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중등 화학교과 내용 중 원자와 분자구조에 관한 학습 보조자료 개발 Development of Subsidiary study material for Atomic and Molecular Geometry in Chemistry of Secondary education원문보기
국문초록 中等 化學敎科 내용 중 原子와 分子構造에 관한 學習 補助資料 開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이혜숙 화학에서 원자와 분자구조는 물질의 다양한 화학적 성질을 설명하는 기초가 되며, 분광학적 방법에 의한 화학 분석은 최근의 분석화학의 주된 분야이다. 오늘날 화학의 발전과 더불어 보다 다양한 화합물이 합성되고 있으며 독특한 화학적 특성을 갖는 새로운 화합물을 얻기 위해서는 화학구조와 화합물의 물리-화학적 성질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런데 고교 화학과정에서 물질의 구조 단원은 중학교에서 지도 내용과 너무 격차가 크고 눈에 보이지 않는 입자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고 그 표현이 추상적이고 어려워 학습 의욕을 잃기가 쉽다. 본 연구에서는 고교 화학교과서 3종과 일반화학 종을 비교 분석하고 대학 일반화학과정까지 얼마나 연계성이 있는가를 살펴 원자구조와 분자구조에 대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새로운 학습 보조 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화학교과서의 원자구조와 분자구조에 대한 비중 및 내용을 비교하고 둘째, 대학 일반화학 교재의 원자구조와 분자구조에 대한 비중 및 내용을 조사해서 셋째, 고등학교 교과서와 일반화학의 연계성을 정밀 분석하여 넷째, 고교 화학과정의 원자구조 및 분자구조에 대한 학습 보조 자료를 개발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계성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원자와 분자구조에 대한 학습보조 자료를 아래와 같이 개발하고 구성하였다. 즉, 원자의 구조 단원에서는 수소 원자에 대한 보어 모델과 ...
국문초록 中等 化學敎科 내용 중 原子와 分子構造에 관한 學習 補助資料 開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이혜숙 화학에서 원자와 분자구조는 물질의 다양한 화학적 성질을 설명하는 기초가 되며, 분광학적 방법에 의한 화학 분석은 최근의 분석화학의 주된 분야이다. 오늘날 화학의 발전과 더불어 보다 다양한 화합물이 합성되고 있으며 독특한 화학적 특성을 갖는 새로운 화합물을 얻기 위해서는 화학구조와 화합물의 물리-화학적 성질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런데 고교 화학과정에서 물질의 구조 단원은 중학교에서 지도 내용과 너무 격차가 크고 눈에 보이지 않는 입자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고 그 표현이 추상적이고 어려워 학습 의욕을 잃기가 쉽다. 본 연구에서는 고교 화학교과서 3종과 일반화학 종을 비교 분석하고 대학 일반화학과정까지 얼마나 연계성이 있는가를 살펴 원자구조와 분자구조에 대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새로운 학습 보조 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화학교과서의 원자구조와 분자구조에 대한 비중 및 내용을 비교하고 둘째, 대학 일반화학 교재의 원자구조와 분자구조에 대한 비중 및 내용을 조사해서 셋째, 고등학교 교과서와 일반화학의 연계성을 정밀 분석하여 넷째, 고교 화학과정의 원자구조 및 분자구조에 대한 학습 보조 자료를 개발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계성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원자와 분자구조에 대한 학습보조 자료를 아래와 같이 개발하고 구성하였다. 즉, 원자의 구조 단원에서는 수소 원자에 대한 보어 모델과 오비탈에 대한 내용 첨가 하여 각 주제마다 내용 의미가 잘 전달되고 이해 되도록 비유와 배경 이야기를 취급하여 보다 쉽게 학습내용을 보충할 수 있게 원자의 구성, 질량수와 동위원소, 원자모형의 변천, 수소원자의 Bohr 모델, 오비탈, 전자배치 등의 구성으로 학습 보조 자료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분자구조에서는 고교화학에서 혼성궤도함수와 분자궤도함수를 다루지 않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그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다루어 학생들에게 자세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게 원자가 전자쌍 반발 이론, 원자가 결합 이론, 분자궤도함수 등으로 구성하고 학습 보조 자료를 개발하였다.
국문초록 中等 化學敎科 내용 중 原子와 分子構造에 관한 學習 補助資料 開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이혜숙 화학에서 원자와 분자구조는 물질의 다양한 화학적 성질을 설명하는 기초가 되며, 분광학적 방법에 의한 화학 분석은 최근의 분석화학의 주된 분야이다. 오늘날 화학의 발전과 더불어 보다 다양한 화합물이 합성되고 있으며 독특한 화학적 특성을 갖는 새로운 화합물을 얻기 위해서는 화학구조와 화합물의 물리-화학적 성질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런데 고교 화학과정에서 물질의 구조 단원은 중학교에서 지도 내용과 너무 격차가 크고 눈에 보이지 않는 입자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고 그 표현이 추상적이고 어려워 학습 의욕을 잃기가 쉽다. 본 연구에서는 고교 화학교과서 3종과 일반화학 종을 비교 분석하고 대학 일반화학과정까지 얼마나 연계성이 있는가를 살펴 원자구조와 분자구조에 대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새로운 학습 보조 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화학교과서의 원자구조와 분자구조에 대한 비중 및 내용을 비교하고 둘째, 대학 일반화학 교재의 원자구조와 분자구조에 대한 비중 및 내용을 조사해서 셋째, 고등학교 교과서와 일반화학의 연계성을 정밀 분석하여 넷째, 고교 화학과정의 원자구조 및 분자구조에 대한 학습 보조 자료를 개발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계성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원자와 분자구조에 대한 학습보조 자료를 아래와 같이 개발하고 구성하였다. 즉, 원자의 구조 단원에서는 수소 원자에 대한 보어 모델과 오비탈에 대한 내용 첨가 하여 각 주제마다 내용 의미가 잘 전달되고 이해 되도록 비유와 배경 이야기를 취급하여 보다 쉽게 학습내용을 보충할 수 있게 원자의 구성, 질량수와 동위원소, 원자모형의 변천, 수소원자의 Bohr 모델, 오비탈, 전자배치 등의 구성으로 학습 보조 자료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분자구조에서는 고교화학에서 혼성궤도함수와 분자궤도함수를 다루지 않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그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다루어 학생들에게 자세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게 원자가 전자쌍 반발 이론, 원자가 결합 이론, 분자궤도함수 등으로 구성하고 학습 보조 자료를 개발하였다.
Abstract Development of Subsidiary study material for Atomic and Molecular Structure in Chemistry of Secondary Education Lee, Hye sook Department of Chemistry Education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Since the atomic and the molecular structure form the basis of the explanations of vari...
Abstract Development of Subsidiary study material for Atomic and Molecular Structure in Chemistry of Secondary Education Lee, Hye sook Department of Chemistry Education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Since the atomic and the molecular structure form the basis of the explanations of various chemical natures of materials in chemistry, in this study three kinds of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s and four kinds of general chemistry were analyzed through the comparison, how many relations there are between them was examined, and then, based on it, a more systematic and specialized new subsidiary study material has been develop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in the chapter atomic structure, the contents of the Bohr model and orbital of hydrogen atom are added, and the contents of the study have been constructed by using comparisons and supporting stories so that each subject can be understood easily. Secondly, in the chapter molecular structure, the basic concepts of hybrid orbital and molecular orbital were treated to explain them in detail to students and help them to understand easily, because they may have difficulty with the contents, in that they are not treated in the curriculum of chemistryⅡ. Consequently, the development of the subsidiary study material for atomic geometry contains atomic structure, mass number and isotope, transition of atomic model, Bohr model of hydrogen atom, orbital, arrangement of electron, and so on. In addition, that of the subsidiary study material for molecular structure contains valance shell electron pair repulsion theory, valance bond theory, molecular orbital, and so on.
Abstract Development of Subsidiary study material for Atomic and Molecular Structure in Chemistry of Secondary Education Lee, Hye sook Department of Chemistry Education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Since the atomic and the molecular structure form the basis of the explanations of various chemical natures of materials in chemistry, in this study three kinds of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s and four kinds of general chemistry were analyzed through the comparison, how many relations there are between them was examined, and then, based on it, a more systematic and specialized new subsidiary study material has been develop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in the chapter atomic structure, the contents of the Bohr model and orbital of hydrogen atom are added, and the contents of the study have been constructed by using comparisons and supporting stories so that each subject can be understood easily. Secondly, in the chapter molecular structure, the basic concepts of hybrid orbital and molecular orbital were treated to explain them in detail to students and help them to understand easily, because they may have difficulty with the contents, in that they are not treated in the curriculum of chemistryⅡ. Consequently, the development of the subsidiary study material for atomic geometry contains atomic structure, mass number and isotope, transition of atomic model, Bohr model of hydrogen atom, orbital, arrangement of electron, and so on. In addition, that of the subsidiary study material for molecular structure contains valance shell electron pair repulsion theory, valance bond theory, molecular orbital, and so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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