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의 유아의 성장 발달에 맞는 인지와 언어발달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도록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있었다. 이 연구의 진행은 첫째, 최근의 유아영어 교육의 경향을 연구하고 둘째,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셋째, 동화를 활용한 유아 영어 교육 프로그램의 모형을 설계하고, 넷째, 개발한 유아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실험 연구를 실시하고, 다섯째, 실험을 통한 결과를 토대로 유치원에서 활용 가능한 40주의 동화를 활용한 유아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순서로 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동화를 활용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 제 7차 영어 교육과정을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유아기의 영어교육이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되도록 하고, 또한 상상력이 풍부한 유아기에 알맞은 동화를 중심으로 ...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의 유아의 성장 발달에 맞는 인지와 언어발달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도록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있었다. 이 연구의 진행은 첫째, 최근의 유아영어 교육의 경향을 연구하고 둘째,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셋째, 동화를 활용한 유아 영어 교육 프로그램의 모형을 설계하고, 넷째, 개발한 유아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실험 연구를 실시하고, 다섯째, 실험을 통한 결과를 토대로 유치원에서 활용 가능한 40주의 동화를 활용한 유아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순서로 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동화를 활용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 제 7차 영어 교육과정을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유아기의 영어교육이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되도록 하고, 또한 상상력이 풍부한 유아기에 알맞은 동화를 중심으로 통합적 교과과정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한 이 연구의 프로그램은 처음 접하는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의사소통 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하고,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 내용으로 유아의 인지적, 감성적 발달을 돕고 외국문화를 이해함으로써 바르게 수용하고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두었다. 이 연구에서 실험연구는 통합적 언어 교육법을 적용한 연구자의 수업 모형을 실시한 실험반과 읽어주기 방법의 수업모형을 통한 수업이 이루어진 반, 활동 중심의 수업모형의 수업이 이루어진 반, 이 두개의 비교반을 통하여 이루어 졌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 조사에서 영어 동화를 이용한 수업 전개에 대한 어려움을 알 수 있어서 이와 같은 구체적인 동화를 활용한 유아 영어 교육 프로그램이 교육 현장에서 가장 요구하는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자가 동화를 활용하여 개발한 통합적 언어 교육을 통한 영어 수업이 유치원생들의 영어 수업 참여도와 흥미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고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다. 이는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언어 교육이 유아들의 영어 교육의 새로운 교육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셋째, 연구를 토대로 유치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40주의 동화를 활용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결론적으로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영어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영어의 흥미도와 학습능력을 향상시킴을 알 수 있었고 그러므로 교육 현장에서활용 할 수 있는 동화를 활용한 유아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의 유아의 성장 발달에 맞는 인지와 언어발달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도록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있었다. 이 연구의 진행은 첫째, 최근의 유아영어 교육의 경향을 연구하고 둘째,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셋째, 동화를 활용한 유아 영어 교육 프로그램의 모형을 설계하고, 넷째, 개발한 유아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실험 연구를 실시하고, 다섯째, 실험을 통한 결과를 토대로 유치원에서 활용 가능한 40주의 동화를 활용한 유아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순서로 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동화를 활용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 제 7차 영어 교육과정을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유아기의 영어교육이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되도록 하고, 또한 상상력이 풍부한 유아기에 알맞은 동화를 중심으로 통합적 교과과정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한 이 연구의 프로그램은 처음 접하는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의사소통 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하고,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 내용으로 유아의 인지적, 감성적 발달을 돕고 외국문화를 이해함으로써 바르게 수용하고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두었다. 이 연구에서 실험연구는 통합적 언어 교육법을 적용한 연구자의 수업 모형을 실시한 실험반과 읽어주기 방법의 수업모형을 통한 수업이 이루어진 반, 활동 중심의 수업모형의 수업이 이루어진 반, 이 두개의 비교반을 통하여 이루어 졌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 조사에서 영어 동화를 이용한 수업 전개에 대한 어려움을 알 수 있어서 이와 같은 구체적인 동화를 활용한 유아 영어 교육 프로그램이 교육 현장에서 가장 요구하는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자가 동화를 활용하여 개발한 통합적 언어 교육을 통한 영어 수업이 유치원생들의 영어 수업 참여도와 흥미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고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다. 이는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언어 교육이 유아들의 영어 교육의 새로운 교육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셋째, 연구를 토대로 유치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40주의 동화를 활용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결론적으로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영어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영어의 흥미도와 학습능력을 향상시킴을 알 수 있었고 그러므로 교육 현장에서활용 할 수 있는 동화를 활용한 유아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주제어
#유아영어교육 동화 영어교육프로그램 ENGLISH EDUCATION CHILDREN LITERATURE 영어언어과학 응용영어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원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어언어과학과 응용영어학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227p.
키워드
유아영어교육 동화 영어교육프로그램 ENGLISH EDUCATION CHILDREN LITERATURE 영어언어과학 응용영어학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