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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원자모형과 전자배치 단원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 및 화학 II 교과서의 설명방식의 차이점에 대한 분석
Analyses on the Degree of Learning Achievement by Students and on Differences of Explaining in High School Chemistry-II Textbooks for the Atomic Models and Electron Configuration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7 no.3, 2003년, pp.273 - 282  

김창곤 (인하대학교 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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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이과계열 학생들 중 화학II의 교과 과목을 선택한 2학년 34명과 3학년 38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자 모형전자배치"단원의 개념들에 대한 학습 성취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제 6차 교육과정에 의하여 편찬된 8종의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에 기술된 이들 개념에 대한 설명 방식을 분석하고 개념설문지 조사 결과와 연계하여 그 개선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개념설문지의 조사결과 조사대상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는 2학년과 3학년 학생들 사이에서 문항별로 부분적인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그다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교의 교과과정상 "원자구조와 전자배치" 대한 교과 과정이 2학년 1학기 초반에 다루어지고 있으며 이후에는 이러한 부분과 연계되는 개념들의 보충적인 학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원자모형과 전자배치" 단원의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기초적인 분광학양자역학 개념들에 대한 학습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나 현행 고등학교의 교과 구성상 이러한 개념들을 모두 소개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교과서의 "참고자료" 등의 부분에 양자역학과 분광학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간략하게라도 기술하는 것이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한가지의 보완 방법이 될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본 연구에서 분석한 화학II 교과서들은 전반적으로 유사한 형태 및 설명방식들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몇 가지의 교과서들에서 Bohr의 원자 모형과 전자구름 모형을 설명하는 과정에서의 연계성이 부족하거나, 전자의 위치에 대한 오개념을 가질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questionnaire on "atomic models and electron configuration" was performed on 34 of 11th grade and 38 of 12th grade students who took the Chemistry-II course in order to examine the degree of learning achievement. Also eight Chemistry-II textbooks published in the 6th curriculum were analyzed for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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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양자역학 체계를 기반으로 발전된 현대적 의미의 원자모형과 궤도함수등에 대한 개념들을 대다수의 학생들이 올바르게 이해하기는 어려울 것이며, 결과적으로 개념의 이해보다는 단순 암기식의 학습이 될 우려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제 까지 이 에 대 한 학생들의 이 해 정 도를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 이므로 본 연구에서 고등학생 들을 대상으로 현대적 의미의 원자 구조와 전자배치 및 궤도함수 등에 대한 개념의 이해정도를 알아보고,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들 개념에 대한 설명 방식의 차이점들을 분석해 그 개선점에 대하여 논의하여 보고자 한다.
  • 14 그러므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과학교육에 있어서 교과서의 내용 및 구성 이 학생들의 과학적 개념의 올바른 이해와 습득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학 및 물리학의 주요 개념들 중의 하나인 원자모형과 원자내의 전자배치 및 궤도함수 등에 관한 설명 방식에 대하여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를 중심으로 그 차이점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이해 정도에 대하여 조사 하였다. 물론 본 연구에서는 제 6차 교육과정에 의하여 편찬된 교과서들의 내용 및 이를 학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현재의 고등학교 2학년부터는 새로 개정 된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하여 학습하고 있으므로 그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15 그러나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과학교과목들에 대한 심화, 선택과정에 의하여 화학 II와 물리 II의 교과목들을 동시에 선택하여 학습하는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들 단원에 대한 학습 성취도는 제 6차 교육과정에 비하여 오히려 저하될 것이 우려되므로 보다 효율적 인 학습을 위한 참고자료로서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개념이해 설문지의 개발 및 조사.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현대적 의미의 원자모형과 전자배치 및 궤도함수 등과 관련된 개념들에 대한 학습성취도의 정도를 조사하여 , 이에 대한 보다 적절한 학습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념 이해 설문지를 개발하여 화학 전공교수 및 고등학교 화학교사 각각 3인으로부터 자문 및 타당성을 검증 받은 후, 동일한 교과서 (F)를 사용하는 인천 시내 인문계 고등학교교의 이과계열 2학년 및 3학년 각 1개반씩을(2학년 34명 , 3학년 3魂 ) 대상으로 설문지의 조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문계 고등학교 이과계열 학생들 중화학 II의 교과 과목을 선택한 2학년과 3학년 학생들의“원자모형과 전자배치” 단원에 대한 개념 이해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개념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고, 제 교육과정에 의하여 편찬된 8종의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의 기술 방식들에 대한 유사점 및 차이점을 분석하여 개념설문지 조사 결과와 연계하여 그 개선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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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교육부,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1997. 

  2. Wandersee, J. H.; Mintzes, J. J.; Novak, J. D. In Handbook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Gable, D. L., Ed.; MacMillan Publishing Co.: New York,1994, pp. 177-210. 

  3. Pfund, H.; Duit, R. Bibliography: Students' AlternativeFrameworks and Science Education. Kiel: Institute ofScienece Education, University of Kiel, 1993. 

  4. Driver, R.; Guesene, E.; Tiberghien, A. In Childern'sIdeas in Science; Driver, R.; Guesene, E.; Tiberghien, A.Eds.; Milton Keynes: Open University Press: 1985, p. 193. 

  5. Gilbert, J. K.; Osborne, R. J.; Fensham, P. J. ScienceEducation 1982, 66, 623. 

  6. Gilbert, J. K.; Swift, D. J. Science Education 1985, 69, 681. 

  7. Hashweh, M. Z.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1986, 8, 229. 

  8. 한유화; 강대훈; 양일호; 백성혜; 박국태 대한화학회지 1999, 43, 340. 

  9. 강대훈; 백성혜; 박국태 화학교육 1998, 25, 207. 

  10. Bunce, D. M.; Gabel, D. L.; Samuel, J. V. Journal of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1, 28, 505. 

  11. 송진웅; 박승재; 장경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2, 12, 109. 

  12. 권재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1, 11, 117. 

  13. 한국교육개발원, 교과서 정책과 내용 구성방식 국제 비교연구, 연구보고 PR95-17, 한국교육개발원, 1995 

  14. 김효진; 김연규; 박현주 대한화학회지 1999, 43, 552. 

  15. 전라북도 교육과학정보원,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과학), URL:http://board.cein.or.kr/board/mboard.cgi?dbedu7th.board81&pathcein_or_kr28&cmddownload.1.14&Index&filename고등학교교육과정해설(과학).hwp 

  16. Fountain, K. R.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7,74, 354. 

  17. 이상권; 권정근; 김경미; 박국태 대한화학회지 1992, 46, 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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