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국제경영리뷰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9 no.2, 2005년, pp.135 - 158
명창식
본고에서는 세계5대 자동차를 목표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환경경영전략과 세계적 초일류기업인 도요타 자동차의 환경경영전략을 상호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환경경영의 수준을 탐색하고 바람직한 방안으로 나아가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한 질적 접근방법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기업의 환경경영전략을 환경경영철학과 조직체계를 포함하여 기업의 전 가치사슬(Value Chain)인 연구개발, 조달, 생산, 물류, 유통과 애프터서비스 부문 등에서 평가했다. 연구결과 가치사슬에 따라 환경경영전략의 수준차이가 있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의지와 목표에 부응하는 실천전략도 부족하고, 해외부문의 실천적 환경전략도 부족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도요타자동차의 경영전략을 통해 현대자동차와 한국기업에게 줄 수 있는 시사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Dramatic increase of social concerns on the environments has led companies to take into account environmental issues in strategic decision-making. The strategic consideration on environmental management is essential to the modern companies. This study was initiated with a research purpose to explai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