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에 대한 연구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환경, 문화, 분위기 습성, 선호도 등 여러 조건들에 의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같은 색을 보더라도 각기 다른 이미지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색채의 의미나 효과에 관련된 연구 및 자료는 많이 있지만 맛의 이미지에서 오는 색에 관해 정리된 연구는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미각에서 느끼는 기본적인 네 가지 맛인 단맛, 짠맛, 신맛, 쓴맛에서 느껴지는 색에 대하여 문헌조사 및 설문조사를 하고 그 중 사람들이 가장 맛있다고 느끼는 맛인 단맛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주방가전제품에 색채를 대입하여 색채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연구내용 및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2장에서는 맛에 관한 이론적 고찰로, 맛의 개념과 맛을 느끼는 혀의 부위에 따라서, 음식의 온도에 따라도 맛을 다르게 느끼며 그 외에도 음식과 색채의 관계, 음식의 색으로 보는 문화성의 차이, 빛과 맛과 조명과의 관계 맛과 색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음식의 맛은 음식의 색 뿐만 아니라 문화나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며, 더욱 맛 이미지를 돋보이게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3장에서는 색채와 심리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관해 여러 자료를 통하여 개념과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색이 더 효과적인 전달 요소가 되며 여러 조건에 따라 선호하는 색도 다르며, 색채 연구도 오래전부터 현재까지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빛에 의한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다르게 느낀다. 이러한 여러 이유로 형보다는 색이 더 효율적인 의사 전달의 수단이 되며 색에 의해 나타나는 여러 반응들로 근육의 힘을 키워줄 수도 있고 건강을 회복시켜 ...
색에 대한 연구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환경, 문화, 분위기 습성, 선호도 등 여러 조건들에 의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같은 색을 보더라도 각기 다른 이미지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색채의 의미나 효과에 관련된 연구 및 자료는 많이 있지만 맛의 이미지에서 오는 색에 관해 정리된 연구는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미각에서 느끼는 기본적인 네 가지 맛인 단맛, 짠맛, 신맛, 쓴맛에서 느껴지는 색에 대하여 문헌조사 및 설문조사를 하고 그 중 사람들이 가장 맛있다고 느끼는 맛인 단맛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주방가전제품에 색채를 대입하여 색채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연구내용 및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2장에서는 맛에 관한 이론적 고찰로, 맛의 개념과 맛을 느끼는 혀의 부위에 따라서, 음식의 온도에 따라도 맛을 다르게 느끼며 그 외에도 음식과 색채의 관계, 음식의 색으로 보는 문화성의 차이, 빛과 맛과 조명과의 관계 맛과 색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음식의 맛은 음식의 색 뿐만 아니라 문화나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며, 더욱 맛 이미지를 돋보이게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3장에서는 색채와 심리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관해 여러 자료를 통하여 개념과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색이 더 효과적인 전달 요소가 되며 여러 조건에 따라 선호하는 색도 다르며, 색채 연구도 오래전부터 현재까지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빛에 의한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다르게 느낀다. 이러한 여러 이유로 형보다는 색이 더 효율적인 의사 전달의 수단이 되며 색에 의해 나타나는 여러 반응들로 근육의 힘을 키워줄 수도 있고 건강을 회복시켜 주기도 하는데 이러한 결과는 심리와도 잘 부합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색채의 심리 작용은 색의 3요소인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결정되는데 사람들의 감정 뿐 아니라 감각은 물론이고 생리적인 기능에도 영향을 준다. 음식을 통해서도 색채 파장을 조화시킬 수 있다. 동양의 전통적인 치료 요법에서는 차크라라고 하는 영적 에너지가 신체의 부분에 특정한 색에 따라 자극을 받기도 하고 평온해 지기도 하는데 음식의 각각 고유의 색이 영적 에너지를 자극하여 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성별, 연령, 사회적 집단, 개인적 경험 등에 따라 선호하는 색이 다르게 나타나며 아이들일 수록 밝고 빛나는 색들에 시선이 몰리고 성숙해짐에 따라 파랑, 녹색을 더 좋아 하게 됨을 알 수 있다. 이 외에도 색채의 심리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색의 온도감, 무게감, 경연감, 흥분감, 시간감, 계절감 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4장에는 제품디자인은 조형으로서 형태, 색채, 재료, 구조 등의 구성요소에 의해 표현되는데, 그 중에서도 색채는 시각적인 호소 효과와 심리적 기능 면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따라서 제품에 쓰이는 색의 이미지를 알아보고, 제품에 있어서 색채의 이미지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본다. ‘불황일수록 색을 써라’라는 말이 있듯이 구매력을 강화하는 변수로 색이 작용하며 색에서 느껴지는 심리를 이용하여 색의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이다. 또한 이런 심리를 이용하여 제품의 색채를 이용하여 판매 증대를 꾀하는 색채마케팅에 관해서도 알아보며 색채마케팅 전략에 성공한 사례의 작품들도 알아본다. 시대에 따른 제품 색상의 변화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이런 심리를 이용하여 사람들의 맛에 관한 인식을 알아 볼 수 있도록 설문조사를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한다. 첫 번째는 음식의 색에서 맛을 느낄 수 있는지, 제품구입을 할 때 그런 맛 이미지의 색을 떠올리며 구매를 하는 지에 관한 설문조사와 두 번째는 가시광선에서 볼 수 있는 색상을 명도, 채도를 다양하게 하여 제시하고 그 제시된 색상에서 맛이 느껴지는 가에 대해 조사한 후 색상을 선택하도록 하는데, 이때 음식을 맛있게 보이도록 작용하는 것은 색의 3속성 중 채도가 비중이 크기 때문에 맛에서 느낄 수 있는 색에 관한 조사를 할 때 명도와 채도를 같이 변화주어 조사한다. 그 선택되어진 색상을 중심으로 단맛, 짠맛, 신맛, 쓴맛의 느낌이 나는 색상을 선택하도록 하였고 맛과 색의 관계에 관해 교육 전과 교육 후의 두 가지 조사로 하여 그 오차를 발견하여 의식 정도를 알아본다. 단맛, 짠맛, 쓴맛, 신맛으로 선택되어진 색상들을 맛이 잘 느껴지는 색상 순으로 재배열 한다. 5장에서는 4장에서 조사된 색채를 기반으로 색채의 가이드라인을 제안한다. 제품은 토스터기, 믹서/주서기, 커피메이커의 세 가지 제품으로 하고, 시중에 있는 제품에 색채만을 변화시켜 제안한다. 색상은 앞으로 조사한 결과로 나온 단맛의 색상을 토대로 온도감에서 따뜻하지도, 차지도 않은 중성색의 성격을 가지며, 색상을 돋보이게 하는 명도만을 가지고 있는 무채색을 함께 사용하여 배색시켜 제시한다.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을 단맛의 색상들과 무채색인 흰색, 회색, 검정색을 이용하여 제시한다. 6장에서는 앞에서의 연구 결과를 정리한 것으로 색채를 눈으로만 보아도 그 맛을 느낄 수 있고 그 느껴지는 맛에서 표현되는 색을 제품에 도입할 경우 그 제품에서 맛을 유추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색채심리를 제품에 도입할 경우 제품의 색채계획 시 하나의 해결안을 돌출 할 수 있는 역학을 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시의 연구에서는 단맛, 짠맛, 신맛, 쓴맛 중 단맛에 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하였으나 짠맛, 신맛, 쓴맛과 그 이외의 맛 이미지에서 오는 색에 관한 연구도 차후에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색에 대한 연구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환경, 문화, 분위기 습성, 선호도 등 여러 조건들에 의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같은 색을 보더라도 각기 다른 이미지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색채의 의미나 효과에 관련된 연구 및 자료는 많이 있지만 맛의 이미지에서 오는 색에 관해 정리된 연구는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미각에서 느끼는 기본적인 네 가지 맛인 단맛, 짠맛, 신맛, 쓴맛에서 느껴지는 색에 대하여 문헌조사 및 설문조사를 하고 그 중 사람들이 가장 맛있다고 느끼는 맛인 단맛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주방가전제품에 색채를 대입하여 색채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연구내용 및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2장에서는 맛에 관한 이론적 고찰로, 맛의 개념과 맛을 느끼는 혀의 부위에 따라서, 음식의 온도에 따라도 맛을 다르게 느끼며 그 외에도 음식과 색채의 관계, 음식의 색으로 보는 문화성의 차이, 빛과 맛과 조명과의 관계 맛과 색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음식의 맛은 음식의 색 뿐만 아니라 문화나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며, 더욱 맛 이미지를 돋보이게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3장에서는 색채와 심리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관해 여러 자료를 통하여 개념과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색이 더 효과적인 전달 요소가 되며 여러 조건에 따라 선호하는 색도 다르며, 색채 연구도 오래전부터 현재까지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빛에 의한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다르게 느낀다. 이러한 여러 이유로 형보다는 색이 더 효율적인 의사 전달의 수단이 되며 색에 의해 나타나는 여러 반응들로 근육의 힘을 키워줄 수도 있고 건강을 회복시켜 주기도 하는데 이러한 결과는 심리와도 잘 부합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색채의 심리 작용은 색의 3요소인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결정되는데 사람들의 감정 뿐 아니라 감각은 물론이고 생리적인 기능에도 영향을 준다. 음식을 통해서도 색채 파장을 조화시킬 수 있다. 동양의 전통적인 치료 요법에서는 차크라라고 하는 영적 에너지가 신체의 부분에 특정한 색에 따라 자극을 받기도 하고 평온해 지기도 하는데 음식의 각각 고유의 색이 영적 에너지를 자극하여 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성별, 연령, 사회적 집단, 개인적 경험 등에 따라 선호하는 색이 다르게 나타나며 아이들일 수록 밝고 빛나는 색들에 시선이 몰리고 성숙해짐에 따라 파랑, 녹색을 더 좋아 하게 됨을 알 수 있다. 이 외에도 색채의 심리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색의 온도감, 무게감, 경연감, 흥분감, 시간감, 계절감 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4장에는 제품디자인은 조형으로서 형태, 색채, 재료, 구조 등의 구성요소에 의해 표현되는데, 그 중에서도 색채는 시각적인 호소 효과와 심리적 기능 면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따라서 제품에 쓰이는 색의 이미지를 알아보고, 제품에 있어서 색채의 이미지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본다. ‘불황일수록 색을 써라’라는 말이 있듯이 구매력을 강화하는 변수로 색이 작용하며 색에서 느껴지는 심리를 이용하여 색의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이다. 또한 이런 심리를 이용하여 제품의 색채를 이용하여 판매 증대를 꾀하는 색채마케팅에 관해서도 알아보며 색채마케팅 전략에 성공한 사례의 작품들도 알아본다. 시대에 따른 제품 색상의 변화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이런 심리를 이용하여 사람들의 맛에 관한 인식을 알아 볼 수 있도록 설문조사를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한다. 첫 번째는 음식의 색에서 맛을 느낄 수 있는지, 제품구입을 할 때 그런 맛 이미지의 색을 떠올리며 구매를 하는 지에 관한 설문조사와 두 번째는 가시광선에서 볼 수 있는 색상을 명도, 채도를 다양하게 하여 제시하고 그 제시된 색상에서 맛이 느껴지는 가에 대해 조사한 후 색상을 선택하도록 하는데, 이때 음식을 맛있게 보이도록 작용하는 것은 색의 3속성 중 채도가 비중이 크기 때문에 맛에서 느낄 수 있는 색에 관한 조사를 할 때 명도와 채도를 같이 변화주어 조사한다. 그 선택되어진 색상을 중심으로 단맛, 짠맛, 신맛, 쓴맛의 느낌이 나는 색상을 선택하도록 하였고 맛과 색의 관계에 관해 교육 전과 교육 후의 두 가지 조사로 하여 그 오차를 발견하여 의식 정도를 알아본다. 단맛, 짠맛, 쓴맛, 신맛으로 선택되어진 색상들을 맛이 잘 느껴지는 색상 순으로 재배열 한다. 5장에서는 4장에서 조사된 색채를 기반으로 색채의 가이드라인을 제안한다. 제품은 토스터기, 믹서/주서기, 커피메이커의 세 가지 제품으로 하고, 시중에 있는 제품에 색채만을 변화시켜 제안한다. 색상은 앞으로 조사한 결과로 나온 단맛의 색상을 토대로 온도감에서 따뜻하지도, 차지도 않은 중성색의 성격을 가지며, 색상을 돋보이게 하는 명도만을 가지고 있는 무채색을 함께 사용하여 배색시켜 제시한다.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을 단맛의 색상들과 무채색인 흰색, 회색, 검정색을 이용하여 제시한다. 6장에서는 앞에서의 연구 결과를 정리한 것으로 색채를 눈으로만 보아도 그 맛을 느낄 수 있고 그 느껴지는 맛에서 표현되는 색을 제품에 도입할 경우 그 제품에서 맛을 유추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색채심리를 제품에 도입할 경우 제품의 색채계획 시 하나의 해결안을 돌출 할 수 있는 역학을 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시의 연구에서는 단맛, 짠맛, 신맛, 쓴맛 중 단맛에 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하였으나 짠맛, 신맛, 쓴맛과 그 이외의 맛 이미지에서 오는 색에 관한 연구도 차후에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on color for a long time. According to some conditions such as environment, culture, atmosphere and preference, even the same colors were felt different. There were a lot of researches on the meaning and effect of the color but there was no study on the color in the tast...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on color for a long time. According to some conditions such as environment, culture, atmosphere and preference, even the same colors were felt different. There were a lot of researches on the meaning and effect of the color but there was no study on the color in the taste im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lor and psychology in the taste image. The taste image is to just think of the taste without eating food directly, just to view the food and imagine the taste. The tastes are sweet, salty, sour, and bitter taste. This study tries to suggest the color guideline for making food look delicious and give some tips for designing the color of the kitchen goods. This study is made up of six chapters. Chapter Ⅰ shows the need, the purpose and the method of this study. Chapter Ⅱ, as a theoretical background, explains that people taste the food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part of the tongue and temperature of food. In addition to that, there are many examples in this chapter which explain the relationship between food and color, the relation between light and taste. Cultural difference can be noticed by the food color. Foods can have different taste even though they are the same kind of food because they are affected by the culture and environment. In chapter Ⅱ, in order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color and psychology,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 of the color were considered. The color can be an effective tool for communication and by some conditions, people may have different preference of the color. Even the same color can be seen differently because of the luminosity and chromaticness of the color. Thus, for many reasons, the color is more effective communication tool than figure and the color is related to psychology in many aspects, For example, the response for the color makes muscle strong and make people well. The psychological reaction of the color is determined by the luminosity and chromaticness of the color. It affects on not only feeling but also physiological function. The color of the food have effects on the body directly. According to the gender, age, social group and personal experience, the people's preference is different. The children like bright color and as they get mature, they get to like blue color and green color. The other factors which affect on psychology are the feeling of temperature, weight, softness, time and season. In chapter Ⅳ, product designing is composed of color, material and shape. Among them, color is important in that it has visual and psychological functions. Even there are people who buy some products because they just like the color of the product. Using that kind of psychology, the selling strategy was considered. There are many examples of successful selling cases. The survey on the taste recognition was conducted. First, it was considered that people can feel the taste in the color of the food, and when customers buy goods, they think of the taste image. Second, luminosity and chromaticness of the color were verified so that people can feel the different taste and make them choose the color. Chapter Ⅴ suggests the color guideline based on the survey result, changed color of the products like electric toaster, blender and coffee maker are presented. The colors which express sweetness were used as a main color and white, gray and black color were used. Chapter Ⅵ shows that just seeing the color makes people feel the taste and when the color is applied for the product, the product can make people feel the same taste. So, to apply color psychology to product have an important role in deciding on the product color. This study is focus on the sweetness among sweet, salty, sour and bitter taste and late the new researches of other tastes are needed.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on color for a long time. According to some conditions such as environment, culture, atmosphere and preference, even the same colors were felt different. There were a lot of researches on the meaning and effect of the color but there was no study on the color in the taste im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lor and psychology in the taste image. The taste image is to just think of the taste without eating food directly, just to view the food and imagine the taste. The tastes are sweet, salty, sour, and bitter taste. This study tries to suggest the color guideline for making food look delicious and give some tips for designing the color of the kitchen goods. This study is made up of six chapters. Chapter Ⅰ shows the need, the purpose and the method of this study. Chapter Ⅱ, as a theoretical background, explains that people taste the food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part of the tongue and temperature of food. In addition to that, there are many examples in this chapter which explain the relationship between food and color, the relation between light and taste. Cultural difference can be noticed by the food color. Foods can have different taste even though they are the same kind of food because they are affected by the culture and environment. In chapter Ⅱ, in order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color and psychology,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 of the color were considered. The color can be an effective tool for communication and by some conditions, people may have different preference of the color. Even the same color can be seen differently because of the luminosity and chromaticness of the color. Thus, for many reasons, the color is more effective communication tool than figure and the color is related to psychology in many aspects, For example, the response for the color makes muscle strong and make people well. The psychological reaction of the color is determined by the luminosity and chromaticness of the color. It affects on not only feeling but also physiological function. The color of the food have effects on the body directly. According to the gender, age, social group and personal experience, the people's preference is different. The children like bright color and as they get mature, they get to like blue color and green color. The other factors which affect on psychology are the feeling of temperature, weight, softness, time and season. In chapter Ⅳ, product designing is composed of color, material and shape. Among them, color is important in that it has visual and psychological functions. Even there are people who buy some products because they just like the color of the product. Using that kind of psychology, the selling strategy was considered. There are many examples of successful selling cases. The survey on the taste recognition was conducted. First, it was considered that people can feel the taste in the color of the food, and when customers buy goods, they think of the taste image. Second, luminosity and chromaticness of the color were verified so that people can feel the different taste and make them choose the color. Chapter Ⅴ suggests the color guideline based on the survey result, changed color of the products like electric toaster, blender and coffee maker are presented. The colors which express sweetness were used as a main color and white, gray and black color were used. Chapter Ⅵ shows that just seeing the color makes people feel the taste and when the color is applied for the product, the product can make people feel the same taste. So, to apply color psychology to product have an important role in deciding on the product color. This study is focus on the sweetness among sweet, salty, sour and bitter taste and late the new researches of other tastes are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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