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요타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환경경영전략에 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Environmental Management Strategy of Toyota and Hyundai Motor Company

국제경영리뷰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9 no.2, 2005년, pp.135 - 158  

명창식

초록

본고에서는 세계5대 자동차를 목표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환경경영전략과 세계적 초일류기업인 도요타 자동차의 환경경영전략을 상호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환경경영의 수준을 탐색하고 바람직한 방안으로 나아가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한 질적 접근방법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기업의 환경경영전략을 환경경영철학과 조직체계를 포함하여 기업의 전 가치사슬(Value Chain)인 연구개발, 조달, 생산, 물류, 유통과 애프터서비스 부문 등에서 평가했다. 연구결과 가치사슬에 따라 환경경영전략의 수준차이가 있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의지와 목표에 부응하는 실천전략도 부족하고, 해외부문의 실천적 환경전략도 부족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도요타자동차의 경영전략을 통해 현대자동차와 한국기업에게 줄 수 있는 시사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ramatic increase of social concerns on the environments has led companies to take into account environmental issues in strategic decision-making. The strategic consideration on environmental management is essential to the modern companies. This study was initiated with a research purpose to explain...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