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K. Barth)의 사상을 살펴보기 위해, 그의 생애를 살펴보고, 그에게 영향을 준 사상과 신학자들을 살펴보고, 바르트가 신학교육을 통해 어떠한 신학을 배웠으며, 누구에게 가장 영향을 받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의 성장과정과 신학교육 과정에서 어떤 신학의 배경이 바르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그가 주장하는 저서들에 나타난 그의 사상은 어떠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자유주의를 반대하는 그의 주장이 자유주의와 다른 점과 같은 점, 그의 변증법적인 신학방법을 살펴보고, 교의학으로 이어지는 신학형성을 살펴...
칼 바르트(K. Barth)의 사상을 살펴보기 위해, 그의 생애를 살펴보고, 그에게 영향을 준 사상과 신학자들을 살펴보고, 바르트가 신학교육을 통해 어떠한 신학을 배웠으며, 누구에게 가장 영향을 받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의 성장과정과 신학교육 과정에서 어떤 신학의 배경이 바르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그가 주장하는 저서들에 나타난 그의 사상은 어떠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자유주의를 반대하는 그의 주장이 자유주의와 다른 점과 같은 점, 그의 변증법적인 신학방법을 살펴보고, 교의학으로 이어지는 신학형성을 살펴볼 것이다. 그의 저서들에 나타난 주장과 특징을 통해, 계시론과 신지식, 하나님의 계시관, 성경관, 그리고 그리스도 중심의 신학을 살펴볼 것이다. 정통주의와 그가 주장하는 신정통주의와 위기신학의 정의와 차이점과 주장을 고찰하였다. 바르트의 신학적 특징을 살펴본 다음 개혁주의 신학자들의 그에 대하여 연구한 논문과 글을 통해서 바르트의 신학을 비판하고, 그 내용을 살펴볼 것이다. 먼저 박윤선 목사가 바르트에 대하여 연구한 내용을 살펴볼 것이다. 박윤선 목사가 정리한 바르트의 생애와 중요 신학적 특징들을 살펴볼 것이다. 바르트가 성경을 오해하고 있는 내용들을 박윤선 목사의 논문을 통해 살펴보고, 바르트의 일반 계시관, 성경관, 그리스도 부활과 무죄성, 하나님의 속성 등을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변증학교수였던 코넬리우스 반틸(Cornelius Van Til)의 바르트연구를 살펴볼 것이다. 반틸의 원역사 개념과 그의 중심 신학을 살펴볼 것이다. 본 논문은 저자들의 견해와 사상을 논하므로, 저자들의 글과 논문에 국한되는 단점이 있다. 박윤선 목사와 반틸의 자료를 중심으로 바르트 비판을 전개하려고 노력하였다.
칼 바르트(K. Barth)의 사상을 살펴보기 위해, 그의 생애를 살펴보고, 그에게 영향을 준 사상과 신학자들을 살펴보고, 바르트가 신학교육을 통해 어떠한 신학을 배웠으며, 누구에게 가장 영향을 받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의 성장과정과 신학교육 과정에서 어떤 신학의 배경이 바르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그가 주장하는 저서들에 나타난 그의 사상은 어떠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자유주의를 반대하는 그의 주장이 자유주의와 다른 점과 같은 점, 그의 변증법적인 신학방법을 살펴보고, 교의학으로 이어지는 신학형성을 살펴볼 것이다. 그의 저서들에 나타난 주장과 특징을 통해, 계시론과 신지식, 하나님의 계시관, 성경관, 그리고 그리스도 중심의 신학을 살펴볼 것이다. 정통주의와 그가 주장하는 신정통주의와 위기신학의 정의와 차이점과 주장을 고찰하였다. 바르트의 신학적 특징을 살펴본 다음 개혁주의 신학자들의 그에 대하여 연구한 논문과 글을 통해서 바르트의 신학을 비판하고, 그 내용을 살펴볼 것이다. 먼저 박윤선 목사가 바르트에 대하여 연구한 내용을 살펴볼 것이다. 박윤선 목사가 정리한 바르트의 생애와 중요 신학적 특징들을 살펴볼 것이다. 바르트가 성경을 오해하고 있는 내용들을 박윤선 목사의 논문을 통해 살펴보고, 바르트의 일반 계시관, 성경관, 그리스도 부활과 무죄성, 하나님의 속성 등을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변증학교수였던 코넬리우스 반틸(Cornelius Van Til)의 바르트연구를 살펴볼 것이다. 반틸의 원역사 개념과 그의 중심 신학을 살펴볼 것이다. 본 논문은 저자들의 견해와 사상을 논하므로, 저자들의 글과 논문에 국한되는 단점이 있다. 박윤선 목사와 반틸의 자료를 중심으로 바르트 비판을 전개하려고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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