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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 이미지에서 오는 색채와 심리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or and psychology in the taste image 원문보기


변현조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제품디자인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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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에 대한 연구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환경, 문화, 분위기 습성, 선호도 등 여러 조건들에 의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같은 색을 보더라도 각기 다른 이미지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색채의 의미나 효과에 관련된 연구 및 자료는 많이 있지만 맛의 이미지에서 오는 색에 관해 정리된 연구는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미각에서 느끼는 기본적인 네 가지 맛인 단맛, 짠맛, 신맛, 쓴맛에서 느껴지는 색에 대하여 문헌조사 및 설문조사를 하고 그 중 사람들이 가장 맛있다고 느끼는 맛인 단맛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주방가전제품에 색채를 대입하여 색채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연구내용 및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2장에서는 맛에 관한 이론적 고찰로, 맛의 개념과 맛을 느끼는 혀의 부위에 따라서, 음식의 온도에 따라도 맛을 다르게 느끼며 그 외에도 음식과 색채의 관계, 음식의 색으로 보는 문화성의 차이, 빛과 맛과 조명과의 관계 맛과 색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음식의 맛은 음식의 색 뿐만 아니라 문화나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며, 더욱 맛 이미지를 돋보이게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3장에서는 색채와 심리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관해 여러 자료를 통하여 개념과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색이 더 효과적인 전달 요소가 되며 여러 조건에 따라 선호하는 색도 다르며, 색채 연구도 오래전부터 현재까지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빛에 의한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다르게 느낀다. 이러한 여러 이유로 형보다는 색이 더 효율적인 의사 전달의 수단이 되며 색에 의해 나타나는 여러 반응들로 근육의 힘을 키워줄 수도 있고 건강을 회복시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on color for a long time. According to some conditions such as environment, culture, atmosphere and preference, even the same colors were felt different. There were a lot of researches on the meaning and effect of the color but there was no study on the color in the tast...

주제어

#맛 색채 심리 연관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현조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제품디자인 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131 p.
키워드 맛 색채 심리 연관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168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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