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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기업들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인식 및 대응행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Korean companies' perception of crisis management communication and their responses to crisis 원문보기


김미정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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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불확실성 또는 위기의 시대라고들 한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우리는 위기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기업들의 존재가 사라지는 것을 쉽게 지켜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기업들이 위기에 대한 준비와 투자가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다. 기업들의 위기관리란 위기가 발생한 후의 조치는 물론, 발생 가능한 위기상황을 공중과의 원활한 관계를 통해 미리 예측, 대비하고 실제상황을 미리 훈련하며, 실제 위기를 겪고 난 다음에 앞날을 위한 철저한 평가하는 등 일련의 과정들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은 위기관리의 중요한 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조정과 관리를 통하여 위기에 대한 예방, 준비 및 대처하는 기술을 요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특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① 최근 5년 이내에 얼마나 많은 기업들이 위기상황을 경험했으며, 이는 기업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점을 나타내는가? ②우리나라 기업들이 경험한 위기유형은 어떠하며 이는 각 기업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특성을 나타내는가? ③ 우리나라 기업들의 위기관리 준비상황 및 대응행태는 어떠한가? ④ 위기를 경험한 기업들의 이미지회복 전략은 어떠한 특징을 나타내는가? ⑤ 우리나라 기업들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시 가장 큰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등 5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2003년 전경련 발표 매출 자료를 토대로 상위 300개 기업들을 다음 3가지 변인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첫번째 변인은 기업의 업종으로 총 6개 업종(제조에너지, 건설, 식품제약, 금융, IT이동통신 서비스유통)으로 나누었고, 두번째 기업의 소재 형태로 순수 국내기업과 외국계(합작자회사) 기업으로, 세번째 변인은 기업규모(종업원 수 기준)로 분류하고 총 88개 기업 각 홍보,위기관리 담당자에게 설문조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많은 부족한 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우리나라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인식 및 대응행태에 대한 조사연구가 업종별로 한정되어 이루어져 온데 반해 2가지 변인(회사의 크기, 기업의 본사 소재지 형태별)의 차이점을 추가, 비교하였으며 우리나라 기업들의 위기관리 준비상황 및 대응행태에 대한 평가를 시도하였다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 연구를 계기로 앞으로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좀 더 계량적이고 정성적인 연구조사가 보강되고 기업의 현황을 조사비교함에 보다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거듭된다면, 우리나라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수준이 한 단계 더 진보하여, 조직과 공중의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보다 강력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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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odern age is called an age of uncertainty or crisis. In such an environment, we frequently witness that a company unable to respond appropriately to the crisis disappeared. Such cases suggest how important it is for companies to prepare and invest for a crisis. Crisis management encompasses no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정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전공
지도교수 한정호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i, 98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7459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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