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재성 영역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조사하여 이후 유아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유아영재관련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총 30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고 284부의 질문지를 회수하여 94.7%의 회수율을 보였다. 회수된 자료 중 응답이 누락되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된 질문지를 제외한 총 278부(92.7%)가 최종분석 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질문지는 강경희(1996), 김효진(2000), 진선미(2000), 황해익외(2003)등이 사용한 것을 토대로 유아교육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수정, 보완하여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영재성 영역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관련하여서는 ...
본 연구는 영재성 영역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조사하여 이후 유아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유아영재관련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총 30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고 284부의 질문지를 회수하여 94.7%의 회수율을 보였다. 회수된 자료 중 응답이 누락되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된 질문지를 제외한 총 278부(92.7%)가 최종분석 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질문지는 강경희(1996), 김효진(2000), 진선미(2000), 황해익외(2003)등이 사용한 것을 토대로 유아교육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수정, 보완하여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영재성 영역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관련하여서는 다중지능과 Renzulli(1991)의 영재성에 대한 견해를 기초로 하여 언어성, 수리성, 미술성, 음악성, 운동성, 사회성, 자아성, 과제집착성, 창의성으로 구성하여 영재성 영역에 대한 인식문항을 45문항으로 구성하여 조사하였고, 각 문항별 반응양식은 Likert식 5점 척도로 하였다.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의 문항구성은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인식(11문항),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요구도(13문항)등으로 구성하였다. 유아영재교육의 정의, 가능성, 운영방법, 실태, 개선과제에 대해 선택형으로 구성하였다. 자료 분석은 연구문제 1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연구문제 2와 3은 각각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영재성 영역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 1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영재성 영역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서 창의성, 수리성, 과제집착성, 미술성, 언어성, 자아성, 음악성, 운동성, 사회성순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각 영역별로 평균이상의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영재성 영역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있어서는 대체적으로 영재성 영역 중 창의성과 수리성, 과제집착성에 대해 영재의 특성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재의 특성으로 창의성을 가장 큰 특징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성에 대한 인식은 영재의 특성으로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재성과 창의성을 매우 유사한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창의성은 영재성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한다는 홍의숙(2002)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 2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부모들은 유아영재교육의 개념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는 각 분야의 특별한 인재를 키우는 교육으로 인식하고, 유아개인의 발달적 요구라는 측면에서 잠재능력의 계발을 영재교육의 필요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성의 개발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그 이유로는 자녀의 행동에 대해 평소 관찰한 결과라는 의견이 많았다. 유아영재교육의 방법은 일반교육과 차별화되어야 함을 인지하고 있고 부모들은 영재의 특성이나 영재교육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알고자 하였다.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부모의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 3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영재교육의 개념에 있어서는 유아영재교육에 있어서 잠재능력의 개발을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를 원하였다. 영재성의 개발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함께 영재교육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자녀에게 영재교육을 받고자 하였고, 영재교육을 통해 계발하고자하는 영역은 인지, 사고력, 창의력 등의 특정영역을 계발하고자 하였다. 영재교육의 방법에 있어서는 분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가 높았는데 유아영재교육은 일반 교육과는 차별성을 두어 특수학교에서 특수 교사가 담당해야 하며 각 개인의 잠재능력의 계발을 위해 국가의 체계적인 교육체제의 수립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교육의 시작 시기는 현재 공교육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재교육보다 이른 시기부터 실시되기를 원하고 있으며 영재아에 대한 정보습득은 대부분 언론매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부모의 과열교육 및 위화감 조성과 유아의 전체적인 발달의 부조화 등을 문제점으로 들고 있으나 개인의 잠재력 활성화 측면에서 배려되어야 한다고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영재교육의 담당기관은 국가가 운영하는 영재교육센터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담당교사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유아 심리 및 욕구에 대한 이해로 나타났다. 자녀의 영재교육의 기회제공에 있어서 대다수의 부모가 영재교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발달특성을 최대한 고려해 영재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영재교육의 문제점으로는 학부모의 과열교육 및 위화감 조성과 전체적인 발달의 부조화를 들었다. 그러나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전망은 개인의 잠재력 계발의 측면에서 활성화 될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관련 부모교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요구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영재교육 진흥법에 대해서 모르고 있는 부모도 30%로 나타났고, 자녀의 영재교육경험에 있어서는 대부분 영재교육의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들은 영재의 특성이나 영재교육에 관한 올바른 정보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영재성 영역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조사하여 이후 유아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유아영재관련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총 30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고 284부의 질문지를 회수하여 94.7%의 회수율을 보였다. 회수된 자료 중 응답이 누락되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된 질문지를 제외한 총 278부(92.7%)가 최종분석 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질문지는 강경희(1996), 김효진(2000), 진선미(2000), 황해익외(2003)등이 사용한 것을 토대로 유아교육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수정, 보완하여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영재성 영역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관련하여서는 다중지능과 Renzulli(1991)의 영재성에 대한 견해를 기초로 하여 언어성, 수리성, 미술성, 음악성, 운동성, 사회성, 자아성, 과제집착성, 창의성으로 구성하여 영재성 영역에 대한 인식문항을 45문항으로 구성하여 조사하였고, 각 문항별 반응양식은 Likert식 5점 척도로 하였다.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도의 문항구성은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인식(11문항),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요구도(13문항)등으로 구성하였다. 유아영재교육의 정의, 가능성, 운영방법, 실태, 개선과제에 대해 선택형으로 구성하였다. 자료 분석은 연구문제 1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연구문제 2와 3은 각각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영재성 영역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 1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영재성 영역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서 창의성, 수리성, 과제집착성, 미술성, 언어성, 자아성, 음악성, 운동성, 사회성순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각 영역별로 평균이상의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영재성 영역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있어서는 대체적으로 영재성 영역 중 창의성과 수리성, 과제집착성에 대해 영재의 특성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재의 특성으로 창의성을 가장 큰 특징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성에 대한 인식은 영재의 특성으로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재성과 창의성을 매우 유사한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창의성은 영재성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한다는 홍의숙(2002)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 2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부모들은 유아영재교육의 개념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는 각 분야의 특별한 인재를 키우는 교육으로 인식하고, 유아개인의 발달적 요구라는 측면에서 잠재능력의 계발을 영재교육의 필요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성의 개발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그 이유로는 자녀의 행동에 대해 평소 관찰한 결과라는 의견이 많았다. 유아영재교육의 방법은 일반교육과 차별화되어야 함을 인지하고 있고 부모들은 영재의 특성이나 영재교육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알고자 하였다.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부모의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 3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영재교육의 개념에 있어서는 유아영재교육에 있어서 잠재능력의 개발을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를 원하였다. 영재성의 개발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함께 영재교육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자녀에게 영재교육을 받고자 하였고, 영재교육을 통해 계발하고자하는 영역은 인지, 사고력, 창의력 등의 특정영역을 계발하고자 하였다. 영재교육의 방법에 있어서는 분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가 높았는데 유아영재교육은 일반 교육과는 차별성을 두어 특수학교에서 특수 교사가 담당해야 하며 각 개인의 잠재능력의 계발을 위해 국가의 체계적인 교육체제의 수립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교육의 시작 시기는 현재 공교육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재교육보다 이른 시기부터 실시되기를 원하고 있으며 영재아에 대한 정보습득은 대부분 언론매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부모의 과열교육 및 위화감 조성과 유아의 전체적인 발달의 부조화 등을 문제점으로 들고 있으나 개인의 잠재력 활성화 측면에서 배려되어야 한다고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영재교육의 담당기관은 국가가 운영하는 영재교육센터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담당교사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유아 심리 및 욕구에 대한 이해로 나타났다. 자녀의 영재교육의 기회제공에 있어서 대다수의 부모가 영재교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발달특성을 최대한 고려해 영재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영재교육의 문제점으로는 학부모의 과열교육 및 위화감 조성과 전체적인 발달의 부조화를 들었다. 그러나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전망은 개인의 잠재력 계발의 측면에서 활성화 될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영재관련 부모교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요구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영재교육 진흥법에 대해서 모르고 있는 부모도 30%로 나타났고, 자녀의 영재교육경험에 있어서는 대부분 영재교육의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들은 영재의 특성이나 영재교육에 관한 올바른 정보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arents' perception and demands of the giftedness and the gifte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is study posed the three following questions. First, How do parents recognize that their children are gifted? Second, How do parents locate specific educa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arents' perception and demands of the giftedness and the gifte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is study posed the three following questions. First, How do parents recognize that their children are gifted? Second, How do parents locate specific educational opportunities for their gifted children? Third, What do parents want form specific educational opportunities for their gifted children? The results are as followings: First, parents categorize giftedness as creative power, calculating ability, concentration, art, linguistic ability, self-conscious, musical talents, athletic skills and advanced social relationship. Second, specific educations were understood to be appropriate to the specific talents of their children. Parents recognized that it was necessary to develop their children's potential ability. Most of them thought positively about the specific educational opportunities for their children. Further such opportunities should be distinguished from general education. And they need to receive correct information regarding the types of educational opportunities for their gifted children's specific talents. Third, parents recognized that a specific government-operated educational center for gifted students was identified as a need. Such a center should be staffed by teachers who were qualified to educate gifted children and understand their needs and abilities. Most parents indicated that they wanted to take advantage of such opportunities for their children. If a child was identified as being at a advanced developmental stage, then that child should be in an educational environment that could support them. The optimal stage of beginning specialized education was identified as infancy or pre-school. Parents identified problems as over heating education and a sense of incompatibility and disharmony between their gifted children and their educational environment. Appropriate educational opportunities for gifted children would be perceived as bright and attractive. Parents greatly anticipated the development of such opportunities and were concerned about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arents' perception and demands of the giftedness and the gifte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is study posed the three following questions. First, How do parents recognize that their children are gifted? Second, How do parents locate specific educational opportunities for their gifted children? Third, What do parents want form specific educational opportunities for their gifted children? The results are as followings: First, parents categorize giftedness as creative power, calculating ability, concentration, art, linguistic ability, self-conscious, musical talents, athletic skills and advanced social relationship. Second, specific educations were understood to be appropriate to the specific talents of their children. Parents recognized that it was necessary to develop their children's potential ability. Most of them thought positively about the specific educational opportunities for their children. Further such opportunities should be distinguished from general education. And they need to receive correct information regarding the types of educational opportunities for their gifted children's specific talents. Third, parents recognized that a specific government-operated educational center for gifted students was identified as a need. Such a center should be staffed by teachers who were qualified to educate gifted children and understand their needs and abilities. Most parents indicated that they wanted to take advantage of such opportunities for their children. If a child was identified as being at a advanced developmental stage, then that child should be in an educational environment that could support them. The optimal stage of beginning specialized education was identified as infancy or pre-school. Parents identified problems as over heating education and a sense of incompatibility and disharmony between their gifted children and their educational environment. Appropriate educational opportunities for gifted children would be perceived as bright and attractive. Parents greatly anticipated the development of such opportunities and were concerned about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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