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특성에 따른 도시가로 경관색채 선호도 분석 : 인사동 거리와 압구정동 거리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urban environmental-color preference by pedestrian characteristics : focused on Insadong and Apgujungdong원문보기
도시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인간 활동의 공간으로 변화하는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도시를 구성하는 수많은 제반요소들이 있으며, 이들의 변화에 따라 도시는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도시의 가로공간 구성요소들은 이용자들의 시각을 통하여 자극을 주고 시지각에 의한 이미지를 형성한다. 경관색채는 가로의 성격을 표출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건축물이 밀집된 가로공간에 있어서는 그 경관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나타낸다. 가로 이용자들이 가로에 관해 만족하는데 있어서 경관색채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경관에 나타난 색채를 과학적이며 논리적인 체계에 의해 조사 분석하고 평가하여, 이용자 특성에 따른 도시가로경관 색채선호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통하여, 도시가로 색채를 새롭게 제안할 수 있는 연구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색채평가에 관한 객관적 기준과 보행자의 색채평가에 관한 선호도 기준을 분석할 수 있는 평가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이용자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가로 경관색채 선호도를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만족도와 색상간의 관계를 상관분석한 결과 색상 변수인 검정색, 흰색, 빨강색, 파랑색, 노랑색, 녹색 중 녹색은 그 ...
도시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인간 활동의 공간으로 변화하는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도시를 구성하는 수많은 제반요소들이 있으며, 이들의 변화에 따라 도시는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도시의 가로공간 구성요소들은 이용자들의 시각을 통하여 자극을 주고 시지각에 의한 이미지를 형성한다. 경관색채는 가로의 성격을 표출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건축물이 밀집된 가로공간에 있어서는 그 경관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나타낸다. 가로 이용자들이 가로에 관해 만족하는데 있어서 경관색채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경관에 나타난 색채를 과학적이며 논리적인 체계에 의해 조사 분석하고 평가하여, 이용자 특성에 따른 도시가로경관 색채선호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통하여, 도시가로 색채를 새롭게 제안할 수 있는 연구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색채평가에 관한 객관적 기준과 보행자의 색채평가에 관한 선호도 기준을 분석할 수 있는 평가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이용자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가로 경관색채 선호도를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만족도와 색상간의 관계를 상관분석한 결과 색상 변수인 검정색, 흰색, 빨강색, 파랑색, 노랑색, 녹색 중 녹색은 그 관계성이 상당히 낮게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ANOVA)과 던컨(Duncan)사후검정한 결과, 연령과 소득이 집단간에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연령, 소득을 기준으로 하여 군집분석을 한 결과 이중 3개의 군집에서 만족도와 색상간의 관계가 유의한 값으로 나타났다. 군집분석을 통해 나누어진 군집을 기준으로 하여 로짓회귀분석하였다. 로짓 회귀분석결과 10대에서는 검정색이 선호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파랑색은 부(-)의 방향으로 선호도에 영향을 미쳤다. 이외에 색들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와 30대의 경우에는 검정색, 흰색, 빨강색이 만족도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며, 파랑색과 노랑색은 부(-)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40대 이상의 경우는 검정색, 흰색, 빨강색이 만족도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며, 노랑색과 파랑색은 부(-)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 다른 연령 대와는 달리 노랑색의 만족도에 대한 부(-)의 방향으로의 영향이 가장 높았으며, 흰색이 만족도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사동 거리의 디지털 이미지에서 발현된 색상의 순서는 노랑, 검정, 빨강, 흰색, 녹색, 파랑 순으로 나타났다. 노랑색은 전체에서 29.87%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색이다. 그 다음으로 검정색은 24.69%로 노랑색 다음으로 많은 퍼센트를 보였다. 빨강색은 18.94% 나타났으며, 흰색은 12.34%, 녹색은 8.77%, 파랑색은 5.38%가 나타났다. 노랑색 계열이 가장 많이 나타나며, 그 다음이 무채색계열 이였으며, 그 다음은 빨강색 계열색이 많이 나타났다. 파랑색이 낮은 퍼센트로 발현된 것을 알 수 있다. 압구정동 디지털 이미지에서 색상 발현 순서를 보면 빨강색, 노랑색, 녹색, 검정색, 흰색, 파랑색 순으로 나타났다. 압구정동에서는 무채색보다는 유채색이 색이 월등히 많이 나타났다. 또한 유채색들은 상당히 다양하게 많이 나타났다. 압구정동에서는 빨강색이 전체의 24.35%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노랑색이 21.54%를 차지하였다. 녹색은 16.57%가 나타났으며, 무채색중 검정색은 14.11, 흰색은 12.22%로 무채색이 상당히 낮게 나타났다. 파랑색은 9.5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결과를 바탕으로 인사동과 압구정동거리에 대한 경관색채를 제안해보면 다음과 같다. 인사동의 경우, 일반적으로 40대에서 50대의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초 분석에서, 압구정동보다는 인사동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소에 대한 선호도는 압구정동보다 높으나, 인사동 색채에 대한 선호도는 낮다고 분석되었다. 따라서 현재 인사동에서 간판을 규제하는 것과 같은 차원에서, 색채의 사용도 규제해야 한다. 우선, 노랑색의 사용을 제한하고, 다양한 색의 사용보다는 선호가 좋은 색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 전체적인 선호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분석된다. 압구정동의 경우, 일반적으로 20대와 30대의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기초 분석에서 이들의 경우, 선호에 있어, 압구정동과 인사동의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기초분석에서 이들의 장소에 대한 선호도는 압구정동이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빨강색과 검정색의 사용을 높이면서 다양한색을 사용하는 것이 전체적인 선호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분석된다.국토의 계획 및 이용의 관한 법률에 나타난 경관색채는 전체를 관리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현실적인 경관색채 관리가 상당히 어려운 것을 알 수 있었다. 가로경관의 색채관리가 가로의 특성을 나타내어 그 가로의 문화적 지표가 될 만큼 중요하므로, 그 도시와 지역에 맞는 규제나 제도적 개선이 시급하다. 이를 위한 대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행자의 특성인 연령이나 소득이 경관색채 선호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보행자의 연령이나, 소득이 색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따라서 도시 가로 경관색채 계획 시에는 보행자 특성 파악이 우선되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도시가로 경관 색채를 통해 안정감 있게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지역별로 일정한 색채 팔레트의 정의가 필요하며, 그 범주 내에서 각 색의 비율을 조절하여 사용되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지방 자치단체에서 경관색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도시 가로 계획 시에 그 가로의 특성 및 사용자 예측이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주 사용자에 대한 선호색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색채 관리규정을 신설해야 한다. 넷째, 현 경관색채의 개선을 위해서 도시를 색채가 갖는 환경색채를 조성한다는 차원에서 다양한 가운데 통일성을 성취하기 위한 다양한 색채를 지닌 새로운 재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다섯째, 색채를 이용하여 주변과의 조화를 이루는 환경색채계획을 세워야 하며, 계획실무행정차원에서 사용자의 의견과 색채에 대한 정확한 조사방법의 연구에 의해 색채사용을 지시하는 지침을 마련하여야 한다.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색채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시각적 질의 향상을 위한 환경색채계획을 실행하는데 있어 전문가집단의 주관적 판단에만 의존하지 않고 사용자집단의 의견을 환경색채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과학적 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도시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인간 활동의 공간으로 변화하는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도시를 구성하는 수많은 제반요소들이 있으며, 이들의 변화에 따라 도시는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도시의 가로공간 구성요소들은 이용자들의 시각을 통하여 자극을 주고 시지각에 의한 이미지를 형성한다. 경관색채는 가로의 성격을 표출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건축물이 밀집된 가로공간에 있어서는 그 경관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나타낸다. 가로 이용자들이 가로에 관해 만족하는데 있어서 경관색채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경관에 나타난 색채를 과학적이며 논리적인 체계에 의해 조사 분석하고 평가하여, 이용자 특성에 따른 도시가로경관 색채선호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통하여, 도시가로 색채를 새롭게 제안할 수 있는 연구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색채평가에 관한 객관적 기준과 보행자의 색채평가에 관한 선호도 기준을 분석할 수 있는 평가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이용자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가로 경관색채 선호도를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만족도와 색상간의 관계를 상관분석한 결과 색상 변수인 검정색, 흰색, 빨강색, 파랑색, 노랑색, 녹색 중 녹색은 그 관계성이 상당히 낮게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ANOVA)과 던컨(Duncan)사후검정한 결과, 연령과 소득이 집단간에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연령, 소득을 기준으로 하여 군집분석을 한 결과 이중 3개의 군집에서 만족도와 색상간의 관계가 유의한 값으로 나타났다. 군집분석을 통해 나누어진 군집을 기준으로 하여 로짓회귀분석하였다. 로짓 회귀분석결과 10대에서는 검정색이 선호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파랑색은 부(-)의 방향으로 선호도에 영향을 미쳤다. 이외에 색들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와 30대의 경우에는 검정색, 흰색, 빨강색이 만족도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며, 파랑색과 노랑색은 부(-)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40대 이상의 경우는 검정색, 흰색, 빨강색이 만족도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며, 노랑색과 파랑색은 부(-)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 다른 연령 대와는 달리 노랑색의 만족도에 대한 부(-)의 방향으로의 영향이 가장 높았으며, 흰색이 만족도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사동 거리의 디지털 이미지에서 발현된 색상의 순서는 노랑, 검정, 빨강, 흰색, 녹색, 파랑 순으로 나타났다. 노랑색은 전체에서 29.87%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색이다. 그 다음으로 검정색은 24.69%로 노랑색 다음으로 많은 퍼센트를 보였다. 빨강색은 18.94% 나타났으며, 흰색은 12.34%, 녹색은 8.77%, 파랑색은 5.38%가 나타났다. 노랑색 계열이 가장 많이 나타나며, 그 다음이 무채색계열 이였으며, 그 다음은 빨강색 계열색이 많이 나타났다. 파랑색이 낮은 퍼센트로 발현된 것을 알 수 있다. 압구정동 디지털 이미지에서 색상 발현 순서를 보면 빨강색, 노랑색, 녹색, 검정색, 흰색, 파랑색 순으로 나타났다. 압구정동에서는 무채색보다는 유채색이 색이 월등히 많이 나타났다. 또한 유채색들은 상당히 다양하게 많이 나타났다. 압구정동에서는 빨강색이 전체의 24.35%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노랑색이 21.54%를 차지하였다. 녹색은 16.57%가 나타났으며, 무채색중 검정색은 14.11, 흰색은 12.22%로 무채색이 상당히 낮게 나타났다. 파랑색은 9.5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결과를 바탕으로 인사동과 압구정동거리에 대한 경관색채를 제안해보면 다음과 같다. 인사동의 경우, 일반적으로 40대에서 50대의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초 분석에서, 압구정동보다는 인사동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소에 대한 선호도는 압구정동보다 높으나, 인사동 색채에 대한 선호도는 낮다고 분석되었다. 따라서 현재 인사동에서 간판을 규제하는 것과 같은 차원에서, 색채의 사용도 규제해야 한다. 우선, 노랑색의 사용을 제한하고, 다양한 색의 사용보다는 선호가 좋은 색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 전체적인 선호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분석된다. 압구정동의 경우, 일반적으로 20대와 30대의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기초 분석에서 이들의 경우, 선호에 있어, 압구정동과 인사동의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기초분석에서 이들의 장소에 대한 선호도는 압구정동이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빨강색과 검정색의 사용을 높이면서 다양한색을 사용하는 것이 전체적인 선호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분석된다.국토의 계획 및 이용의 관한 법률에 나타난 경관색채는 전체를 관리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현실적인 경관색채 관리가 상당히 어려운 것을 알 수 있었다. 가로경관의 색채관리가 가로의 특성을 나타내어 그 가로의 문화적 지표가 될 만큼 중요하므로, 그 도시와 지역에 맞는 규제나 제도적 개선이 시급하다. 이를 위한 대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행자의 특성인 연령이나 소득이 경관색채 선호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보행자의 연령이나, 소득이 색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따라서 도시 가로 경관색채 계획 시에는 보행자 특성 파악이 우선되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도시가로 경관 색채를 통해 안정감 있게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지역별로 일정한 색채 팔레트의 정의가 필요하며, 그 범주 내에서 각 색의 비율을 조절하여 사용되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지방 자치단체에서 경관색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도시 가로 계획 시에 그 가로의 특성 및 사용자 예측이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주 사용자에 대한 선호색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색채 관리규정을 신설해야 한다. 넷째, 현 경관색채의 개선을 위해서 도시를 색채가 갖는 환경색채를 조성한다는 차원에서 다양한 가운데 통일성을 성취하기 위한 다양한 색채를 지닌 새로운 재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다섯째, 색채를 이용하여 주변과의 조화를 이루는 환경색채계획을 세워야 하며, 계획실무행정차원에서 사용자의 의견과 색채에 대한 정확한 조사방법의 연구에 의해 색채사용을 지시하는 지침을 마련하여야 한다.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색채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시각적 질의 향상을 위한 환경색채계획을 실행하는데 있어 전문가집단의 주관적 판단에만 의존하지 않고 사용자집단의 의견을 환경색채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과학적 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City is the place where many people gather and participate in diverse activities. There are so many urban sources which causes dramatic changes in the urban context. These components of urban context stimulate city dwellers visually, simultaneously forming a visual image. Color scheme of the street ...
City is the place where many people gather and participate in diverse activities. There are so many urban sources which causes dramatic changes in the urban context. These components of urban context stimulate city dwellers visually, simultaneously forming a visual image. Color scheme of the street image representing the economic, social and cultural status of the city is one of the important sources of urban context.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lor scheme of city streets, to propose models for analyzing objective standards for color satisfaction preference of pedestrians by applying scientific and logical methods.As a result of correlation analysis, which shows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and color variables, black, white, red, blue, yellow, green, the green has relatively lower relationship at a significance level. Also, the result of ANOVA and Duncan proving the difference between the age group and income group, shows that there was a considerable difference. Again, the Cluster analysis with Age & Income group shows a significant correlation each other among three clusters. Logistic Regression was performed by means of the model learned from cluster analysis.The result of logistic regression shows that black has a positive effect on preference, the blue has the negative, and other color factors are not significant on the teens. In the case of the twenties and the thirties, black, white and red have positive effect and blue and yellow has the negative. Also, in the case of the age group of over forties, black, white, and red has a positive effect on preference, and yellow and blue has the negative. As opposed to other age group, this group has the highest preference to yellow color and lowest preference to white color.In Insadong street, the proportion of color showed on digital image is composed by yellow, black, red, white, green, blue in order of amount. The portion of yellow color is up to 29.87%, the black, 24.69%, the white, 12.34%, the green, 8.77%, the blue, 5.38%. This means that yellow and black are prominent color in Insadong street. In Apgujungdong street, the proportion of color showed on digital image is composed by red, yellow, green, black, white, and blue in order of amount. The portion of red color is up to 24.35%, the yellow, 21.54%, the green, 16.57%, the black, 14.11%, the white, 12.22%, and the blue, 9.55%. This means that red and yellow are prominent color in Apgujungdong street. In Insadong, the age group of over forties is greater in number than other age groups among pedestrians and the group prefers Insadong street than Apgujungdong. Therefore, It needs color regulation. In color planning, using yellow color should be ruled out and using preferred color is better than various color. And in Apgujungdong, the age group of twenties and thirties are greater in number among pedestrians. As they do not prefer yellow and blue, in color planning, diverse color except yellow and blue should be used. Through analysing the national land law of planning and using, it is proved that the part of landscape color is unpractical. As color controlling on landscape has prominent and important effect on streets character, improvement of the land law is urgently needed. And the alternative plans are shown below. First, characteristics, especially Age and Income of pedestrians, could remarkably effect on landscape color preference. Therefore planning color on landscape should be considered over all others. Second, local color pallette should be made to balance the visuality of urban environment and it must be used in color planning. Third, the local autonomous entity should recognize the importance of landscape color and the regulation law of landscape color should be made urgently. Fourth, to express abundant urban image, various material is needed to be invented. Fifth, through researches on pedestrians'' preference and color planning method, practical color planning guide can be made. Sixth, logical and scientific research method of landscape color planning should be studied.
City is the place where many people gather and participate in diverse activities. There are so many urban sources which causes dramatic changes in the urban context. These components of urban context stimulate city dwellers visually, simultaneously forming a visual image. Color scheme of the street image representing the economic, social and cultural status of the city is one of the important sources of urban context.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lor scheme of city streets, to propose models for analyzing objective standards for color satisfaction preference of pedestrians by applying scientific and logical methods.As a result of correlation analysis, which shows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and color variables, black, white, red, blue, yellow, green, the green has relatively lower relationship at a significance level. Also, the result of ANOVA and Duncan proving the difference between the age group and income group, shows that there was a considerable difference. Again, the Cluster analysis with Age & Income group shows a significant correlation each other among three clusters. Logistic Regression was performed by means of the model learned from cluster analysis.The result of logistic regression shows that black has a positive effect on preference, the blue has the negative, and other color factors are not significant on the teens. In the case of the twenties and the thirties, black, white and red have positive effect and blue and yellow has the negative. Also, in the case of the age group of over forties, black, white, and red has a positive effect on preference, and yellow and blue has the negative. As opposed to other age group, this group has the highest preference to yellow color and lowest preference to white color.In Insadong street, the proportion of color showed on digital image is composed by yellow, black, red, white, green, blue in order of amount. The portion of yellow color is up to 29.87%, the black, 24.69%, the white, 12.34%, the green, 8.77%, the blue, 5.38%. This means that yellow and black are prominent color in Insadong street. In Apgujungdong street, the proportion of color showed on digital image is composed by red, yellow, green, black, white, and blue in order of amount. The portion of red color is up to 24.35%, the yellow, 21.54%, the green, 16.57%, the black, 14.11%, the white, 12.22%, and the blue, 9.55%. This means that red and yellow are prominent color in Apgujungdong street. In Insadong, the age group of over forties is greater in number than other age groups among pedestrians and the group prefers Insadong street than Apgujungdong. Therefore, It needs color regulation. In color planning, using yellow color should be ruled out and using preferred color is better than various color. And in Apgujungdong, the age group of twenties and thirties are greater in number among pedestrians. As they do not prefer yellow and blue, in color planning, diverse color except yellow and blue should be used. Through analysing the national land law of planning and using, it is proved that the part of landscape color is unpractical. As color controlling on landscape has prominent and important effect on streets character, improvement of the land law is urgently needed. And the alternative plans are shown below. First, characteristics, especially Age and Income of pedestrians, could remarkably effect on landscape color preference. Therefore planning color on landscape should be considered over all others. Second, local color pallette should be made to balance the visuality of urban environment and it must be used in color planning. Third, the local autonomous entity should recognize the importance of landscape color and the regulation law of landscape color should be made urgently. Fourth, to express abundant urban image, various material is needed to be invented. Fifth, through researches on pedestrians'' preference and color planning method, practical color planning guide can be made. Sixth, logical and scientific research method of landscape color planning should be studi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