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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 2005-2015년 위기 트렌드 분석 원문보기


박소연 (중앙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홍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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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10년 동안 국내 기업의 위기관리 현황을 파악하고자 진행되었다. 국내 기업에게 발생한 위기 유형을 조직의 책임성과 발생 원인에 따라 분석해보고, 위기 상황에서 활용한 위기 대응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정보원을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급격한 디지털 환경 변화가 나타난 2010년을 기준으로 위기 유형 변화와 트렌드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2005년부터 2015년까지 격년마다 언론을 통해 보도된 총 143건의 국내 기업 위기 사례에 관한 685건의 기사를 수집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기업에서 최근 10년 동안 조직의 책임성이 높은 조직의 악행(31.5%) 위기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적·사회적·조직적 원인과 내부적 원인에 의한 불법활동(27.3%) 위기도 빈번하게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업들은 위기 상황에서 조직의 책임성과 관계없이 전반적으로 복구전략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으며, 예방가능군집의 위기 상황에서는 침묵전략(21.4%)을 구사하는 비중도 높게 나타났다. 위기 대응 커뮤니케이션의 정보원으로는 기업명(36.1%), 관계자(20.8%), CEO(12.5%) 순으로 많이 활용되었으며, 특히 복구전략을 구사하는 경우에는 CEO(24.8%)를 정보원으로 활용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홍보담당자(2.2%)는 대응 커뮤니케이션 정보원으로 거의 활용되지 않고 있었다.
국내 기업에게 자연재해와 같이 희생자군집에 속하는 위기 유형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예방 가능한 위기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을 기준으로 이전에는 기술적 오류로 인한 제품결함(27.5%), 조직의 악행(27.5%), 도전(17.5%) 유형의 위기가 많이 발생했다면, 이후에는 조직의 악행(33%), 기술적 오류로 인한 사고(18.4%),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current study examines the status of crisis management of Korean companies. This study analyzes types of crisis based on the levels of crisis responsibility and various causes of crisis. It also explores the use of crisis communication strategies and information sources in crisis situations. Th...

주제어

#위기 위기관리 위기변화 위기유형 위기 대응 커뮤니케이션 정보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소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학과 홍보전공
지도교수 성민정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69 p.
키워드 위기 위기관리 위기변화 위기유형 위기 대응 커뮤니케이션 정보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07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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