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John Dewey 교육론의 유아교육적 함의
(The)perspective of Dewey's pedagogic theory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원문보기


나성식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듀이의 교육론을 고찰하고, 듀이의 교육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의미를 밝히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 듀이의 저작물을 중심으로 첫째, 듀이의 프래그머티즘의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듀이 교육론의 주축개념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듀이교육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의미와 시사점은 무엇인가? 라는 문제를 분석하였다.
듀이의 프래그머티즘은 특징은 전통철학의 형이상학적 이원론을 극복 하려한 철학이다. 듀이는 통합의 문제를 역동성과 계속성에 의한 점진적 발전의 방식으로 해결하였으며, 인간의 점진적 발전 가능성을 주장하였다.
듀이가 말하는 성장은 유기체가 삶의 전 과정에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이루어가는 변화과정이다. 성장은 지적, 정서적, 도덕적 성향이 발전하는 것이다. 듀이는 개인이 성장과 사회의 성장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리고 교육은 성장하는 것 그 자체이며, ‘미래에 대한 준비’나 ‘잠재력의 발현’을 위한 것이 아니다. 교육적 경험은 반성적 사고가 개입되어야 하며, 아동이 경험을 재구성하며 성장하도록 해준다.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심미적인 만족감을 느끼는 하나의 경험(an ...

주제어

#Dewey, John 유아 교육[幼兒敎育] JOHN DEWEY 듀이 교육론 유아교육 DEWEY PEDAGOGIC THEORY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성식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i, 152p.
키워드 Dewey, John 유아 교육[幼兒敎育] JOHN DEWEY 듀이 교육론 유아교육 DEWEY PEDAGOGIC THEORY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341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