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조기영어교육에 대해 고민과 갈등의 과정을 겪고 경험해 본 초등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유아기 때 이루어지는 조기영어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조기영어교육의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첫째, 유아기적 조기영어교육의 실태, 둘째, 초등학부모들이 생각하는 유아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과 이점, 셋째, 유아조기영어교육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초등학부모들의 인식과 개선방향을 연구문제로 두었다.
이를 위해 창원지역의 초등학부모 22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하였고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반수이상이 조기영어교육을 경험하였으나 대부분은 일반 유치원의 특별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유치원이 정하는 교육사항에 따라 시간과 횟수, 비용이 결정되었다. 둘째, 유아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이 많이 나타났다. 그 이유로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조기영어교육에 대해 고민과 갈등의 과정을 겪고 경험해 본 초등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유아기 때 이루어지는 조기영어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조기영어교육의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첫째, 유아기적 조기영어교육의 실태, 둘째, 초등학부모들이 생각하는 유아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과 이점, 셋째, 유아조기영어교육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초등학부모들의 인식과 개선방향을 연구문제로 두었다.
이를 위해 창원지역의 초등학부모 22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하였고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반수이상이 조기영어교육을 경험하였으나 대부분은 일반 유치원의 특별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유치원이 정하는 교육사항에 따라 시간과 횟수, 비용이 결정되었다. 둘째, 유아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이 많이 나타났다. 그 이유로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동기유발이 잘 이루어졌기 때문이라고 여겼으며 영어에 대한 거부 반응이 크지 않음도 조기영어가 주는 큰 이점이라고 여겼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성인에 비해 언어를 빨리 배울 수 있어서 유리하다는 인식이 강하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조기영어교육의 문제점 중 부정적 현상에 대한 인식으로 ‘엄마표 조기영어교육’, ‘유아비디오증후군,’ 유치원내 조기 영어교육의 강력 제재 필요여부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론과 매체에서의 조기영어교육 반대론에 대해서도 크게 반응을 하지 않았고 객관성이 고려되지 않은 채 가장 많이 이용되어지는 조기영어교육의 정보원으로는 인터넷, 신문, 잡지, TV나 라디오가 있었다. 초등학부모들이 생각하는 앞으로의 유아조기영어교육의 목표 및 개선점에서는 부담스러운 교육비, 체계적이지 못한 교육과정이 큰 비중으로 나타났고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프로그램과 교재 개발이 가장 시급하며 영어에 대한 흥미를 갖고 친숙해 지는데 초점을 두어야한다 나타났다.
이상에서 보았듯이 유아조기영어교육은 많은 필요성과 문제점을 동시에 안고 있다. 마지막으로 유아조기영어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짚어보면 첫째, 현재 사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조기영어교육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확대 실시하여 사교육비의 절감과 보다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영어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둘째, 광고성 정보에 좀 더 객관적 시각을 가져야 함은 물론 조급심을 버리고 보다 장기적으로 구체적인 계획 하에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셋째, 장점에만 중점을 둘 것이 아니라 자칫 잘못 된 조기영어교육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면들을 제대로 인식하고 그것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습득하여 유아기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현상에 대한 예방과 비효육적인 낭비를 줄여 더욱 효과적인 조기영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조기영어교육에 대해 고민과 갈등의 과정을 겪고 경험해 본 초등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유아기 때 이루어지는 조기영어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조기영어교육의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첫째, 유아기적 조기영어교육의 실태, 둘째, 초등학부모들이 생각하는 유아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과 이점, 셋째, 유아조기영어교육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초등학부모들의 인식과 개선방향을 연구문제로 두었다.
이를 위해 창원지역의 초등학부모 22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하였고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반수이상이 조기영어교육을 경험하였으나 대부분은 일반 유치원의 특별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유치원이 정하는 교육사항에 따라 시간과 횟수, 비용이 결정되었다. 둘째, 유아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이 많이 나타났다. 그 이유로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동기유발이 잘 이루어졌기 때문이라고 여겼으며 영어에 대한 거부 반응이 크지 않음도 조기영어가 주는 큰 이점이라고 여겼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성인에 비해 언어를 빨리 배울 수 있어서 유리하다는 인식이 강하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조기영어교육의 문제점 중 부정적 현상에 대한 인식으로 ‘엄마표 조기영어교육’, ‘유아비디오증후군,’ 유치원내 조기 영어교육의 강력 제재 필요여부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론과 매체에서의 조기영어교육 반대론에 대해서도 크게 반응을 하지 않았고 객관성이 고려되지 않은 채 가장 많이 이용되어지는 조기영어교육의 정보원으로는 인터넷, 신문, 잡지, TV나 라디오가 있었다. 초등학부모들이 생각하는 앞으로의 유아조기영어교육의 목표 및 개선점에서는 부담스러운 교육비, 체계적이지 못한 교육과정이 큰 비중으로 나타났고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프로그램과 교재 개발이 가장 시급하며 영어에 대한 흥미를 갖고 친숙해 지는데 초점을 두어야한다 나타났다.
이상에서 보았듯이 유아조기영어교육은 많은 필요성과 문제점을 동시에 안고 있다. 마지막으로 유아조기영어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짚어보면 첫째, 현재 사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조기영어교육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확대 실시하여 사교육비의 절감과 보다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영어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둘째, 광고성 정보에 좀 더 객관적 시각을 가져야 함은 물론 조급심을 버리고 보다 장기적으로 구체적인 계획 하에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셋째, 장점에만 중점을 둘 것이 아니라 자칫 잘못 된 조기영어교육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면들을 제대로 인식하고 그것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습득하여 유아기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현상에 대한 예방과 비효육적인 낭비를 줄여 더욱 효과적인 조기영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parents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necessity and problems of early English education in an attempt to seek efficient methods of early English education, as school children's parents usually undergo conflicts about preschool early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parents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necessity and problems of early English education in an attempt to seek efficient methods of early English education, as school children's parents usually undergo conflicts about preschool early English education and mostly have their children receive that education. Three research areas were posed: First, to investigate the state of early English education. Second, to gauge the awareness of parents with elementary school children on the necessity and benefits of early English education. Three, early English education reform measure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comprised of 226 parents in the Changwon, Kyongsangnam Province area who had children attending elementary school. The survey finding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majority of parents enrolled their children in extracurricular activities provided by the kindergartens. Second, many parents took a positive view of early English education. Parents believed that early childhood English education provided motivation, and a window of early learning opportunity. Third, opinions aired by popular media coverage on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positive or negative, were largely ignored. These media types were, however, the major source of information regarding early English education. In addition, parents voiced concerns over educational costs; the development of more effective programs; and targeting preschool students for English education.
This study recommends the following: First, enable the schools themselves to provide adequate early childhood English education, and not costly and ineffective private English language academies (hagwons). Second, an objective and long-term, systematic approach should be taken with regards to all issues and solutions involved with early childhood education. Third, possible, negative effects of early English education should be fully addressed, and advantages and disadvantage weigh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parents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necessity and problems of early English education in an attempt to seek efficient methods of early English education, as school children's parents usually undergo conflicts about preschool early English education and mostly have their children receive that education. Three research areas were posed: First, to investigate the state of early English education. Second, to gauge the awareness of parents with elementary school children on the necessity and benefits of early English education. Three, early English education reform measure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comprised of 226 parents in the Changwon, Kyongsangnam Province area who had children attending elementary school. The survey finding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majority of parents enrolled their children in extracurricular activities provided by the kindergartens. Second, many parents took a positive view of early English education. Parents believed that early childhood English education provided motivation, and a window of early learning opportunity. Third, opinions aired by popular media coverage on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positive or negative, were largely ignored. These media types were, however, the major source of information regarding early English education. In addition, parents voiced concerns over educational costs; the development of more effective programs; and targeting preschool students for English education.
This study recommends the following: First, enable the schools themselves to provide adequate early childhood English education, and not costly and ineffective private English language academies (hagwons). Second, an objective and long-term, systematic approach should be taken with regards to all issues and solutions involved with early childhood education. Third, possible, negative effects of early English education should be fully addressed, and advantages and disadvantage weigh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