 일반식품 순으로 의약품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5. 알로에제품의 기능성표시가 가능한 내용에 대해 자가 진단내용을 활용하고, 기능 적합도와 섭취 시 기능만족도를 비교분석한 결과 건강만족도와 기능 적합도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알로에제품을 섭취해 본 소비자들의 만족도 조사에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6. 알로에제품에 대한 개선사항으로는 품질개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제품을 섭취해 본 소비자의 인지도 조사를 성별로 실시한 결과 신뢰도, 편리성, 포장, 서비스에서 만족도가 높았지만, 가격 면에서는 불만족도가 높았다. 따라서 알로에제품의 섭취 소비자의 성별 기능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전반적으로 여자소비자가 남자소비자에 비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과 알로에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성향을 조사하여 얻어진 결과 체계화된 기능정립으로 만족도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며, 가격과 품질의 만족도를 높여 알로에제품의 포지셔닝을 넓혀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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