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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 1995~96 북한 수학 교과서와 2002 북한 수학 교과서 사이의 비교 포함 원문보기


이소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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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 후 남·북간의 이질화 극복과 동질성 회복을 위해서는 교육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는 판단 아래 북한 교육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남·북한의 수학 교육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시도하였다. 더 나아가서는 장래 민족 통합을 위한 본격적인 연구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함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 앞서, 1995∼96년도 북한 수학 교과서와 2002년도 북한 수학 교과서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북한 수학 교육계에 일고 있는 변화를 예견해 보고자 한다. 두 교과서 사이의 변화 사항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제껏 1∼4학년까지 대수와 기하로 나뉘어졌던 교과서를 한 권으로 통합하여 종전의 10권이던 고등중학교 교과서를 총 6권으로 줄였다. 둘째, 각 단원마다 련습문제 ⇒ 복습문제 ⇒ 종합문제 순으로 많은 문제를 포함하던 것에서 벗어나 종합문제를 과감히 삭제하고, 전체적인 문제수 역시 대폭 삭감한 결과 종전 대비 약 41.8%가 줄어들어 학생들의 수업 부담을 많이 완화시켰다. 셋째, 학습량 경감이라는 세계적 주류에 편승하여 대량의 단원을 대폭 삭제한 반면, 시대적 요구에 따라 "확률과 통계" 단원을 비롯한 여러 단원을 삽입하기도 하였다. 넷째, 수학의 '계통성' 입장에서 여러 단원들을 다시 통합하기도 하고, 세분화하기도 하여 단원 편집을 재조정하였다. 다섯째, 남한과 같은 용어의 사용을 극도로 자제했던 기존의 입장에서 벗어나 어깨수법칙을 ...

주제어

#수학과 교육과정 남한수학교과서 북한수학교과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소연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ii, 91p.
키워드 수학과 교육과정 남한수학교과서 북한수학교과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539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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