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벌의 쟁점 분석 연구 : 체벌의 문제점과 대처방안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수미 (춘천교육대학교 초등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생 선도노력에 관한 절차적 지침을 모색 제안하는데 목적을 둔 본 연구는 학칙에 근거해서 체벌을 시행하게 되어 있지만 자칫 체벌로 인한 시비가 발생 될 여지는 없는지 제한적으로 허용된 체벌을 어떠한 관점에서 수용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 대안은 무엇인지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① 체벌관련 이해당사자간의 갈등쟁점과 ② 체벌에 대한 학부모, 교사, 학생간 반응양태나 금지해야할 체벌의 종류와 허용범위 및 ③ 학생체벌에 대한 찬 · 반 논쟁의 절충점 모색과 대안에 중점을 두었는데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련규정 체벌인정실태에 있어 전국 1만 552개의 초 · 중 · 고교 중 2004년 7월말 현재 학교 생활규정 등에 체벌 인정 조항을 명시한 학교가 497개(4.7%)이며 전국 초 중 ·고교 10개교 중에서 6개교 이상이 체벌을 인정하고 있고 체벌 금지 학교는 전국 1만 552개 초 ·중 ·고교 중에서 초등학교 46.2%, 중학교 25.2%, 고교 24.3%등 평균 35.9%(3769개교)로 2003년(27.7%)도 보다 크게 늘어 점진적으로 체벌을 금지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벌 이유나 원인에 있어 옹호론자들은 교육계의 오래된 관행이며 학급경영이나 학생 통솔을 위해 필요하고 질서문란, 수업방해, 교칙위반, 학생신분에 어긋난 일탈행동(예: 폭력, 기물파괴, 흡연, 음주, 문란한 이성 교제 등)의 선도와 훈육상 현실적으로 체벌이 필요함을 이유로 든다. 그러나 금지론자들은 사랑의 매 또는 교육적인 체벌도 학생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부당한 체벌을 합리화하기 위한 허위의식, 기만이라고 하여 폭력이 수반되게 마련인 체벌은 인간을 제어하는 방법 가운데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으로 체벌로써 학생들의 잘못을 규제, 교정(수정)할 수 있다는 주장은 자구적 노력이나 자율성을 무시한 처사로 보는 점에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체벌의 종류와 범위에 있어 옹호론자들이 보는 기준은 직접체벌-신체 접촉(예: 손, 주먹, 발)에 의한 체벌과 물리적 수단에 의한 체벌로 회초리, 막대기, 몽둥이, 슬리퍼나 출석부, 빗자루 등을 사용한 체벌과 언어 폭력이 주로 응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금지론에 있어서는 학교 규칙 등의 위반이 반복적인 학생일지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사랑으로서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가급적 칭찬과 격려나 설득으로 다스리고 성취의욕을 일으킬 수 있는 수단으로 다스릴 것을 주장하는 점에서 차이를 갖는다. 넷째, 이 같은 체벌에 따른 효과에 있어 옹호론자들은 단체의 규칙과 질서유지에 보다 효과적이며 학업성적을 높이거나 학습태도를 바르게 지도하거나 올바른 습관과 행동관의 정착에 도움이 된다는 관점이 지배적인 반면 금지론은 체벌에 따른 반항심 고취와 감정적 대응과 비인격적 모독에 따른 반발, 학교에 대한 거리감과 부정적 사고팽배 및 학생들의 입장에서 체벌이 응보적 벌로 전혀 효과가 없음을 지적하고 오히려 강한 반발심 조성을 문제로 든다. 다섯째, 이상의 문제점으로 옹호론에서는 가해자와 피해자(교사와 학생 또는 친권자인 부모)간에 체벌의 원인과 결과, 수단에 대해 사전, 사후에 조율, 의견수렴이 필요함에도 충분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음을 지적하고 체벌이 사후약방문이 아니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aid emphasis on the compromise plan through the pros and cons controversy on conflictive issue and student punishment between interests related to punishment. The results are as following: First, for punishment approval realities of the related rules, it showed that 497 schools are expre...

주제어

#체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미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i, 87 p.
키워드 체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7399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