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외 환경경영 기업의 환경교육 현황 비교 및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n the environmental education status of environmental management businesses at domestic and foreign 원문보기


민세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환경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환경의 시대라 불리는 21세기에는 기업의 환경경영 및 정착이 피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가 될 것이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교육에 대한 정부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고 기업도 사회환경교육의 주체로서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두산, 삼성테스코, 유한킴벌리, LG, POSCO의 국내 기업과 BODYSHOP, NICHIREI, SONY, STARBUCKS, VOLVO의 국외 기업을 선정하여 각 기업의 환경경영의 특징과 환경교육 현황을 비교·분석해보고, 사회환경교육의 주체로서 기업이 추구해야 할 환경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조사한 기업들은 환경중시 경영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타기업과의 차별화를 도모하며 사회공헌 활동으로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국내 기업의 환경교육 대상은 학생, 일반시민, 사내직원으로 교육대상이 다양한 반면, 국외 기업은 대부분 사내직원 중심으로 환경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교육장소는 국내 기업은 현장견학 중심이었고, 국외 기업은 사내에서 정보와 지식전달을 위주로 하는 강의중심으로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교육기간은 국내외 기업 모두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었고 교육주체로는 사내 교육담당자나 환경전담부서에서 실시하였다. 교육방법은 강의와 현장체험을 중심으로 캠페인을 이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교육목표의 영역을 살펴보면 국내 기업은 인식·지식, 가치·태도, 행동·참여, 기능의 4가지 영역을 골고루 포함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지만, 국외 기업에서는 각 영역의 교육목표를 모두 포함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업은 환경 관련 연구기관을 모두 운영하고 환경보고서를 매년 발간하여 기업의 환경경영 및 환경교육 현황을 구체적으로 공개하고 있었다. 이에 비해 국외 기업은 2개의 기업만이 환경 관련 연구기관을 운영하고 있었고, 국내 기업의 환경보고서와 비슷한 'Auunal Report'를 두 곳에서만 발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이 추구해야 할 환경교육의 방향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기업은 환경경영을 토대로 하는 사회환경교육의 주체로서 학교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1st century, called the age of environment, it will be an essential task to manage and give priority to environment as well as to share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al education as the subject of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for business part, while to change its recognition of environment...

주제어

#환경경영  #국내외기업  #환경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세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x, 94p.
키워드 환경경영, 국내외기업, 환경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395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