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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Schumann의「Kreisleriana, Op.16」에 대한 분석 연구
(A) Study on Schumann's「Kreisleriana, Op.16」 원문보기


정영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부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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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 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 연주회의 곡목 중 하나인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의 「Kreisleriana, Op, 16」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슈만의 피아노 음악에 드러나는 낭만주의적 요소를 표제음악을 중심으로 살펴본 후,「Kreisleriana, Op, 16」의 특징을 연구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악곡 해석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19세기 유럽은 이성을 중심으로 하는 고전주의를 탈피하여 낭만주의시대로의 전환을 맞이하였다. 낭만주의는 문학, 종교, 예술, 철학의 공통 정신의 실현을 의미하는 정신 운동이었으며 모든 요소의 상호응합에 의한 것이었다.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여 낭만주의 음악에서도 문학과의 응합에 의해 자유주의 성향을 띤 곡들이 작곡되기 시작하였고, 낭만주의의 성격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 장르인 표제 음악(program music)과 함께 성격적 소품(character piece)의 장르가 확립되었다. 슈만은 19세기 전반에 걸쳐 활동한 낭만주의 작곡가들 중 문학과 음악을 접목하여 표제음악의 성격적 소품을 작곡하는 가장 대표적 작곡가이다. 그는 낭만주의 대표적 문학가 바이런(George Cordon Noel Byron 1788-1824), 장 파울 리히터(Johann Paul Friedrich Richter 1763-1825), 호프만(Ernst Theodor Amadeus Hoffmann 1776-1822)과 같은 문인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성격적 소품을 통해 음악으로 재창조 하였다. 또한 슈만의 성격적 소품은 문학뿐만 아니라 자신의 경험과 사상을 비롯하여 주관적인 감정을 바탕으로 작곡되었는데, Florestan과 Eusebius의 성격적 대조는 문학적 요소와 함께 그의 내면세계를 표출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슈만의 성격적 소품의 하나인 「Kreisleriana, Op. 16」은 호프만의 소설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으로 총 8곡으로 구성되며, 각 곡들은 슈만의 이중적 내면세계의 하나인 열정적이고 돌발적인 Floreftan과, 내성적이며 몽상적인 Eusebius의 성격적 대조를 효과적으로 보여준다. 이러한 대조를 보이기 위해 갑작스런 속도(tempo)의 변화, 셈여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a study of Robert Alexander Schumann(1810-1856)'s 「Kreisleriana, Op. 16」, a part of the repertoires of this writer's recital for the completion of Master's degre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playing the 「Kreisleriana, OP. 16」 more precisely by looking into the a characterist...

주제어

#Schumann  #Kreisleriana  #낭만주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영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부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ii, 61p.
키워드 Schumann, Kreisleriana, 낭만주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413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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