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국내외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 의류업계에서 하나의 해결 전략으로 공급사슬내 관련기업과 효율적인 정보공유를 통해 통합적인 공급망관리(SCM)를 구축하려는 전략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의류제조업체와 협력업체간 정보공유 특성과 실제 정보공유 시스템 활용기업의 시스템 특성 및 활용효과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국내 의류제조업체의 특성에 적합한 정보공유모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의류제조업체 86개사를 대상으로 정보공유 현황 및 니즈를 설문조사하였고, 실제로 정보공유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2개사를 대상으로 시스템의 특성과 활용효과를 사례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1. 국내 의류제조업체의 정보공유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의류제조업체의 재고수준이나 판매실적에 대한 정보공유수준은 낮은 데에 비해 협력업체의 생산능력(...
급변하는 국내외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 의류업계에서 하나의 해결 전략으로 공급사슬내 관련기업과 효율적인 정보공유를 통해 통합적인 공급망관리(SCM)를 구축하려는 전략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의류제조업체와 협력업체간 정보공유 특성과 실제 정보공유 시스템 활용기업의 시스템 특성 및 활용효과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국내 의류제조업체의 특성에 적합한 정보공유모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의류제조업체 86개사를 대상으로 정보공유 현황 및 니즈를 설문조사하였고, 실제로 정보공유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2개사를 대상으로 시스템의 특성과 활용효과를 사례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1. 국내 의류제조업체의 정보공유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의류제조업체의 재고수준이나 판매실적에 대한 정보공유수준은 낮은 데에 비해 협력업체의 생산능력(CAPA)이나 생산공정상황, 품질수준정보에 대한 정보공유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향후 정보공유 시스템 구축시에도 이러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의류제조업체의 경쟁력이라 할 수 있는 납기 준수를 위한 생산공정상황정보와 품질 관리를 위한 품질정보공유에 대한 업체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으로, 특히 제품의 수요예측이 어렵고 수명주기가 짧은 패션 제품을 생산하고, 품질차별화 전략이나 신속대응(QR)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일수록 이러한 정보에 대한 니즈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실제 정보공유 시스템 활용기업을 사례조사한 결과, 이들 기업은 온라인상에서 협력업체와 발주 및 입출고정보, 대금지급정보 등을 공유하고, 이와 관련된 문서를 전자문서 형태로 교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 수준이 비교적 높고, 품질차별화와 신속대응(QR)에 주력하는 업체의 경우에는 품질정보와 일부 판매정보까지 온라인상에서 공유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시스템 활용을 통해 기존의 직접 방문이나 전화, 팩스를 활용한 업무처리 때에 비해 60% 이상 업무처리시간이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납품내역을 온라인상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됨으로써, 정산업무 소요시간이 80% 정도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상에서 생산진행상황정보와 품질검사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게 됨으로써, 간접적으로 납기문제와 제품의 사전 품질관리 기능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3. 이상과 같은 결과들을 토대로 국내 의류산업의 특성에 맞는 정보공유모델로서, 의류제조업체와 협력업체(자재업체, 생산업체, 검사업체)간에 발주정보, 입출고정보, 대금정산정보 및 품질정보를 공유하고, 이와 관련된 문서를 전자문서 형태로 교환하는 정보공유모델을 수립하였다. 또한 실제 시스템 구축사례를 살펴본 결과, 파트너십 정도나 협력기업의 정보화 수준을 감안하여 단계별로 정보공유수준을 높여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고, 선행연구에서도 기업 수준에 맞는 단계별 정보화 추진이 효율적이라고 하였으므로, 앞서 제안한 정보공유모델을 추진함에 있어서 기업의 정보화 수준과 특성에 따른 단계별 추진방안을 추가 제안하였다. 즉 1단계 정보공유모델은 의류제조업체와 자재, 생산업체간에 기본 거래정보를 공유하는 S사의 시스템을 토대로 한 것으로서 기업의 성숙도와 역량이 낮고 비용우위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에 효율적인 모델, 2단계 정보공유모델은 정보공유구간을 검사업체에까지 확장한 J사의 시스템을 토대로 한 모델로서 성숙도는 낮지만 역량은 높고 품질차별화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에 효율적인 모델, 3단계 정보공유모델은 공유되는 정보의 수준을 높여서 생산계획정보, 생산공정상황정보, 판매실적정보까지 공유하는 공급망관리(SCM) 모델로서, 성숙도와 역량이 높고, 신속대응(QR)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에 효율적인 모델이라고 제안하였다.본 연구는 학문적으로는 국내 의류산업의 정보공유모델에 대한 타당성있는 근거를 제공하고, 업계 측면에서는 실질적으로 정보공유모델을 추진하는 데에 참조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급변하는 국내외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 의류업계에서 하나의 해결 전략으로 공급사슬내 관련기업과 효율적인 정보공유를 통해 통합적인 공급망관리(SCM)를 구축하려는 전략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의류제조업체와 협력업체간 정보공유 특성과 실제 정보공유 시스템 활용기업의 시스템 특성 및 활용효과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국내 의류제조업체의 특성에 적합한 정보공유모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의류제조업체 86개사를 대상으로 정보공유 현황 및 니즈를 설문조사하였고, 실제로 정보공유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2개사를 대상으로 시스템의 특성과 활용효과를 사례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1. 국내 의류제조업체의 정보공유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의류제조업체의 재고수준이나 판매실적에 대한 정보공유수준은 낮은 데에 비해 협력업체의 생산능력(CAPA)이나 생산공정상황, 품질수준정보에 대한 정보공유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향후 정보공유 시스템 구축시에도 이러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의류제조업체의 경쟁력이라 할 수 있는 납기 준수를 위한 생산공정상황정보와 품질 관리를 위한 품질정보공유에 대한 업체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으로, 특히 제품의 수요예측이 어렵고 수명주기가 짧은 패션 제품을 생산하고, 품질차별화 전략이나 신속대응(QR)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일수록 이러한 정보에 대한 니즈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실제 정보공유 시스템 활용기업을 사례조사한 결과, 이들 기업은 온라인상에서 협력업체와 발주 및 입출고정보, 대금지급정보 등을 공유하고, 이와 관련된 문서를 전자문서 형태로 교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 수준이 비교적 높고, 품질차별화와 신속대응(QR)에 주력하는 업체의 경우에는 품질정보와 일부 판매정보까지 온라인상에서 공유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시스템 활용을 통해 기존의 직접 방문이나 전화, 팩스를 활용한 업무처리 때에 비해 60% 이상 업무처리시간이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납품내역을 온라인상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됨으로써, 정산업무 소요시간이 80% 정도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상에서 생산진행상황정보와 품질검사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게 됨으로써, 간접적으로 납기문제와 제품의 사전 품질관리 기능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3. 이상과 같은 결과들을 토대로 국내 의류산업의 특성에 맞는 정보공유모델로서, 의류제조업체와 협력업체(자재업체, 생산업체, 검사업체)간에 발주정보, 입출고정보, 대금정산정보 및 품질정보를 공유하고, 이와 관련된 문서를 전자문서 형태로 교환하는 정보공유모델을 수립하였다. 또한 실제 시스템 구축사례를 살펴본 결과, 파트너십 정도나 협력기업의 정보화 수준을 감안하여 단계별로 정보공유수준을 높여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고, 선행연구에서도 기업 수준에 맞는 단계별 정보화 추진이 효율적이라고 하였으므로, 앞서 제안한 정보공유모델을 추진함에 있어서 기업의 정보화 수준과 특성에 따른 단계별 추진방안을 추가 제안하였다. 즉 1단계 정보공유모델은 의류제조업체와 자재, 생산업체간에 기본 거래정보를 공유하는 S사의 시스템을 토대로 한 것으로서 기업의 성숙도와 역량이 낮고 비용우위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에 효율적인 모델, 2단계 정보공유모델은 정보공유구간을 검사업체에까지 확장한 J사의 시스템을 토대로 한 모델로서 성숙도는 낮지만 역량은 높고 품질차별화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에 효율적인 모델, 3단계 정보공유모델은 공유되는 정보의 수준을 높여서 생산계획정보, 생산공정상황정보, 판매실적정보까지 공유하는 공급망관리(SCM) 모델로서, 성숙도와 역량이 높고, 신속대응(QR)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에 효율적인 모델이라고 제안하였다.본 연구는 학문적으로는 국내 의류산업의 정보공유모델에 대한 타당성있는 근거를 제공하고, 업계 측면에서는 실질적으로 정보공유모델을 추진하는 데에 참조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s apparel manufacturers have increased their outsourcing garment making to cope with the rapid changing market, the information sharing has been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for Supply Chain Management(SCM) in the Korean apparel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roperties...
As apparel manufacturers have increased their outsourcing garment making to cope with the rapid changing market, the information sharing has been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for Supply Chain Management(SCM) in the Korean apparel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roperties of the information sharing between the apparel manufacturers and the contractors, and on the basis of these results, to suggest the effective information sharing model which is suitable for the Korean apparel manufacturers. A total of 86 Korean apparel manufacturers were surveyed about the present state and needs of the information sharing in the Korean apparel industry. And two apparel manufactures which actually used the information sharing systems were case-studied for the properties and effects of the information sharing syste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1. Results of 86 surveys : The information sharing level on manufacturing capacity, manufacturing processing condition, and product quality were higher than other surveyed information. And the information sharing needs by online system about such information were also greater than other information. Especially, the manufacturers, which made fashion products and pursued quality differentiation or quick response(QR) strategy, had much more needs of such information than others. 2. Results of 2 case studies : The manufacturers and the contractors were sharing the information and documents mostly about orders, delivery and payment by online systems. Especially, the manufacturer, which had much partnership and pursed quality differentiation and quick response(QR) strategy, shared not only basic transaction information but also product quality and sales information. Their systems made the studied companies to shorten the transaction time by more than 60 percent. In addition, their systems helped to improve delivery management and quality management function. 3. On the basis of these results, the effective information sharing model was proposed, which was built up to share the information and documents about orders, delivery and payment between the apparel manufacturers and the contractors. In addition, in pursuing this model, step-by-step strategy was suggested, considering the company properties and computerization level. 1) The first step was suggested to share basic transaction information, and it could be much effective for the companies of low maturity, low capability and cost comparative strategy. 2) The second step was suggested to share basic transaction information and product quality information, and it could be much effective for the companies of low maturity, high capability and quality differentiation strategy. 3) The final step was suggested to share all the manufacturing information related to product plan, manufacturing process condition, sales, etc., and it could be much effective for the companies of high maturity, high capability and quick response strategy.
As apparel manufacturers have increased their outsourcing garment making to cope with the rapid changing market, the information sharing has been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for Supply Chain Management(SCM) in the Korean apparel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roperties of the information sharing between the apparel manufacturers and the contractors, and on the basis of these results, to suggest the effective information sharing model which is suitable for the Korean apparel manufacturers. A total of 86 Korean apparel manufacturers were surveyed about the present state and needs of the information sharing in the Korean apparel industry. And two apparel manufactures which actually used the information sharing systems were case-studied for the properties and effects of the information sharing syste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1. Results of 86 surveys : The information sharing level on manufacturing capacity, manufacturing processing condition, and product quality were higher than other surveyed information. And the information sharing needs by online system about such information were also greater than other information. Especially, the manufacturers, which made fashion products and pursued quality differentiation or quick response(QR) strategy, had much more needs of such information than others. 2. Results of 2 case studies : The manufacturers and the contractors were sharing the information and documents mostly about orders, delivery and payment by online systems. Especially, the manufacturer, which had much partnership and pursed quality differentiation and quick response(QR) strategy, shared not only basic transaction information but also product quality and sales information. Their systems made the studied companies to shorten the transaction time by more than 60 percent. In addition, their systems helped to improve delivery management and quality management function. 3. On the basis of these results, the effective information sharing model was proposed, which was built up to share the information and documents about orders, delivery and payment between the apparel manufacturers and the contractors. In addition, in pursuing this model, step-by-step strategy was suggested, considering the company properties and computerization level. 1) The first step was suggested to share basic transaction information, and it could be much effective for the companies of low maturity, low capability and cost comparative strategy. 2) The second step was suggested to share basic transaction information and product quality information, and it could be much effective for the companies of low maturity, high capability and quality differentiation strategy. 3) The final step was suggested to share all the manufacturing information related to product plan, manufacturing process condition, sales, etc., and it could be much effective for the companies of high maturity, high capability and quick response strategy.
주제어
#정보공유 공급망관리(SCM) 신속대응(QR) 기업간 시스템 정보화 의류업체 협력업체 의류산업 제품 특성 information sharing supply chain management(SCM) quick response(QR) inter-organizational system computerization apparel manufacturer contractor apparel industry product characteristics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지혜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환경학과
지도교수
천종숙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xiii, 329 p.
키워드
정보공유 공급망관리(SCM) 신속대응(QR) 기업간 시스템 정보화 의류업체 협력업체 의류산업 제품 특성 information sharing supply chain management(SCM) quick response(QR) inter-organizational system computerization apparel manufacturer contractor apparel industry product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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