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존 듀이의 교호작용이 교육과정 논의에 주는 시사
Implications of John Dewey's Transaction on the Discussions of Curriculum Theory 원문보기


김수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듀이의 경험 이론에서 교육적 경험을 판단할 수 있는 원리인 교호작용의 원리의 성격을 규명하고, 교호작용의 원리가 아동과 교육과정 양자를 동등하게 존중하면서 아동의 경험의 성장을 도모하는 교육과정의 준거가 될 수 있음을 검토하였다. 듀이의 경험 이론은 인간의 경험 그 자체를 실재로 여기고 그 일반적인 특징을 탐색함으로써 인간의 경험이 성장해 가는 과정을 밝힘과 동시에 인간의 경험을 진보하는 것으로 봄으로써 교육 이론으로 접목될 수 있다. 이러한 시도는 교육을 학생의 경험의 성장을 실현하는 과정으로 재정의 하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듀이의 의도를 잘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서 교호작용의 원리는 경험 속에 내재해 있는 인식의 작용을 규명함으로써 경험이 발생하는 총체적 맥락과 그로 인해 경험이 성장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호작용의 원리는 교육과정이 아동의 경험의 성장을 돕는 것으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히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
이 문제를 구체화하기 위해서 다음의 3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육적 경험과 그 안에서 작용하고 있는 교호작용의 원리란 무엇인가?
둘째, ...

주제어

#존 듀이 교호작용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지도교수 이승은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ⅶ, 168 p.
키워드 존 듀이 교호작용 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70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