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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바르트의 생애와 신학사상 원문보기


최홍성 (한일장신대학교 한일신학대학원 교역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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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바르트 신학의 사상과 변천과정을 살펴 보았다. 그는 하나님의 인식론에 있어서 인간의 존재 사이에 존재론적 상호관계 내지는 연결성을 전제하고 하나님과 인간의 직접적인 인식을 주장하는 19세기 문화신학 및 자연신학을 향한 바르트의 변천하는 신학 가운데서 드러나는 입장은 하나님과 인간의 질적 간격에 대한 깨달음에서 비롯되었으며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는 기능성은 오로지 하나님 자신으로부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계시로부터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지는 선물이며 이에 대한 인간의 태도는 하나님께 대한 감사와 찬양과 경외와 순종의 태도이여야 함을 말한다. 자유주의 신학이 바르트에게 주는 의미는 정통주의의 무력한 합리화 경향을 극복케 해주었다. "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를 강조하기 위해 구축한 태도로써 인간의 전적 타락과 죄의 공장으로써의 이성, 성서의 기계적 영감설을 강조한 정통주의의 한계성에서 벗어나게 해준 것은 자유주의 신학의 큰 업적이며 역사의 경험에 의한 결과라고 말 할 수 있다. 특별히 바르트가 영향을 받은 것은 성서에 대한 새로운 이해, 이성의 존중, 예술을 중심에 두게 되는 기동론적 영향, 역사 진보와 합리적 사고 등이다. 바르트의 신정통주의의 틀은 자유주의를 극복했다는 사실에서 찾아야 한다. 종교 사회주의를 문화 신학의 지류로 생각할 수도 있으나 엄밀히 말해서 바르트에게 있어서의 종교 사회주의는 문화 신학에로부터 로마서 강해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 경험의 신학이었다. 그 영향은 지상에서 이룩되기를 원했던 하나님 나라 경신과 형제 공동체 정신 그리고 개혁정신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것들은 각각 제 1차 대전의 충격과 어우려져서 하나님 나라와 형제 공동체의 파괴가 곧 개혁이라는 모습으로 드러나게 해준 것이다. 하나님에 대한 인식의 개혁이 그의 경험으로부터 시작되었음을 종교사회 주의자였던 바르트는 잘 드러내준다 " 로마서 강해" 제1판의 신학이 ...

주제어

#Barth, Karl 생애 신학사상 변증법 교의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홍성
학위수여기관 한일장신대학교 한일신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역학 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60p.
키워드 Barth, Karl 생애 신학사상 변증법 교의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7896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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