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듀이의 교육론을 고찰하고, 듀이의 교육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의미를 밝히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 듀이의 저작물을 중심으로 첫째, 듀이의 프래그머티즘의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듀이 교육론의 주축개념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듀이교육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의미와 시사점은 무엇인가? 라는 문제를 분석하였다. 듀이의 프래그머티즘은 특징은 전통철학의 형이상학적 이원론을 극복 하려한 철학이다. 듀이는 통합의 문제를 역동성과 계속성에 의한 점진적 발전의 방식으로 해결하였으며, 인간의 점진적 발전 가능성을 주장하였다. 듀이가 말하는 성장은 유기체가 삶의 전 과정에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이루어가는 변화과정이다. 성장은 지적, 정서적, 도덕적 성향이 발전하는 것이다. 듀이는 개인이 성장과 사회의 성장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리고 교육은 성장하는 것 그 자체이며, ‘미래에 대한 준비’나 ‘잠재력의 발현’을 위한 것이 아니다. 교육적 경험은 반성적 사고가 개입되어야 하며, 아동이 경험을 재구성하며 성장하도록 해준다.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심미적인 만족감을 느끼는 하나의 경험(an ...
본 연구는 듀이의 교육론을 고찰하고, 듀이의 교육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의미를 밝히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 듀이의 저작물을 중심으로 첫째, 듀이의 프래그머티즘의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듀이 교육론의 주축개념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듀이교육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의미와 시사점은 무엇인가? 라는 문제를 분석하였다. 듀이의 프래그머티즘은 특징은 전통철학의 형이상학적 이원론을 극복 하려한 철학이다. 듀이는 통합의 문제를 역동성과 계속성에 의한 점진적 발전의 방식으로 해결하였으며, 인간의 점진적 발전 가능성을 주장하였다. 듀이가 말하는 성장은 유기체가 삶의 전 과정에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이루어가는 변화과정이다. 성장은 지적, 정서적, 도덕적 성향이 발전하는 것이다. 듀이는 개인이 성장과 사회의 성장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리고 교육은 성장하는 것 그 자체이며, ‘미래에 대한 준비’나 ‘잠재력의 발현’을 위한 것이 아니다. 교육적 경험은 반성적 사고가 개입되어야 하며, 아동이 경험을 재구성하며 성장하도록 해준다.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심미적인 만족감을 느끼는 하나의 경험(an experience)을 통해서 아동은 지적, 정서적, 도덕적 성향이 통합적으로 발전한다. 반성적 사고는 불확실하고 의심스러운 상황에서 지성의 작용으로 나타난다. 반성적 사고는 의식적인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게 하고, 사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게 하며, 사건이나 대상에 의미를 부여 한다. 듀이는 교육은 근본적으로 열린 마음, 전심전력의 태도, 책임감 등의 사고태도를 길러 주어 반성적 사고습관을 형성하도록 해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듀이가 말하는 지식은 반성적 사고로서 지식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이후의 경험과정에서 사용되는 도구이며, 반성적 사고에 의해서 탐구 되어야 한다. 아동은 지식형성의 주체로서 교육은 아동이 반성적 사고를 통해서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 경험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듀이는 아동과 교육과정이 대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아동에서 출발하여, 체계적이 교육과정으로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아동의 목적은 활동과정에서 나와야 하며, 아동이 예견되는 목적을 갖게 되면 활동이 지적으로 통제된다. 따라서 교육목적은 교육활동 과정에서 아동의 현재 경험과 흥미를 바탕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교육내용은 구체적인 활동에서 시작해서 반성적 사고를 통해서 그 속에 내재해 있는 교과들을 다루어는 것으로 점진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놀이와 작업활동은 아동의 사회생활을 반영하여, 유아가 흥미를 가질 수 있으며, 교과가 통합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활동이다. 교육방법은 아동의 능력과 흥미를 바탕으로 반성적 사고과정을 따라야 한다고 하였다. 흥미는 활동과정에서 예견되는 목적이 생겼을 때 나타는 것으로서, 활동의 에너지인 충동과 욕망이 지적으로 통제된 것이다. 교사는 아동이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관찰을 통하여 아동의 경험을 해석하고 환경과 조건을 마련해주어야 하며, 아동과 경험의 동반자가 되어 제안을 통해서 지도해야 한다.
첫째, 듀이의 교육론은 유아교육이 그 자체로 본질적 가치가 인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함의 한다. 즉 유아교육은 상급학교의 준비를 위한 예비교육 수단이나, 유아가 예견하지 못하는 먼 미래를 준비시키는 교육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 둘째, 듀이 교육론은 유아교육은 유아의 지적․정서적․도덕적 성향이 유아 자신의 경험을 통해 통합적으로 발달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함의한다. 유아는 자신의 능동적 활동에 의한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만족함으로써 지적․정서적․도덕적 성향이 통합적으로 발전하며 성장한다. 셋째, 듀이 교육론은 유아교육이 놀이와 활동을 중심으로 교과를 점진적으로 탐구해야 한다는 것을 함의 한다. 유아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놀이와 활동에 내재해 있는 교과를 점진적으로 탐구해나가야 한다. 넷째, 듀이 교육론은 유아교육은 자아표현으로서의 흥미를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함의한다. 유아교육에서 유아의 흥미를 존중한다는 것은 유아의 자아표현을 위해 지적으로 통제된 활동을 통해서 목적을 실현할 자유를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듀이가 말하는 흥미는 목적 업는 충동과 구별되어야 하며, 외부에서 인위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듀이 교육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의미는 아동중심의 유아교육을 실천하는데 있어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교육목적은 유아의 현재 경험을 바탕으로 상황에 따라 역동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둘째, 유아가 자신의 목적을 세우고 실현할 수 있는 자유 선택활동과 영역이 보장되어야 한다. 셋째, 유아교육 모든 활동과정에서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사고태도를 길러주어야 한다. 넷째, 유아교사는 유아와 경험의 동반자로서 유아 교사의 경험을 해석하여 유아가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과 조건을 제공해 주어 유아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간접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
본 연구는 듀이의 교육론을 고찰하고, 듀이의 교육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의미를 밝히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 듀이의 저작물을 중심으로 첫째, 듀이의 프래그머티즘의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듀이 교육론의 주축개념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듀이교육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의미와 시사점은 무엇인가? 라는 문제를 분석하였다. 듀이의 프래그머티즘은 특징은 전통철학의 형이상학적 이원론을 극복 하려한 철학이다. 듀이는 통합의 문제를 역동성과 계속성에 의한 점진적 발전의 방식으로 해결하였으며, 인간의 점진적 발전 가능성을 주장하였다. 듀이가 말하는 성장은 유기체가 삶의 전 과정에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이루어가는 변화과정이다. 성장은 지적, 정서적, 도덕적 성향이 발전하는 것이다. 듀이는 개인이 성장과 사회의 성장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리고 교육은 성장하는 것 그 자체이며, ‘미래에 대한 준비’나 ‘잠재력의 발현’을 위한 것이 아니다. 교육적 경험은 반성적 사고가 개입되어야 하며, 아동이 경험을 재구성하며 성장하도록 해준다.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심미적인 만족감을 느끼는 하나의 경험(an experience)을 통해서 아동은 지적, 정서적, 도덕적 성향이 통합적으로 발전한다. 반성적 사고는 불확실하고 의심스러운 상황에서 지성의 작용으로 나타난다. 반성적 사고는 의식적인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게 하고, 사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게 하며, 사건이나 대상에 의미를 부여 한다. 듀이는 교육은 근본적으로 열린 마음, 전심전력의 태도, 책임감 등의 사고태도를 길러 주어 반성적 사고습관을 형성하도록 해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듀이가 말하는 지식은 반성적 사고로서 지식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이후의 경험과정에서 사용되는 도구이며, 반성적 사고에 의해서 탐구 되어야 한다. 아동은 지식형성의 주체로서 교육은 아동이 반성적 사고를 통해서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 경험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듀이는 아동과 교육과정이 대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아동에서 출발하여, 체계적이 교육과정으로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아동의 목적은 활동과정에서 나와야 하며, 아동이 예견되는 목적을 갖게 되면 활동이 지적으로 통제된다. 따라서 교육목적은 교육활동 과정에서 아동의 현재 경험과 흥미를 바탕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교육내용은 구체적인 활동에서 시작해서 반성적 사고를 통해서 그 속에 내재해 있는 교과들을 다루어는 것으로 점진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놀이와 작업활동은 아동의 사회생활을 반영하여, 유아가 흥미를 가질 수 있으며, 교과가 통합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활동이다. 교육방법은 아동의 능력과 흥미를 바탕으로 반성적 사고과정을 따라야 한다고 하였다. 흥미는 활동과정에서 예견되는 목적이 생겼을 때 나타는 것으로서, 활동의 에너지인 충동과 욕망이 지적으로 통제된 것이다. 교사는 아동이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관찰을 통하여 아동의 경험을 해석하고 환경과 조건을 마련해주어야 하며, 아동과 경험의 동반자가 되어 제안을 통해서 지도해야 한다.
첫째, 듀이의 교육론은 유아교육이 그 자체로 본질적 가치가 인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함의 한다. 즉 유아교육은 상급학교의 준비를 위한 예비교육 수단이나, 유아가 예견하지 못하는 먼 미래를 준비시키는 교육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 둘째, 듀이 교육론은 유아교육은 유아의 지적․정서적․도덕적 성향이 유아 자신의 경험을 통해 통합적으로 발달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함의한다. 유아는 자신의 능동적 활동에 의한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만족함으로써 지적․정서적․도덕적 성향이 통합적으로 발전하며 성장한다. 셋째, 듀이 교육론은 유아교육이 놀이와 활동을 중심으로 교과를 점진적으로 탐구해야 한다는 것을 함의 한다. 유아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놀이와 활동에 내재해 있는 교과를 점진적으로 탐구해나가야 한다. 넷째, 듀이 교육론은 유아교육은 자아표현으로서의 흥미를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함의한다. 유아교육에서 유아의 흥미를 존중한다는 것은 유아의 자아표현을 위해 지적으로 통제된 활동을 통해서 목적을 실현할 자유를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듀이가 말하는 흥미는 목적 업는 충동과 구별되어야 하며, 외부에서 인위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듀이 교육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의미는 아동중심의 유아교육을 실천하는데 있어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교육목적은 유아의 현재 경험을 바탕으로 상황에 따라 역동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둘째, 유아가 자신의 목적을 세우고 실현할 수 있는 자유 선택활동과 영역이 보장되어야 한다. 셋째, 유아교육 모든 활동과정에서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사고태도를 길러주어야 한다. 넷째, 유아교사는 유아와 경험의 동반자로서 유아 교사의 경험을 해석하여 유아가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과 조건을 제공해 주어 유아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간접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
Keyword
#Dewey, John 유아 교육[幼兒敎育] JOHN DEWEY 듀이 교육론 유아교육 DEWEY PEDAGOGIC THEORY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성식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i, 152p.
키워드
Dewey, John 유아 교육[幼兒敎育] JOHN DEWEY 듀이 교육론 유아교육 DEWEY PEDAGOGIC THEORY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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